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국제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이다 ③

鶴山 徐 仁 2006. 6. 3. 12:06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국제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이다 ③

 
  올해 20회로 열린 인촌기념 강좌에 싱가포르의 이광요(李光耀 Lee Kuan Yew 1923∼) 전총리가 초청되었다. 이광요는 불모지와 다름없던 땅에 싱가포르라는 나라를 세워 26년간 총리로 있으면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도시국가로 발전시킨 인물이다. 그가 보여준 지도력 중에 투철한 도덕성이 뒷받침되는 지도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 점이다.

그는 이번 강좌에서 변화를 제어할 수 있어야 국가가 발전함을 언급하면서 러시아의 예를 들었다. 고르바초프가 러시아를 개혁 개방하면서 한꺼번에 너무나 많은 변화를 겪어 국가가 혼란에 빠졌다. 그때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등장하여 안정을 회복하였다.

그는 이어서 한국에 대하여 다음같이 언급하였다.
“한국에서는 노동조합과 경찰이 마치 ‘스타워즈’의 한 장면처럼 싸운다. 에너지를 이런데 소모하지 말고 세계 다른 나라와 경쟁하는 데 써야 한다.”

백번 옳은 말이다. 지금 세계는 살벌한 경제전쟁의 전쟁터와 같다. 그런 전쟁터에서 우리는 우리끼리 싸우는 데에 국력을 낭비하고 있다. 이광요는 또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년 후면 중국이 지금 한국이 하고 있는 일을 모두 대체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중국이 일본보다 다섯 배 정도 큰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중국은 이미 한국의 주력 산업인 자동차 산업 중의 쌍용자동차를 인수하였다. 앞으로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날 것이다. 한국이 이에 대처하는 길은 두 가지다.
첫째는 창조적인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다.
둘째는 기업가 정신을 높여 나가는 일이다.

옳은 지적이다. 지금 우리가 하여야 할 일중에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긴급한 일은 국제 경쟁력을 높여나가는 일이다.
 
     

'Faith - Hym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생명의 주 예수님  (0) 2006.06.06
뉴멕시코 알버쿠키에서  (0) 2006.06.03
국가경쟁력 확보가 최우선이다 ②  (0) 2006.06.03
희망이 있는 사람  (0) 2006.06.02
하늘 부자  (0) 2006.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