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2022/11/21 10

취재현장에 슬리퍼 신고 나타난 기자 [만물상]

오피니언만물상 취재현장에 슬리퍼 신고 나타난 기자 [만물상] 김홍수 논설위원 입력 2022.11.21 03:18 대학 시절 1년간 기숙사 생활을 했다. 대입 관문을 뚫었다는 만족감에다 집을 벗어난 해방감이 더해 나태와 방종이 일상이 된 학생이 많았다. 늦잠 자다 추리닝 차림에 슬리퍼 신고 헐레벌떡 강의실에 뛰어가는 학생도 있었다. 어떤 교수는 못 본 체했지만 깐깐한 교수들은 “신성한 강의실을 모독하는 차림”이라며 내쫓았다. /일러스트=박상훈 ▶직장에서도 슬리퍼는 요주의 대상이다. 기업 컨설턴트들은 외부 손님이 가장 안 좋은 첫인상을 갖게 되는 경우를 ‘직원들이 슬리퍼 신고 로비나 엘리베이터를 어슬렁거리는 것을 볼 때’라고 한다. 자기 자리에서 슬리퍼 신고 업무를 보더라도 상사에게 보고하거나 다른 부서에 ..

尹, 도어스테핑 중단…MBC기자-비서관 설전 여파

동아닷컴|정치 尹, 도어스테핑 중단…MBC기자-비서관 설전 여파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22-11-21 09:00 업데이트 2022-11-21 09:41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이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MBC 기자와 대통령실 비서관 사이에서 벌어진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21일(월요일)부로 도어스테핑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재개 여부에 대해선 “도어스테핑은 국민과의 열린 소통을 위해 마련된 ..

미·중 사이 한국, 선택의 시간은 지났다

Opinion :중앙시평 미·중 사이 한국, 선택의 시간은 지났다 중앙일보 입력 2022.11.21 00:47 업데이트 2022.11.21 01:50 박제훈 인천대 교수·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 이사장 우크라이나 전쟁이 터지면서 러시아가 핵 사용을 위협한 데 이어 북한도 선제 핵사용을 법제화했다. 인류 생존이 걸린 전 지구적 위협, 즉 글로벌 생존적 위협(Existential Global Threats)이 화두가 된 상황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승자가 누가 될지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전쟁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느냐가 중요하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이 지역 내 러시아어 사용 주민들을 위한 해방 전쟁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현대 러시아제국의 마지막 식민지에 대한 침공에 불과하다는 비판적 시각이 맞서 ..

Free Opinion 2022.11.21

[사설] 공공연히 “윤석열 퇴진” 민주당, 대선 불복하겠다는 건가

오피니언사설 [사설] 공공연히 “윤석열 퇴진” 민주당, 대선 불복하겠다는 건가 조선일보 입력 2022.11.21 03:22 19일 오후 서울 중구 숭례문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퇴진 요구 촛불집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안민석(가운데) 의원이 발언하던 중 다른 의원들이 손을 들어올리고 있다. 왼쪽부터 무소속 민형배 의원,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 강민정 의원, 안민석 의원, 유정주 의원, 황운하 의원, 김용민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주말 도심 촛불집회에서 “윤석열 정권은 퇴진하라”고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안민석·김용민·황운하 등 7명의 의원은 이날 집회 연단에 함께 올라 “이태원 참사의 진짜 주범인 윤석열은 책임지고 내려와라” “고장 난 ‘윤석열차’는 폐기돼야 한다”고 했다. 이해찬 전 ..

Free Opinion 2022.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