鶴山의 草幕舍廊房

2023/01/22 10

횡설수설[橫說竪說] 제50탄, 정치꾼의 진실[眞實]은 때와 장소에 따라 변하는 것인가?

진실[眞實]의 기본의미는, "거짓이 없이 바르고 참됨"이라고 하며, 더구나 불교에서는, "참되고 변하지 않는 영원한 진리"라는 의미라고 하거늘, 오늘날 한국 사회의 정치꾼들의 언행은 완전히 이와는 반대로 말하면서, 국민을 우롱하고 있으니, 이 사회가 어찌 정상적으로, 온전하게 유지되기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참으로,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아주 대표적으로, 현재 거대 야당의 대표라는 자는 때와 장소에 따라서 시범적으로, 지난 대선 경선 기간 중에 경상도 지방에서 뱉은 말을 전라도에 가서는 자신이 농담으로 한 말을 진담인 줄 알더라고 아예 유세장인 공적 자리에서 까놓고 국민을 우롱하는 판이니, 과연, 한국의 정치꾼들에게 진실된 언행을 기대하는 국민들이 바보처럼 여겨질 때가 보편적인 상황이니, 불쌍할 따름..

혁신은 기업만 하는 게 아니다 [동아광장/최인아]

동아일보|오피니언 혁신은 기업만 하는 게 아니다 [동아광장/최인아] 최인아 객원논설위원·최인아책방 대표 입력 2023-01-21 03:00 업데이트 2023-01-21 09:34 생명은 부단히 움직이고 반응해야 하는 존재 고여 있지 말고 새로운 일 하고 사람 만나야 개인이 인생 사는 데도 혁신이 절대 필요하다 곱슬머리들은 샴푸 후 머리를 잘 말려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머리가 삐친다. 어떤 날은 차분하게 모양이 잘 잡히 는데 어떤 날은 영 아니다. 같은 사람이 같은 샴푸로, 같은 드라이기로 하는데도 그렇다. 왜 그럴까 오랫동안 의아했는데 어느 날 이런 생각에 닿았다. ‘생명이라서, 살아 있어서 그런 거구나!’ 생명이 있는 존재는 가만히 있지 않는다. 외려 정지하면 큰일이고 많은 경우 죽음으로 이어진다. ..

Free Opinion 2023.01.22

창조적 소수 vs 지배적 소수

중앙SUNDAY 오피니언[선데이 칼럼] 창조적 소수 vs 지배적 소수 중앙선데이 입력 2023.01.21 00:28 이정민 기자 구독 불현듯 십 수년 전 기억이 떠오른 건 아마도 집권여당에서 빚어진 대표 경선 촌극 때문이겠다. 오래전 취재 과정에서 만났던 국가안전기획부(국가정보원의 전신) 출신 간부가 털어놓은 무용담 한 토막이 돌연 선명하게 되살아났다. 군사독재 정권 시절의 일이니 아주 오랜 과거다. 당시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정권이 미는 인사가 있었는데 당선이 불투명했다. 위협적인 야당 후보가 버티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어떻게든 여당 후보를 당선시키라는 오더를 받은 안기부 입장에선 피가 마를 일이었다. 미행과 뒷조사로 약점을 캐내 불출마 협박도 해봤지만 허사였다. 그러다 후보 등록일을 맞았다. 속이 ..

Free Opinion 2023.01.22

튀르키예 하늘에 나타난 특이한 모양의 구름 [더 한장]

튀르키예 하늘에 나타난 특이한 모양의 구름 [더 한장] 전기병 기자 입력 2023.01.21 12:00 | 수정 2023.01.21 13:00 1월 19일(현지 시각) 튀르키예 부르사 새벽 하늘에 뜬 특이한 모양의 구름./로이터 뉴스1 지난 19일 튀르키예 부르사 새벽 하늘에 뜬 특이한 모양의 구름 사진입니다. “파이 같다”, “눈을 닮았다”, “UFO 같다”.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이 사진을 본 네티즌들의 반응은 다양합니다. 뉴욕포스트는 이 구름사진 때문에 소셜미디어가 한 때 후끈 달아올랐다고 전했습니다. 이 사진을 보고 ‘여성의 생식기’를 연상한 네티즌들이 많았는데, 드라마 ‘엑스 파일’과 ‘더 크라운’에 출연했던 유명 여배우 질리언 앤더슨이 트위터에 “나는 이게 ‘신은 여성이다’란 신호가 아니면 뭔지..

사진과 映像房 2023.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