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리비도의 개념이 다르다.
프로이트는 사람들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심리성욕적 에너지
를 리비도(libido)라고 불렀다. 그에 비해 융은 쇼펜하우어와 하르트만
의 사상을 좇아 의지의 생명력을 인정하고 의지의 생명력을 리비도라
고 불렀다. 리비도는 무의식을 벗어나 의식화할 때 상징의 형태를 취한
다. 그리고 리비도의 방향에 따라 성격의 내/외향성을 구분했다. 리비도
가 개인 내부로 향하면 내향성, 리비도의 방향이 개인 외부로 향하면
외향성으로 구분했다. 융의 리비도는 프로이트의 리비도 개념보다 넓다.
둘째, 프로이트는 개인 무의식을, 융은 집단 무의식을 강조했다.
프로이트와 융은 모두 무의식을 강조했지만, 프로이트는 개인적인 경험
과 개인적인 무의식을 강조했고, 융은 무의식 속에 조상의 유산(집단
무의식의 원형)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사회적, 문화적, 유전적 측면인
집단 무의식을 강조한 점이 다르다.
셋째, 꿈의 해석이 다르다.
프로이트는 꿈을 해석할 때 어릴 적의 경험을 중요시했지만, 융은 현
재와 미래를 암시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이런 해석은 융의 신화해석에
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넷째, 인간관이 다르다.
프로이트는 인간 발달에서 결정론적인 인과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융은 인간의 주체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다시 말해 프로이트는 지
금의 나의 모습과 과거 모습을 인과적인 관계로 설명하지만 융은 사람
들의 삶의 모습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기 보다는 개인의 주체적 의지와
생명력의 문제로 설명했다.
다섯째, 프로이트는 성적인 에너지를 강조하지만 융은 사회ㆍ문화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점이 다르다.
프로이트는 사람들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심리성욕적 에너지
를 리비도(libido)라고 불렀다. 그에 비해 융은 쇼펜하우어와 하르트만
의 사상을 좇아 의지의 생명력을 인정하고 의지의 생명력을 리비도라
고 불렀다. 리비도는 무의식을 벗어나 의식화할 때 상징의 형태를 취한
다. 그리고 리비도의 방향에 따라 성격의 내/외향성을 구분했다. 리비도
가 개인 내부로 향하면 내향성, 리비도의 방향이 개인 외부로 향하면
외향성으로 구분했다. 융의 리비도는 프로이트의 리비도 개념보다 넓다.
둘째, 프로이트는 개인 무의식을, 융은 집단 무의식을 강조했다.
프로이트와 융은 모두 무의식을 강조했지만, 프로이트는 개인적인 경험
과 개인적인 무의식을 강조했고, 융은 무의식 속에 조상의 유산(집단
무의식의 원형)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사회적, 문화적, 유전적 측면인
집단 무의식을 강조한 점이 다르다.
셋째, 꿈의 해석이 다르다.
프로이트는 꿈을 해석할 때 어릴 적의 경험을 중요시했지만, 융은 현
재와 미래를 암시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이런 해석은 융의 신화해석에
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넷째, 인간관이 다르다.
프로이트는 인간 발달에서 결정론적인 인과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융은 인간의 주체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다시 말해 프로이트는 지
금의 나의 모습과 과거 모습을 인과적인 관계로 설명하지만 융은 사람
들의 삶의 모습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기 보다는 개인의 주체적 의지와
생명력의 문제로 설명했다.
다섯째, 프로이트는 성적인 에너지를 강조하지만 융은 사회ㆍ문화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점이 다르다.
출처 : 똥들의 침묵
글쓴이 : 스킨헤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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