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08호(06-29) 2006. 7. 17.
미 육군 전술인터넷 개념과 시사점
김 영 호 한국국방연구원
무기체계연구센터
02)961-1829/ykim50@kida.re.kr
엄 종 선 한국국방연구원
무기체계연구센터
02)961-1613/jseum@kida.re.kr
미래전은 정보의 유통에 기반을 둔 정보
전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정보화시대
전투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개념을 구현하
고자 하는 노력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실로서 2003년 이라크
작전에서 각종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미군이
달성한 전투임무효과는 그 증거가 될 수 있
다. 우리 군도
이에 발맞추어 차세대 전술통
신체계 및 전투무선장비를 개발하고 있으며,
선진국의 경험이 필요한 시점이다.
미국의 네트워크중심
전투개념과 전술인
터넷으로부터 도출된 시사점은, 첫째, 임무
분석을 통한 전장운영 개념의 명확화이다.
둘째, 전장의 정보화 및
디지털화에 따른 요
구수준을 설정하는 것이며, 셋째, 연구개발
및 전력화를 위한 로드맵을 수립, 체계적으
로 네트워크 관련
무기체계를 전력화시켰다.
넷째, 전술인터넷은 여단 이하 제대 정보교
환을 주목적으로 데이터 및 음성정보의 유
통을
보장하며,마지막으로,전술 환경에서
정보전송을 보장하기 위한 전술무전기와, 소
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무선장비를 개발하
는
방향으로 발전중이다.
본지에 실린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임
발행처한국국방연구원 발행인 김충배 편집인 전경만
2 週刊國防論壇
정보우위의 중요성
최근기술적진보는정보를수집,
처리및분
배하는능력을광범위하게증진시키고있다.공
중과우주에위치한센서들은다양한영상정보
를실시간으로제공하고,정보를다수에게전달
하는기술과공유범위를좁혀특정그룹에전달
하는기술,특히전장임무를수행하고있는전투
원에게까지전달할수있는능력이획기적으로
발전하였다.
정보기술의발전과함께도래한정
보화시대는국방환경의변화를요구하고있으
며,
이는국방예산과인력의감소및전쟁수행
형태를전장에서제전투요소에대한합동성을
강조하는모습으로변화하고있다.또한,작전요
구사항을수용하기위하여미래의정보체계는
체계의복잡성증가,
다양화와함께각제대간
의네트워크화를통해더욱더정보체계에의존
한전투를수행하게될것이며,
따라서군은미
래지향적정보체계건설에필요한노력을경주
하게될것이다.
미국방부는정보화추세에 부응한국방력
건설의 일환으로
정보우위(IS :
Information
Superiority),네트워크중심전투(NCW:Network
centricwarfare)개념등을중심으로정보화시대
지휘통제프로세스또는전투개념설정에노력
하고있으며,정보우위및네트워크중심전투개
념을적용하여임무를완수하는새로운방식을
개발하고있다.특히,정보화시대전투개념에
부합한무기체계건설을위해노력한결과,
미
육군의경우,2003년이라크작전에서전술인터
넷(TI:TacticalInternet)및전투원정보통신망
(WIN-T:War-fighterInformationnetworktactical)
1)을실전배치하여운용하고있다.
그러나이제까지성취한대부분의정보체계
또는정보화는기존작전수행개념에새로운기
술을접목하여ʻ낮은가지에달려있는과일을따
는일ʼ처럼용이한것들이었다.또한지금까지의
전장정보화추진과정은시행착오를통한부분
이많았으며,체계적이지못하였고,제한적인범
위의성취만을달성하였다.이는빠르게발전하
는정보기술이제공하는기회들을활용하지못
하는결과를초래하였다.
여기에는많은요인들이있으나,두가지로대
분할수있다.첫째는임무의복잡성이다.이는
작전개념,지휘통제
처리,조직,교리,C4ISR
(CommandControl
CommunicationComputer
Intelligence,SurveillanceandReconnaissance)
체계,무기체계및군수지원체계들로구성된임
무수행능력패키지(package)의공동진화(co-
evolution)
부족을의미한다.
