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소원을 이루는 비결(시편 37:1~6)

鶴山 徐 仁 2019. 9. 17. 07:13
CTS기독교TV
CTS Social Network
새벽종소리 - 365일 하나님과 행복한 삶의 동행!
새벽종소리는 매일 새벽마다 다양한 테마의 큐티를 성도님의 메일함에 매일 새벽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CTS 새벽종소리와 함께 매일 경건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09월 17일 (화)
말씀 큐티더 보기
성경 본문 소원을 이루는 비결(시편 37:1~6)

1.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2.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 같이 쇠잔할 것임이로다

3. 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 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 거리로 삼을지어다

4.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5.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6. 네 의를 빛 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하시리로다

본문 해석

시간은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주신 위대한 선물입니다. 이 시간들을 지혜롭게 사용하면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낭패와 실망과 불행을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소원의 가치와 목표가 다를 뿐 마음에 소원이 있습니다. 학생은 좋은 학교에 진학하는 소원을, 사업가는 사업이 번창되기를, 젊은이들은 무엇보다 좋은 배우자 만나서 행복한 가정을 이루면서 사는 것일 것입니다. 신앙인에게는 하나님의 은혜를 충만이 받아 건강한 교회생활을 하며 좋은 일군으로 쓰임 받는 것이겠지요. 그러나 이 소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먼저, 불평하지 말고 주어진 삶에 성실해야 합니다(1,3). 살다보면 불평할 일이 왜 없겠어요. 그러나 내 마음에서 불평을 몰아내야 합니다. 모든 염려와 걱정을 다 주님께 맡기는 믿음이 필요합니다(벧전5:7). 내가 염려하고 불평함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일은 근원적으로 여호와 하나님의 것입니다. 인류의 역사와 생사화복이 주님께 있습니다. 그 분은 천지만물을 지으시고 운행하시는 분이십니다. 때문에 염려 불평보다 그분께 믿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렘33:2-3). 기도하면 확신이 생기고, 은혜가 충만하면 불평보다 감사가 생김으로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어둠을 물리치는 방법은 빛을 밝히기만 하면 되듯이 불평을 몰아내는 방법은 감사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불평이 사라지고 주어진 삶에 성실하다 보면 형통한 은혜를 받게 됩니다. 요셉은 성실한 사람으로 노예로 팔려갔으나 낙심하지 않고 좌절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어떤 상황에서도 불평하지 않으며 하나님이 주신 꿈을 간직하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믿음으로 살았기에 형통한 사람이 되어 그 꿈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창39:1) 

 

다음으로 하나님을 기뻐하고 그를 의지하는 것입니다.(4-5) 하나님이 기뻐하는 삶이 무엇일까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 분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그 분을 신뢰하는 것입니다(히11:6). 모든 염려를 주께 맡기고 어려워도 힘들어도 밑지는 것 같아도 하나님의 말씀 방법대로 살아가야 합니다. 현재 어려운 짐이 있다면 그 짐을 주님께 맡겨야 합니다. 어떤 문제도 주님께 맡기고 사는 것이 믿음으로 사는 길이요, 소원을 이루는 비결입니다(5). 그 분과의 관계를 더 가까이 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비결은 간단하지만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먼저 예배에 적극 참여함으로 신령과 진정의 예배자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사랑하고 많이 읽어야 합니다. 그래야 말씀을 읽는 중에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기도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이기에 영혼의 호흡이기에 중요합니다. 이웃을 섬기는 일과 복음을 전하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여호와 앞에서 참고 기다려야 합니다(7-8). 우리가 사는 세상은 불평등하고 정직하지 못한 세상입니다. 그럴지라도 신앙인은 낙심하여 동요하지 말고 참아 기다려야 합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약속을 받고 25년 동안 참아 기다려 약속의 복을 받았습니다. 우리의 소원이 속히 이루어 지지 않는다고 낙심하지 말고 염려를 맡기고 참고 기다리며 주님만을 바라보고 믿음으로 살아가면 하나님께서 소원을 이루어 주실 것입니다.

