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2022/09/10 10

[사설]좋다던 경상수지도 적자 우려… 수출 통째로 흔들리는 신호

동아일보|오피니언 [사설]좋다던 경상수지도 적자 우려… 수출 통째로 흔들리는 신호 입력 2022-09-09 00:00 업데이트 2022-09-09 08:35 지난달 1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한국은행이 8월 경상수지 적자 가능성을 경고했다. 상품 수출입만 따지는 무역수지와 달리 경상수지는 외국과 오간 상품, 서비스 거래의 총체적 결과다. 원유,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무역수지는 5개월째 적자이지만 금융소득, 서비스 거래까지 포함한 경상수지는 흑자 기조를 유지해 오다 위기가 닥쳤다. 일주일 전 윤석열 대통령이 “올해 경상수지는 300억 달러 이상의 흑자를 전망하고 있다. 크게 걱정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했는데 벌써 빨간불이 들어왔..

[이번 주 조선닷컴] 풍성한 한가위 보내세요!

2022.09.08 안녕하세요. 매주 찾아오는 레터지기입니다🙌 내일부터 민족의 대명절, 추석 연휴가 시작됩니다. 시대가 변하니 사람들 인식도, 뉴스도 달라지나 봅니다. 옛날까지만 해도(그것도 몇 년 안 된 듯 합니다) 명절 고부갈등 대처법이나 기름진 음식으로 소화불량이 생길 때 대처법 등 '스트레스'와 관련한 뉴스들이 많이 소비되곤 했는데, 요즘은 확연히 달라졌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며칠 전 언론에 보도된 성균관의 '차례상 간소화 캠페인'입니다. 포털 사이트에 실시간 검색어 순위가 있었을 시절, 홍동백서 같이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이 명절만 되면 어김없이 등장하곤 했습니다. 이젠 실시간 검색어도 사라졌고, 손 많이 가고 거창하기만 했던 차례상 문화도 점차 희미해져 가는가 봅니다. 성균관은 차례상 표준안에 ..

一般的인 news 2022.09.10

7NEWS

안녕하세요. 7NEWS입니다.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8일, 한국은행이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냈습니다. 한은은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는 원/달러 환율이 물가를 끌어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6%인데, 원/달러 환율 상승이 상승분 중 0.4%포인트 기여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습니다. 한은은 지난 7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사상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린 ‘빅스텝’을 밟은 것은 물가에 우선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컸기 때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주요국 중앙은행이 자국의 높은 인플레를 대응하기 위해 고강도 통화긴축을 한 만큼 기축통화국이 아닌 한국은 주요국의 정책기조에 맞춰야 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또 강달러 현상에 따른 추가 물가상승 압력도 빅스텝 결정에 영향을..

一般的인 news 2022.09.10

법정스님의 참다운 삶이란 무엇인가?

@ 법정스님의 참다운 삶이란 무엇인가? 욕구를 충촉시키는 생활이 아니라 의미를 채우는 삶이어야 한다. 의미를 채우지 않으면 삶은 빈 껍질이다. 소유란 그런 것이다. 손안에 넣는 순간 흥미가 사라져버린다. 하지만 단지 바라보는 것은 아무 부담없이 보면서 오래도록 즐길 수 있다. 소유로 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사랑도 인간 관계도 마찬가지다. 말이 많은 사람은 안으로 생각하는 기능이 약하다는 증거이다. 말이 많은 사람에게 신뢰감이 가지 않는 것은 그의 내면이 허술하기 때문이고 행동보다 말을 앞세우기 때문이다. 말을 아끼려면 가능한 타인의 일에 참견하지 말아야 한다. 어떤 일을 두고 아무 생각없이 무책임하게 타인에 대해 험담을 늘어 놓는 것은 나쁜 버릇이고 악덕이다. 사람들은 하나같이 얻는 것을 좋아하고 잃는 ..

精神修養 마당 2022.09.10

대 잇기 신 25:5-10

대 잇기 신 25:5-10 09월 10일 (토) 대 잇기 신 25:5-10 5. 형제들이 함께 사는데 그 중 하나가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죽은 자의 아내는 나가서 타인에게 시집 가지 말 것이요 그의 남편의 형제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를 맞이하여 아내로 삼아 그의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그에게 다 행할 것이요 6. 그 여인이 낳은 첫 아들이 그 죽은 형제의 이름을 잇게 하여 그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서 끊어지지 않게 할 것이니라 7. 그러나 그 사람이 만일 그 형제의 아내 맞이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면 그 형제의 아내는 그 성문으로 장로들에게로 나아가서 말하기를 내 남편의 형제가 그의 형제의 이름을 이스라엘 중에 잇기를 싫어하여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내게 행하지 아니하나이다 할 것이요 8. 그 성읍 장로들..

Faith - Hymn 2022.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