둘째는정보우세와네트워크중심전투에대한
이해부족이다.정보우위와네트워크중심전투에
대한개념은추상적인수준에머물러있고,군사
작전과조직에대한적용방안이불분명하며,그
적용가치는입증되지않고있는실정이다.
본논단에서는정보우위와네트워크중심전투
의상관관계를설명하고,어떻게정보우위를전
투력증가와군사적효과로전환시킬것인가에
대한이해를돕고자한다.
또한이러한개념을
구현하기위한노력의사례로서미육군의전술
인터넷구축내용을소개하고,시사점및교훈을
제시하고자한다.
정보화시대의
전투이해
정보우위란
무엇인가?
정보우위에관련된정의는여러가지가있지
만,현재까지가장널리인식된정의는ʻ정보를
수집,처리,분배할수있는적의능력을제한및
이용함과동시에,
아군은끊임없는정보흐름을
통하여,수집,처리,분배능력의향상을통해,정
확한시간에정확한사람에게적절한형식의정
확한정보를제공함으로써얻어질수있는상대
적인이점을달성하는것ʼ이다.
정보우위를달성하고자하는궁극적인목적을
이해하기위해선전쟁수행간정보의가치를이
해하여야한다.시대를막론하고정보는군사작
전의핵심이되어왔다.이는손자와클라우제비
츠,
두사람의저서에서모두전쟁에서정보의
핵심적인역미 육군 전술인터넷 개념과 시사점 3
츠(www.clausewiz.com)의경우에는전쟁의
안개와마찰(fog and
friction)이란말로유명
하다.
<그림1>정보우위의
목적2)
안개란불확실성에관한것이며그불확실성
이란병력의위치,
능력및의도에대한것들이
다.최근의이라크작전에서도미군지휘관들은
적의위치와의도는고사하고,자신의부대에대
한적시의정확한정보를획득하려고노력하였
다.이는BlueForceTrackingSystem3)을운영
한사례에서도나타나고있다.마찰이란부대활
동을협조화시키거나가장단순한임무달성을
위한계획수행중에발생하는결함사항에관한
것이다.마찰을야기하는원인은안개,즉상황
에대한불확실성으로인한것이며,이의원인은
열악한정보통신네트워크또는지식공유의부
족에기인한다.전쟁수행의경우,이것들과관련
된의사결정은극도로높은희생을동반할수도
있다.그러므로작전,조직,교리,그리고훈련에
대한군의개념은언제나안개와마찰에관련된
효과와위험을감소시키려는노력으로가득차
있다.최근정보기술의발전은안개와마찰을줄
일수있는기회를제공하고있다.
정보우위달
성의궁극적인목적은<그림1>에서나타내듯
이전장공간에서불확실성과마찰을감소하여,
전투임무효과를제고시키는데그목적이있는
것이다.
ʻ네트워크중심
전투(NCW : Network
Centric War-fare)ʼ란
무엇인가?
네트워크중심전투의핵심적인개념은ʻ네트
워크중심부대가공유인식의증가,지휘통제속
도의증가,작전운용속도의증가,치명도의증
가,생존성의증가,전투지원의용이,효과적인
협동등의요소를달성하여상당한수준으로전
투력의증가를가능하게하는전투개념ʼ으로표
현되어진다.여기에서,네트워크중심부대는센
서체계,의사결정자(지휘관및참모),그리고타
격수단의유기적연결(robustnetworking)을보
유한상태를의미한다.NCW의개념을이해함에
있어서중요한사항은ʻ네트워크중심전투ʼ의의
미가전투개념을강조하고있으며,
전투개념을
구현하기위한네트워크관련제반체계가이미
준비된상태내지는추가적으로구축하여야함
을전제로한다.