결단과 적용

- 나에게 주신 시간들을 지혜롭게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해 봅시다. 

- 불평과 감사, 어느 쪽으로 기울고 있나요. 감사의 조건들을 찾아봅시다.

- 하나님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를 의지함으로 인내하도록 기도합시다. 

오늘의 기도

삶을 허락하신 하나님, 오늘도 사랑하는 가족들과의 만남을 허락하심을 감사합니다. 

주여, 내 안에 불평의 요소들을 제거하시사 감사함으로 격려하고 칭찬하는 삶이 되게 하옵소서. 

남은 생애 더 주님을 가까이 하며 믿음으로 살아 주의 기쁨이 되게 하시옵소서.

인문학 큐티더 보기
특전사가 지도를 펴들면
인문학 나눔

책상에서 지리학을 배우고독도법을 배운 사람들은지도를 펴들면

산의 높낮이와 길이가숫자로 떠오른다고 한다산사람들이나 

특전사 요원들은지도를 펴들면먼저 새소리 물소리가 들린다고 

한다두 발로 산과 계곡을 헤매이고수없이 실시되는 

야외 훈련을 통해손발과 몸으로 독도법을 익혀기 때문에

박노해의 시〈정신의 발〉입니다. 

책상에서의 공부와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공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상에서 체득한 지식을 가슴으로 정리해야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습기 있는 지식이 있고 메마른 지식이 있습니다.  

메마른 지식은 머리에서 나오고,  습기 있는 지식의 지성소는 가슴입니다.  

습기가 부족한 지역의 이파리는 가시가 되어 가듯이 

메마른 지식은 가시가 되어 수많은 사람을 찌릅니다.  

눈물과 땀이 가득한 습기 있는 지식은 수많은 생명을 살려냅니다.

기독 메시지

신약성경 사복음서에는 모두  “씨 뿌리는 비유” 가 나옵니다. 

그 중 누가복음의 내용에는 독특한 표현이 하나 있습니다. 

“더러는 바위 위에 떨어지매 났다가 습기가 없으므로 말랐고”(눅8:6)

바위에 떨어진 씨는 습기가 없어 말라 열매를 맺지 못했다고 합니다.

식물이 자라는 절대 조건은 습기입니다.  흙이 없어도 수경재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습기가 없으면 죽습니다.  살리는 것은 습기에 있습니다. 

사람도 그러합니다.  사람은 비판과 정죄가 아니라 

울어주는 사람을 통해서 변화되고, 성장합니다.   

사랑 없는 지식은 군림하게 만들고, 하나님 없는 지식은 교만한 사람을 만듭니다.

그림 큐티더 보기
스바냐 3장 14절
고린도전서 15:10

시온의 딸아 노래할지어다 이스라엘아 기쁘게 부를지어다 예루살렘 딸아 전심으로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Sing, O Daughter of Zion; shout aloud, O Israel! Be glad and rejoice with all your heart, O Daughter of Jerusalem! 

도서 큐티더 보기
교회 밖으로 나온 교회

교회 밖으로 나온 교회는 내적으로 강하다. 

그러나 그들은 세상으로 나가는 일에 전념한다. 

교회 밖으로 나와 세상에 초점을 맞춘다는 사실은 

교회의 스태프와 예산 사용 상태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지고 선행으로 

지역사회의 일에 관여하기 때문에 그들이 있는 지역은 살기가 더 좋아진다. 

이런 교회들은 지역사회에 유익한 일이 무엇인지 찾고 

지역의 꿈과 소망의 일부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릭 루소․에릭 스완슨의 [교회 밖으로 나온 교회] 중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의 모습을 찾아가는 것은 우리의 영원한 숙제입니다. 

섬김의 가치를 최고로 여기신 주님은 기꺼이 십자가에서 자기 자신을 내어 주셨으며, 

하나님과 동일하시지만 기꺼이 인간의 몸이 되셔서 오셨습니다. 

주님의 몸 된 교회는 더욱 지역사회로 들어가야 합니다. 

교회 밖으로 나온 교회는 아는 말씀이 아니라 살아내는 말씀으로 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