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수 16:1-10)

鶴山 徐 仁 2019. 9. 12. 10:18
CTS기독교TV
CTS Social Network
새벽종소리 - 365일 하나님과 행복한 삶의 동행!
새벽종소리는 매일 새벽마다 다양한 테마의 큐티를 성도님의 메일함에 매일 새벽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CTS 새벽종소리와 함께 매일 경건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09월 12일 (목)
말씀 큐티더 보기
성경 본문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수 16:1-10)

1. 요셉 자손이 제비 뽑은 것은 여리고 샘 동쪽 곧 여리고 곁 요단으로부터 광야로 들어가 여리고로부터 벧엘 산지로 올라가고

2. 벧엘에서부터 루스로 나아가 아렉 족속의 경계를 지나 아다롯에 이르고

3. 서쪽으로 내려가서 야블렛 족속의 경계와 아래 벧호론과 게셀에까지 이르고 그 끝은 바다라

4. 요셉의 자손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그들의 기업을 받았더라

5. 에브라임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지역은 이러하니라 그들의 기업의 경계는 동쪽으로 아다롯 앗달에서 윗 벧호론에 이르고

6. 또 서쪽으로 나아가 북쪽 믹므다에 이르고 동쪽으로 돌아 다아낫 실로에 이르러 야노아 동쪽을 지나고

7. 야노아에서부터 아다롯과 나아라로 내려가 여리고를 만나서 요단으로 나아가고

8. 또 답부아에서부터 서쪽으로 지나서 가나 시내에 이르나니 그 끝은 바다라 에브라임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이 이러하였고

9. 그 외에 므낫세 자손의 기업 중에서 에브라임 자손을 위하여 구분한 모든 성읍과 그 마을들도 있었더라

10. 그들이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가나안 족속이 오늘까지 에브라임 가운데에 거주하며 노역하는 종이 되니라

본문 해석

<그들이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가나안 족속이 오늘까지 에브라임 가운데에 거주하며 노역하는 종이 되니라>(10절).

에브라임 지파가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않은 것은 가나안 족속을 철저히 멸절하라 하신 하나님의 명령(신 7:2)을 위반한 범죄행위였습니다. 

과거 게셀 왕 <호람>은 여호수아가 가나안 남부지역을 정복할 당시 라기스 왕을 지원하기 위해 군사를 파병한 적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이스라엘에게 적대적이었던 게셀을 에브라임 지파가 끝내 정복하지 않고 있었다는 것은 크게 잘못된 처사였습니다. 

더구나 에브라임 지파는 이 가나안 족속을 사역시켜 그들로부터 공물을 받기까지 했습니다. 

 

이는 에브라임 지파가 그들을 쫓아낼 힘이 충분히 있었음에도 자기 지파의 이익을 위해 그냥 묵인하고 방치하면서 도리어 이용했다는 사실을 암시합니다. 

이것은 유다 지파가 예루살렘에 거하는 여부스 족속을 쫓아내지 못한 경우보다 더 악한 것입니다. 향후 북이스라엘이 에브라임 지파를 중심으로 급격히 우상숭배에 빠진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이 시대도 마찬가집니다. 

우리는 너무 쉽게 세상과 타협하고 수작하며 적당히 어울려 살아가려 합니다. 

눈앞에 작은 이익을 위해 악을 용인하며 양심이나 영혼을 팔기도 합니다. 그런 사회, 그런 공동체는 결국 망합니다. 싸움이 그칠 줄 모르고, 결국은 평화가 몸져 눕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시름시름 앓게 됩니다. 하나님이 원주민들을 멸절하라 하신데는 다 깊은 뜻이 있습니다. 인간적인 연민이나 안일한 생각으로 그 명령을 철저하게 실행하지 못하면 결국 오래지 않아 사단이 납니다. 그리고 그곳엔 생명은 사라지고 죽음의 황량함과 적막만이 남을 뿐입니다. 

결단과 적용

-야곱의 12아들 가운데 요셉의 경우는 왜 1지파가 아니라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명의로 2지파가 구성됐을까요(4절)?

-본문 1절에 나오는 지명 가운데서 <벧엘>에 대해 아는대로 적어 보십시오.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 중 동생인 에브라임이 먼저 기업을 배분받은 이유는 무엇일까요(5절)?

