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2024/02/06 10

[스크랩] 이둠을 지나 미래로

이둠을 지나 미래로 - 침묵을 깨고 역사 앞에 서다 - ​ ​ 서문 ​ 이곳 대구 달성으로 돌아온 지 벌써 1년 6개월이 넘어간다. 이곳에서의 일상은 매일매일 새롭다. 간단한 아침을 먹고 나면, 재활과 운동으로 나의 일과는 시작된다. 틈틈이 책을 읽기도 하고, 정원을 걷기도 한다. 비슬산이 가까이 있어 정원에 날아오는 후투티와 딱새 등 산새들을 바라보거나, 정원에 새로 심은 산딸나무, 모감주나무, 쑥부쟁이 등을 바라보고 있으면 단조롭지만 평온한 일상이 새삼 감사하게 느껴진다. 2022년 가을 무렵, 중앙일보의 인터뷰 요청과 회고록 제안을 받고 흔쾌히 수락하기보다는 망설임이 많았다. 당시 몸 상태도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고, 이제는 정치를 떠나 초야에 묻힌 내가 비교적 근간의 정치사를 풀어놓음으로써 오히려 ..

想像나래 마당 2024.02.06

가짜가 진짜를 몰아낸다 [횡설수설/조종엽]

동아일보| 오피니언 ​ 가짜가 진짜를 몰아낸다 [횡설수설/조종엽] ​ 조종엽 논설위원 입력 2024-02-05 23:51업데이트 2024-02-06 08:58 ​ 다국적 금융그룹의 홍콩지부 직원이 딥페이크(deep fake·인공지능 기술로 정교하게 합성된 인물 영상이나 이미지, 음성)에 속아 2억 홍콩달러(약 342억 원)를 송금하는 사기를 당했다고 홍콩 경찰 당국이 2일 밝혔다. 직원은 본사 최고재무책임자(CFO) 및 원래 알던 동료 여럿이 참석한 화상회의에서 내려온 지시에 따랐는데, 사실은 사기범들이 딥페이크로 조작한 얼굴이었다는 것이다. 지난달 말엔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딥페이크 음란 이미지가 소셜미디어로 확산해 미국이 발칵 뒤집히기도 했다. 세계적으로 딥페이크가 뜨거운 감자다. ​ ▷‘맥락을 ..

Free Opinion 2024.02.06

또 고삐 풀린 위성정당, 선거제 정치권에만 맡길 일인가

오피니언 사설 ​ 또 고삐 풀린 위성정당, 선거제 정치권에만 맡길 일인가 ​ 중앙일보 입력 2024.02.06 00:4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선거제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 민주, 준연동형 유지…이재명 “통합형 비례정당 추진” ​ 선거구 획정도 제자리, 중립적 제3 기구 결정 검토를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어제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출 방식과 관련해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며 현행 준연동형 유지를 공식화했다. 범야권 위성정당 추진 방침도 밝혔다. 위성정당 금지라는 대선 공약을 번복한 것은 물론 위성정당의 문을 더 활짝 열어놓았다. 선거제 당론 결정권을 위임받았다는 다수당 대표의 입장 표명에 따라 두 달여 ..

Free Opinion 2024.02.06

[사설] 한 정당, 한 사람이 국가 선거제도 결정, 군사정권과 뭐 다른가

오피니언 사설 ​ [사설] 한 정당, 한 사람이 국가 선거제도 결정, 군사정권과 뭐 다른가 ​ 조선일보 ​ 입력 2024.02.06. 03:14 ​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광주시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대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2024.2.5/뉴스1 ​ 민주당이 국회의원 선거제도를 결정한 것은 우리 민주주의 역사에 또 한번 큰 오점을 남긴 심각한 사태다. 선거제도는 국민의 대표를 어떤 방식으로 뽑을지 결정하는 것이다. 민주주의를 유지하는 데 근간이 되는 제도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