네트워크중심전투라는추상적인개념이실
제작전능력으로해석되기위해서는다음과같
은내용이이해되어져야한다.즉공유된정보가
공유된인식으로전환된다는전제조건,이러한
전환과정에영향을주는요소들에대한식별(예
를들면,정보교환의성격,정보의품질,참여자
할을반영하였다.칼폰클라우제비
4
週刊國防論壇
들의공유된지식의수준,또는정보과부하등),
그리고전환과정에부정적인요소를극복하는
방법들에대한대안제시등에대한이해가필요
하다.네트워크중심전투수행개념은가용한모
든자산들을신속히,효율적으로,효과적으로투
입할수있는능력을극대화시키고,역동적인군
사작전환경에좀더빠르게적응할수있도록
한다.
정보우위와
네트워크중심 전투와의
관계
정보우위와네트워크중심전투개념은전투원
들로하여금제공되는정보로부터가치(전투력)
를창출하게한다.이것은새로운것이아니다.그
러나오늘날전투가일어나는전장공간에서의정
보환경은불과몇년전과비교하더라도뚜렷하
게다르다.본질적으로,네트워크중심전투개념
은달성한정보우위를전투력으로변환하는것으
로서,이는전장공간에서존재하는제전투요소
를효율적으로연결함으로써달성하는것이다.
네트워크중심
전투에서 달성하는
전투력
(combatpower)은네트워크를활용한전투수행
요소에의해서달성되는것으로서,목표물을제
압하기위한무기활용을최적화시키는것이다.
그러므로,
네트워크중심에의한전투수행은보
다적은전투력으로대규모의전투력과동일한
효과를발휘하는데에그효과가있다.실례로,
미육군에서실시한전투실험결과에의하면,
네
트워크화된사단의전투수행능력은기존사단과
비교하여,같은임무를달성함에있어서,치명도
는2배이상,전장공간은3배이상통제가능하며,
작전소요시간은1/2로감소하며,요구되는전투
력소요는25%를감소하는등획기적효과를달
성하였다.
미
육군 전술인터넷
소개
전술인터넷이란?
전술인터넷의특징은전투개체들간의연결,
즉전투원상호간의의사소통을보장할수있도
록네트워크를형성하는것이다.
전술인터넷이
란이러한상용기술을활용하여전장환경하에
서사용할목적으로상용인터넷같은서비스를
전장공간에구축,운용하는개념이다.미육군
전술인터넷의기본개념은여단-대대로부터
전투개체에이르기까지연결하여전술제대에대
한정보제공및자동화체계를구축하는것이다.
한마디로여단급이하제대의독자적인데이터
통신망과컴퓨터를통합한지휘통제체계이다.
전술통신체계부분에대한내용은ʻ해외전술통
신체계소개및시사점ʼ(주간국방제1050호)를
참조하면된다.
전장디지털화의체계적구현목적은네트워
크중심전투를위한핵심기반요소로서,전술인
터넷을통해상황인식(SA:SituationAwareness)
및전투지휘통제(C2:CommandControl)를용
이하게하는것이다.
이러한목적을갖고있는
전장디지털화의특징을살펴보면,
우선디지털
신호를처리하는기계대기계간의대화가주요
정보를소통시키는매개체역할을한다.즉아날
로그신호를디지털신호로변화시키는것이며,
이것이네트워크의기본이고전장내의기능을
자동화가가능하도록해주는기본요소이다.
두미 육군 전술인터넷 개념과 시사점
5
번째는대용량의전송데이터처리능력을요구
하는데,멀티미디어전송이가능한수준으로전
송대역폭확대뿐만아니라데이터최적화도동
시에요구하고있다.
세번째는각전장기능별
자료의저장,추출,공유를수행하기위해서는
정보체계가필수적이며,
임수수행을용이하게
하기위해서정보및정보체계에의존한다.다음
은공통프로토콜과표준화및서비스를요구하
는데,민간인터넷이수많은컴퓨터를동시에연
결가능하도록해주는것은표준화된프로토콜
이전송지원을가능하게해주기때문이다.뿐만
아니라수직,
수평적으로정보전송이가능하도
록하기위해공통프로토콜을사용한다.따라서
이러한성능은전장디지털화에필수적인요구
성능이라고할수있다.