오늘의 기도

주님, 에브라임 족속이 배분받은 기업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주민을 쫓아내지 않고 용인하며 그들을 종으로 삼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다 멸절하라>는 하나님의 분부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게셀의 원주민과 타협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게 후에는 엄청난 화근이 되어 북이스라엘을 치명적인 우상숭배에 빠뜨렸고, 결국은 하나님의 무서운 진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저희로 하여금 어떤 경우에도 세상과 짝하거나 우상에 영혼을 팔거나 그 대가로 이익을 보며 즐거워하는 어리석은 인생이 되지 않게 해 주시옵소서.

인문학 큐티더 보기
물고기처럼 생각하는 낚시꾼
인문학 나눔

“‘Only three more years before I can think like a fish.’(물고기하고 

똑같이 생각하려면 3년은 더 있어야 되요)《흐르는 강물처럼(A River Runs Through It)》. 

이 영화에서 나오는‘물고기처럼 생각하는 낚시꾼’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표현’입니다(중략).  

목사였던 아버지는 주인공인 노먼과 동생인 폴, 

두 아들들에게 어릴 때부터 낚시하는 법을 가르칩니다(중략).  

노먼이 동부에서 공부를 하고 고향에 돌아와 보니, 

동생 폴은 ‘예술가의 경지’에 오른 ‘훌륭한 낚시꾼’이 되어 있었습니다(중략).  

폴의 꿈은 ‘물고기처럼 생각하는 낚시꾼’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예병일 저(著) 《성공 자기경영을 위한 101가지 비타민》

(플루토북, 274-276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이 영화는 1990년 8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미국 시카고 대학의 영문학 교수였던 

노먼 맥클레인의 자전적 소설을 영화로 만든 작품입니다. 

아버지 맥클레인 목사는 아들들에게 “낚시하는 법을 모르면서 고기를 잡는 것은 

힘을 행사해서 고기를 모독하는 행위다” 라고 가르칩니다.  

물고기처럼 생각하는 낚시꾼,  고객의 눈을 가진 사업가,  

자신의 눈으로 세상을 재구성하는 예술가.  이들은 모두 아름다운 프로입니다. 

‘일’은 주님은 우리에게 이웃을 축복하라고 주신 사명입니다.  

우리는 ‘일’을 통해 이웃들과 가장 많이 접촉합니다.  

영혼 없는 일을 하는 사람은 하나님과 이웃을 모독하는 사람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생활을 할 때,  

주님은 브살렐에게 그의 전문성을 축복하시며 성막을 만들게 하십니다. 

기독 메시지

“하나님의 영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 정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게 하며” (출31:3,4)브살렐의 

영혼을 다하여 성막을 만듭니다. 

이러한 프로의식과 전문성을 통해 이웃을 축복해야 합니다.  

물고기처럼 생각하는 낚시꾼! 우리가 사모해야 할 기도제목입니다.

 

 

그림 큐티더 보기
시편 31편 7절
고린도전서 15:10

내가 주의 인자하심을 기뻐하며 즐거워할 것은 주께서 나의 고난을 보시고 환난 중에 있는 내 영혼을 아셨으며

 I will be glad and rejoice in your love, for you saw my affliction and knew the anguish of my soul. 

도서 큐티더 보기
결심

다니엘에게는 자신의 건강과 안전보다 이방 왕에게 인정받는 것보다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깨끗한지가 훨씬 중요했다. 

다니엘은 환경에 따라 아무렇게나 살지 않았다. 젊은 시기의 결심은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 

하나님은 능력 있는 사람보다 깨끗한 사람을 원하신다. 

청년들이여, 젊은 시기에 하나님 앞에서 깨끗한 사람이 되겠다는 결심을 하라.

김원태의 [청년아 영적 부흥을 꿈꾸라] 중에서-

 

다니엘은 시대를 원망하거나 환경을 탓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임을 기억하므로 

자기가 선 곳이 거룩한 땅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은 거룩한 백성입니다. 

우리의 최고의 무기가 거룩함입니다. 

거룩함은 곧 영향력입니다. 

지금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거룩함으로 살아내어 

빛과 소금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