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웃음은 근육화 되어야 한다.’는 제목으로 한번 진행을 해볼 텐데요.
파푸아뉴기니의 참 재미있는 속담이 있습니다.
‘근육화 되지 않은 지식은 아무 쓸모가 없다. 아무 소용이 없다. 지식도 근육화 되어야 한다.’
지식이라는 부분이나 앎이라는 부분이 근육이 된다는 것은 어떤 반복적인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웃음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한테 많이 질문하는 분들 중에 이런 분들이 계세요.
어떻게 하면 그렇게 잘 웃느냐고. 어떻게 하면 그렇게 맘껏 호탕하게 웃을 수 있냐고 얘길 합니다.
웃음이라는 부분이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거든요.
저는 10년 전에 혼자 웃기 연습을 그렇게 많이 했습니다.
정말 사물을 보고 웃고 또 웃고 또 웃고 또 웃고 또 웃고. 제가 그때 당시에 병원에 근무를 했었는데요.
병원에 근무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정말 이상한 소리를 많이 들었었어요.
마찬가지로 그것을 계속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연습하다보니까 어느 순간엔가 그것이 내 마음속에 자연스러운 웃음이 나오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여러분, 웃음이라는 것이 반복이 필요한 것처럼 마찬가지로 행복도 마찬가지라는 거예요.
행복도 쇼펜하우어는 말합니다.
'많이 웃는 사람이 행복하고 많이 우는 사람이 불행하다'고요.
얼마 전의 기억이 납니다. 모 방송국에서 참 재미있는 실험을 하나 하죠. 어떤 실험을 하냐면 공부를 잘 하는 것과 못하는 것이 성공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에 대한 부분들을 실험을 하게 됩니다.
몇 십 년 동안 추적을 해서 실험을 했었는데 어떤 결과가 나왔냐면 학업 성적과 성공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나왔는데요.
어떤 관계가 있냐면 어렸을 때 많이 행복하고 정말 행복감을 많이 느꼈던 아이들은 성공을 할 확률이 월등히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이 행복했던 사람, 여러분 아십니까? 행복이라는 것은 웃음과 비례한다는 것, 행복이 웃음과 비례한다는 사실.
결국은 많이 웃고 자란 아이들이 성공을 하는데 행복했던 감을 많이 느꼈던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월 평균 월급이 150만원이 넘게 나타났다는 것. 정말 놀랍지 않나요?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웃음을 근육화 시키는 방법들, 쉽게 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웃을 때 ‘하’로 웃고 절 따라해 보겠어요. 하하! 좋습니다. 히히! 좋아요. 후후! 헤헤! 호호! 하하하! 히히히! 후후후! 헤헤헤! 호호호!
‘하’라는 의미는 삶속에 정말 굉장히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하’는 여름 하(夏)의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가 웃기 시작할 때 열정의 근육이 만들어 진다는 거예요. 많이 웃으면 웃을수록.
‘히’라는 부분은 어떤 의미가 있냐면 우리가 기쁠 희(喜)자 삶을 즐기게 만들어주는 정말 멋진 방법이 ‘히’로 웃는 방법이죠.
또 하나의 방법이 뭐였냐면 ‘후’. 내 마음 속과 몸 전체가 후련해지게 웃는 것이 ‘후’로 웃는 방법이죠.
‘헤’는 우리가 해결한다고 말하죠. 정말 우리가 웃기 시작할 때 삶의 문제가 해결되기 시작하고 관조하고 객관화되기 시작하면서 삶이 풀려진다는 것.
정말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호’로 웃는 건데요. ‘호’는 사람관계를 좋게 만들어 주는 최고의 방법이 ‘호’로 웃는다는 겁니다.
그래서 에너지 레벨로 보게 되면 ‘하’는 가슴 주위의 에너지가 활성화 된다는 겁니다.
‘히’는 머리 주위. 머리도 좋아지고 치매도 예방할 수 있고요.
‘헤’는 목주위에 있는 부분에서 정말 아주 건강을 만들어 준다는 것.
‘후’는 아랫배(단전).
‘호’는 배와 함께 크게 몸 전체가 활성화 되는 멋진 방법이 ‘하, 히, 후, 헤, 호’ 라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얘기했던 것처럼 ‘하, 히, 후, 헤, 호’ 라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짓는 그런 많은 웃음들이 내 삶을 그렇게 풍요롭게 만들어주고 한번이 아니라 열 번 백 번 천 번 웃기 시작할 때 이것이 내 몸에 내 마음에 근육화 된다는 것. 명심하시고요,
오늘 정말 ‘하’로 ‘후’로 ‘히’로 ‘헤’로 ‘호’로 마음껏 웃는 오늘 하루 최고 하루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