전술인터넷의
요소 및 네트워크
환경(예)
전술인터넷은여단급이하제대의독자적인데
이터네트워크와컴퓨터를통합한지휘통제체계
로서,<그림2>는여단이하제대의네트워크구
축및운영사례를상징적으로보여주고있다.여
기에서사용되는주요체계는데이터전송을위한
기반체계로서NTDR,4)
EPLRS,5) SINCGARS6)
등의무선통신장비가있으며,
정보체계로서는
노트북을기반으로하여FBCB27)라는C4I체계
를운영하고있다.각요소에대한세부적인사항
은제5회국방IT심포지엄을참조하면된다.
전술인터넷
구현 :
FBCB2
FBCB2는ʼ03년이라크전에서실전에적용된
C4I체계로서,주요한특징은최저전술제대까지
상황인식및지휘통제정보를제공하고,상위제
대의지휘통제및센서체계와연동하여수직및
수평적정보공유를달성하는것이다.좀더구체
적인FBCB2의기능은지휘관,참모,그리고전투
개체에게상황인식정보의실시간제공,전장공
간을공유할공통상황도,적과아군의위치정보
의가시화,각종목표의인식,군수지원요소의통
합,그리고통신전자장비와연동등으로표현되
어진다.연동할
통신수단으로는SINCGARS,
EPLRS,GPS,위성통신체계등이있다.FBCB2체
계는하드웨어,소프트웨어및데이터베이스등
으로구성되어있으며,특히중요한요소는소프
트웨어부분이다.여단급이하제대에서보유한
각체계들의공통성및상호운용성을보장하도록
소프트웨어및데이터베이스부분을개발하는것
이FBCB2구축간중요하게고려되어야할요소
이다.FBCB2에관련된소프트웨어는현존하는
상용및군용제품을최대한준용하고,미래기술
수용(FTI:Futuretechnologyinsertion)이용이
하도록개방형구조로설계되었다.명령,보고및
데이터를적시성및효율성있는전송을보장하
기위해,FBCB2체계는51개의전술정보형태를6
週刊國防論壇
폭의제한을받는여단급이하제대의네트워크
환경을고려하여근실시간으로정보전송을보장
하는것이다.주요정보의교환요구성능은,전송
되고자하는정보의중요성,긴급성등에의해여
러범주(예,경고,화력지원,전투보고,임무계획
정보등)로구분하여처리우선순위가설정된다.
예를들면,긴급한화생방경고정보의경우는전
송성공률이90%이상,전달시간은6초이내로제
한하고있다.또한부대지휘관계변경의경우,소
대가중대로소속변경될경우,지휘통제체계가
설정되는데소요되는시간은5분이내로제한하
고있다.
전술인터넷
구현 : 전술데이터 무전기
전술인터넷에서정보전송역할을담당하는무
선장비들에대한개괄적인내용은<표1>과같
다.
각장비들에대한세부적인사항은각종문
헌을참고하여야할것이다.EPLRS무전기는개
량형위치보고체계로해석이되므로,
위치보고
에만관련이있는것처럼이해될수있으나,
실
제는위치보고의기능보다는전술인터넷의데이
터전송의주수단으로서의역할이더욱중요하
고,현재한국군에는이러한유형에해당하는무
전기는없다.NTDR무전기는사단및여단에서
대대전술지휘소간데이터전송의주수단으로
서,EPLRS의낮은전송속도를보완하기위해개
발된장비로서,2001년도에미4사단에전력화된
이후추가적인전력화는없다.다대역다기능디
지털무전기를개발하기위한기술적제한사항
과기준을제공하기위한용도로개발되었으며,
JTRS8)프로그램에흡수된상태이다.미군은현
재항법장비로부터위성단말에이르기까지약
30종류의다양한무선장비를운용하고있으며,
이러한무전기를단일계열의무선장비로통합하
겠다는것이JTRS프로그램이다.JTRS체계의핵
심특징은각종무전기가구비하고있는특성중
에공통요소를설정후최대한소프트웨어화하
여광대역,운용유지의용이성,육・해・공군의다
양한형태변환등으로구분되어진다.
