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政治.社會 關係

[‘e권력’ 포털 대해부] 한국 검색포털은 광고포털?

鶴山 徐 仁 2007. 4. 5. 22:08

검색 포털에 ‘광고 포털’이란 비아냥이 쏟아진다. 검색 결과가 온통 광고로 도배되고 있는 탓이다.

검색엔진을 표방하는 네이버 등 국내 대형포털의 검색 1순위는 모두 광고 사이트 일색이다. 예를 들어 ‘꽃’이란 단어를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스폰서 링크-파워 링크-플러스 프로’ 등의 순으로 포털에 광고료를 지불한 꽃배달 업체들이 초기 화면에 나온다. 꽃에 관한 정보는 한참 뒤에 가야 찾을 수 있다. 포털 본연의 검색 기능보다 광고가 앞선다. 그래서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정작 찾으려는 정보는 찾기가 힘들다.”고 불만이 많다. 검색엔진 최적화 커뮤니티의 운영자 현충훈씨는 “구글 등 해외 검색엔진들은 적합도가 높은 웹 페이지 위주로 기계 검색을 하지만, 유독 우리나라 포털은 광고, 지식인, 블로그, 카페 글이 상위에 노출돼 사용자들에게 불편만 가중시킨다.”고 지적했다.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8907억원의 인터넷 광고시장에서 검색 광고 비중은 55%(4892억원)다. 검색광고 시장은 매년 5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여 왔다.2002년에 500억원이던 검색광고 시장은 5년 만인 지난해 10배 가까이 팽창했다.2010년에는 1조 1888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포털이 검색광고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한 의류쇼핑몰 운영자는 “검색결과가 광고나 스폰서 위주로 나오기 때문에 포털에 유료회원으로 등록해도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다.”며 “검색결과 자체가 공정하지 못해 광고비를 쏟아붓기 힘든 일반 쇼핑몰은 지식인이나 관련 카페에 홍보글을 올리는 변칙 홍보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노가다(건설업의 일용직 노동자란 뜻의 일본어) 홍보’라고 부른다. 이런 일을 대행해 주는 서비스업체도 생겨났다. 그는 “소액 광고주는 광고주대로 부담을 느끼고, 이용자는 이용자대로 제대로 된 검색결과를 얻지 못해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고 말했다.

강혜승기자 1fineday@seoul.co.kr

▶시리즈 마지막인 6회에서는 ‘한국 포털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전문가 좌담을 싣습니다.

기사일자 : 2007-04-06    7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