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2023/01/21 10

[사설]美정부 부도위기… 빚 무서운 줄 모르면 어디든 예외 없다

동아일보|오피니언 [사설]美정부 부도위기… 빚 무서운 줄 모르면 어디든 예외 없다 입력 2023-01-21 00:00 업데이트 2023-01-21 03:11 세계 1위 경제대국 미국의 연방정부가 국가부도 위기에 맞닥뜨렸다. 정부의 빚이 의회가 정한 부채한도 31조3810억 달러를 넘어서자 미국 재무부는 국가 디폴트(채무 불이행) 사태를 피하기 위해 우선 급하지 않은 예산 지출을 삭감하는 비상조치를 시작했다. 미국은 정부가 국채를 발행해 빚을 늘릴 수 있는 상한을 의회가 법률로 정한다. 상한을 늘려 달라고 정부가 요청하면 의회가 법을 고쳐 증액해주는 일이 반복돼 왔다. 하지만 작년 중간선거에서 하원 다수당이 된 공화당은 조 바이든 정부의 과도한 씀씀이를 문제 삼아 증액 대신 지출 삭감을 요구하고 있다. 미..

추가 성장, ‘경제외적 기반’ 없이는 어렵다

오피니언 중앙시평 추가 성장, ‘경제외적 기반’ 없이는 어렵다 중앙일보 입력 2023.01.20 00:56 세계 최빈국에서 경제력 10위 국가로 부상한 지난 70여년의 한국 경제는 가히 기적을 이루었다고 할만하다. 그러나 한국 경제의 미래에 대한 우려 역시 지금 짙게 깔린 것이 사실이다. 향후 한국 경제가 지속적 성장을 이뤄가기 위해서는 단순히 경제정책의 개선만으로는 불가능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한국 경제가 여기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경제적 기반뿐 아니라 경제외적 기반을 크게 개선해야 하는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있다. 어떤 나라든 그 나라의 경제는 경제적 기반과 경제외적 기반이라는 두 기둥 위에서 성장, 발전해나간다. 경제적 기반은 인적·물적 자원, 생산시설, 산업기술, 도로항만 등 인..

Free Opinion 2023.01.21

[이번 주 조선닷컴] 즐거운 설 연휴 보내세요

2023.1.20 💬 레터지기의 주절주절 안녕하세요. 매주 찾아오는 레터지기입니다🙌 지난주 소개드린 갈비찜 레시피는 유용하셨나요? 저도 궁금해서 한 번 따라해보았답니다. 저는 집에서 음식을 잘 안 해먹는 편인데요, 송구한(?) 요리솜씨를 조금이나마 부려가며 갈비찜을 보골보골 만들어보았답니다. 재료손질에 시간을 조금 쏟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어렵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갈비찜용 고기(2kg)가 생각보다 많은 양이더군요. 뼈가 작고 얇아서, 살코기가 많았다고 할까요. 그래서 원래 밥 한그릇이면 됐을 저녁식사가 고봉밥으로 두그릇을 먹게 됐네요. 행복하고, 즐거운 식사였습니다. 내일부터, 연차를 내신 분이라면 오늘부터 설 연휴 시작입니다. 연휴를 앞두고 부쩍 날이 추워졌습니다. 가족과 즐겁고 편안한 시간 보내시기..

一般的인 news 2023.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