자세한
사항은http://jtrs.army.mil을참조하면된다.
<표 1> 전술인터넷 무선데이터 전송장비 특성
구분
SINCGARS EPLRS NTDR
적용제대 대대~소대 대대~소대 사단/여단
~대대
전송정보형태 음성+데이터 데이터
데이터
사용주파수
(MHz) 30~88 420~450 225~450
데이터
전송속도 16Kbps 56Kbps
/
채널
288Kbps
/ 채널
안테나형태 무지향성 무지향성 무지향성
기능 무전기
무전기
+중계기능
무전기
+라우터
제조회사 ITT Raytheon ITT
시사점 및
교훈
정보화시대전투의핵심개념인정보우위및
네트워크중심전투에대한이해와이러한개념
을구현하고자하는미육군의전술인터넷에대
해서소개하였다.특히,미육군의전술인터넷은
전투시행제대인여단급이하를대상으로하여,
네트워크중심전투개념을구현하는핵심기반체
계로다음과같은시사점을도출할수가있다.미
육군 전술인터넷 개념과 시사점 7
첫째,
임무분석을통한전장운영개념의명확
화이다.산업화시대의지휘통제프로세스를정
보화시대에부합하는프로세스로의정립,정보
우위와네트워크중심전투개념,
각전장기능의
통합및정보공유의극대화를달성하고자하는
노력등이전장운영개념의주요내용이다.이를
통해서전장가시화를통한공유상황인식과지
휘통제의속도를증가하여전투임무효과를증
대시키는목표를명확히설정하여,정보화시대
에부응한전투수행체계를정립하고자하는것
이다.
둘째,전장의정보화및디지털화에따른요구
수준의정의를설정하는것이다.
전술인터넷의
주요정보체계인FBCB2가보유하여야할성능
을여단이하전투원에이르기까지의전장에서
요구되는요소들을정의하고계량화하여체계적
으로요구사항을정립하는것이다.예를들면,
주요정보가교환되는요구성능을정보속성별로
구분하여정보전송완료율과소요시간으로세분
하여제시함으로써,
전장공간에서전투원이요
구하는상황인식및지휘통제의속도를달성하
는것이다.
셋째,연구개발및전력화를위한로드맵을수
립,체계적으로네트워크관련무기체계를전력
화하는것이다.그리고급속히발전하는정보통
신기술을반영하기위해진화적개발및단계별
전력화를적용하고있으며,
기존체계를수용하
여통합운용가능하도록계획하고,상용기술의
과감한도입으로개발기간및비용절감을위해
노력하고있다.
넷째,
전술인터넷은여단이하전술제대의네
트워크구축에중점을두어추진하고있다.이는
전장디지털화의체계적구현을통해수직및수
평적정보교환및통합을달성하여여단급이하
제대의데이터통신및음성운영을보장하고,
상급제대와의정보유통을보장한다.
이는네트
워크중심전투기본인정보공유를달성하고자
하는것이다.
다섯째,
전술적환경에서데이터정보전송을
보장하기위해음성,데이터,라우터기능을보
유한전술무전기개발에노력을경주하고있다.
미군이전술인터넷에서운용중인무선장비는단
일
무선채널 장비로서 협대역인 SINCGARS
(16Kbps)로부터데이터전용장비로서,
채널당
56Kbps수준인EPLRS,채널당288Kbps대역폭
을가진NTDR등의다양한데이터전용무선장
비를 운용중이고, 이러한 다양한
무선장비는
JTRS프로그램으로단일계열로진화중에있음
을알수있다.
위의시사점으로부터,도출가능한제언은다
음과같이요약할수가있다.
우선,NCW개념을구현하기위한정책적사항
의도출이다.즉한국의지형이나환경에적합한
전장운영개념을정립하고,전술및전투제대전
장정보화를위한로드맵또는마스터플랜수립
이요구된다.
다음으로,
무기체계건설은상당기간의기간
과예산이투자되는것이사실이다.신규무기체
계가도입되기전기존의체계를최대한활용할
수있는방안이강구되어야한다.따라서현재의
상태를정확히분석하는것이필요하다.즉전술
및전투제대가보유하고있는정보체계와정보
전송기반의능력분석및요구되는능력을정확
히식별하는것이선결되어야한다.8
週刊國防論壇
마지막으로전술적환경에서신뢰성있는데
이터정보전송을하기위한제반대책에대해서
고려하여야한다.
전술적환경이정보통신에게
주는의미는ʻ신뢰성있는정보전송의보장ʼ이라
고할수있다.
매우제한된정보전송대역폭과
가변적인전송품질(QoS:QualityofService)을
기반으로효율적인데이터통신을보장하는것
은난제임이틀림이없다.
이에대한효율적인
대책이없는상태에서네트워크구축은상당한
기술,운영적위험을안고있는것이다.
결
언
현재우리군은네트워크중심전투를효율적
으로수행하기위해전술및전략제대C4I체계
와TICN체계9)
구축을진행중에있으나,다양한
서비스요구증대와기술수명주기등을고려함
과동시에,합동성과통합성위주의작전수행을
보장할수있는체계개발에관심을가져야할
것이다.특히,21세기군정보화환경은변화주
기가기하급수적으로증가하고있다.
이러한요구환경에서,우리군이신속하고융
통성있게정보화시대에부응한지휘통제체계
구축을위해서는선진국의개발및운용실태에
대한면밀한분석및벤치마킹이매우중요한시
점이다.이런관점에서본논단이정보화시대에
수행하여야할전투개념및관련체계전력건설
에대한이해와공감대형성에도움이되길기대
한다.
<정가800원>
1) WIN-T: 미 육군이 1980년대부터 운용중인 회선교환
방식의 전술통신체계를 미래전장 환경에
부합되는
새로운 체계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으로서 1998년부터
2020년까지 약 10.2억 달러를 투자함
2) 전반적인 추세를
보여주는 그림으로서 정확한 수치
나 모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3) BFT: Blue Force Tracking, 우군위치
확인체계로서
미 육군 군단급 이하 C4I체계에 의해서 우군의 위치
를 일정주기(시간기준은5분 간격,거리기준은800미
터 이동)로
자동 통보하여 전투효과를 달성,전송체
계로는 위성 및 지상전송체계를 사용하며, 실제로,
BFT를 사용함으로써, 2003년
이라크전에서는 1991년
걸프전에 비해 약 13% 전투력 손실감소를 달성한 것
으로 보고됨.
4) NTDR: Near Term
Digital Radio, 데이터 정보전송
장비로서 여단본부와 대대본부를 연결해주는 무선
백본역할을 하는 무전기
5)
EPLRS: Enhanced Position Location Reporting
System, 부대위치 자동 전송 및 데이터 정보를
전송
하는 무전기로서, 여단 이하 제대에 주로 운용
6) SINCGARS: Single Channel Ground Air
Radio
System, 음성위주의 무전기로 개발되었으나 제한된
데이터 전송용으로도 활용되는 무전기
7) FBCB2: Force
XXI Battle Command Brigade And
Below, 미 육군의 여단급 이하 전투제대를 위한 정
보체계로서, ʼ03년
이라크전에서 실전 사용되어 BFT
로서 효과를 달성함
8) JTRS: Joint Tactical Radio System, 현재 각
군별로
운용중인 다양한 하드웨어로 구성된 무전기를 SDR
(Software Defined Radio)기술을 활용, 광대역무선
대
역 정보전송이 가능한 형태(cluster)로 구분하여 개발
하는 프로그램으로, ʼ08년부터 전력화를 시작 예정
9)
TICN: Tactical Information Communication Network,
전술종합정보통신망,정부주도 연구개발
사업으로서,
다양한 정보통신 서비스를 일원화, 이동간 지휘통제
및 상황공유를 위한 전술통신체계로서 NCW구현을
위한
핵심전력임
<그림2>전술 무선데이터 네트워크 사례 사용하도록프로그램화되어있다.이는전송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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