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이동환 교수의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안 빠지는 이유" 외 1

鶴山 徐 仁 2017. 12. 4. 19:42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안 빠지는 이유

이동환



요즘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관심을 갖습니다.
어떤 환자분들은 이렇게 얘기합니다. "나는 물만 먹어도 살 쪄." 또 어떤 분들은 먹어도 살이 안 찌는 분들도 있죠.
몸매가 장난이 아닌 분들도 있고, 몸매가 장난인 분들도 있죠.

태어날 때부터 대사기능이 좋아서 먹어도 살이 안 찌는 분들은 정말로 축복받은 몸매죠.
반대로 척박하게 태어나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저 역시 거기에 속합니다. 조금만 먹어도 살이 금방 찝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대요.

그런데 기능의학을 공부하면서 다이어트를 아무리 해도 살이 안 빠지는 이유를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그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다이어트를 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 영상을 잘 보시고 잘 따라 하시면 아마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우리 몸의 필수적인 영양소인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부족한 분들은 아무리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철분이라는 영양소 아시죠? 철분은 우리 몸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소인데, 이 철분이 조금 부족한 분들이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혈액 검사를 해보면 "헤모글로빈 수치는 정상이기 때문에 빈혈은 아니다."라고 말씀은 하시지만, 그래도 저장 철분 수치를 측정해보면 조금 낮은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아무래도 헤모글로빈의 기능이 조금 약합니다.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우리가 살을 빼기 위해서 어떤 운동을 하죠? 바로 유산소 운동이죠.
유산소 운동이라는 것은 산소가 지방 속으로 전달되어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그런데 우리 혈액 속 산소는 어떤 게 나를까요? 그렇죠. 철분이 들어있는 헤모글로빈이 나릅니다.
그러니까 빈혈이 있거나 빈혈이 없더라도 철분이 낮은 분들은 아무리 운동을 해도 산소를 실어 나르는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방 분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것들이 채워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무리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안 빠집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죠.

또 하나는 세포 내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공장이 바로 미토콘드리아인데 이 공장이 활발하게 돌아가야만 살이 잘 빠집니다.
왜냐하면 이 공장이 잘 돌아가야 거기의 원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빨리 소모가 되잖아요.
그런데 공장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자꾸만 살이 찌고 에너지는 떨어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아무리 노력해도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미토콘드리아 공장이 잘 돌아가려면 그 중간중간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마그네슘, 코엔자임 Q10, 비타민 B 군)들이 충분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이것도 마찬가지로 이런 필수적인 영양소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아무리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고 열심히 운동을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게 있습니다.
지방이 분해될 때 우리 몸에는 어떤 현상이 벌어질까요?
지방 속에는 굉장히 많은 독소들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그 지방이 태워지면서 독소들이 나오면 신체가 그 독소들에 의해서 침범을 당합니다.
결국은 다이어트를 하면서 동시에 독소 해독을 하지 않으면 그 침범당한 것이 미토콘드리아를 공격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떨어지고 결국은 대사 기능이 떨어져 또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잘 하려면 일단, 필수 영양소를 잘 챙겨야 합니다.
비타민 B 군, 마그네슘, 독소를 해독할 수 있는 항산화 물질(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코엔자임 Q10)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다이어트를 해야만 살이 제대로 빠집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하실 때, 음식은 적게 먹고 무조건 운동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셨던 분들, 지금부터 생각을 조금 바꾸세요.
다이어트 하실 때 반드시 필수 비타민, 필수 영양소, 미네랄, 항산화 물질들을 충분히 챙기시면서 미토콘드리아를 보호하고 기능을 살리면서 다이어트를 해야 좋은 다이어트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두 가지 질문과 답변


공병호



오늘 제가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며칠 전에 저녁 시간에 갔던 강연 중에 생겼던 내용입니다.
첫 번째 질문을 던진 여성분은 저에게 “공 박사님, 어떻게 하면 그렇게 좋은 아이디어를 잡아낼 수 있습니까? 1년에도 여러 권 정도의 책을 쓰면서 멋진 아이디어를 잡아내는 비법이 있으면 공개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질문을 던졌습니다.

아마도 30대 중반의 여성분이 가지고 있는 의문은 제가 비교적 다른 작가분들에 비해서 많은 작품을 쓰기 때문에 그런 것이 가능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냐는 부분에 관심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런 아이디어를 잡는 것은 비단 작가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고 오늘날 시장에서 무엇인가를 팔아야 하고 또 고객들을 감동하게 해야 하는 모든 분이 가진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좋은 아이디어를 잡아서 다른 사람들보다 좀 더 멋진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서 고객들에게 제시할 수 있으면 그것은 틀림없이 성공을 거둘 수 있겠죠. 그래서 좋은 아이디어를 잡는 방법이라는 것은 비단 작가나 강연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아니고 정치를 하거나 사업을 하거나 여러 가지의 활동을 하시는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라고 봅니다.

저는 좋은 아이디어를 잡는 데에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면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그것은 집념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정말 몰입하고 헌신하면서 거의 전부를 걸면서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을 열중, 열심히 하고 있는가? 라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지 않겠는가 생각합니다. 우리가 직장에서 일하면서 또 학교에서 공부하면서도 몸은 그곳에 있지만, 마음은 항상 떠나있는 경우를 많이 발견하게 되죠. 그런 경우라면 절대로 좋은 아이디어가 생겨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저 같은 경우에는 좋은 아이디어에는 언제라도 생겨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침에 간단한 운동을 마치고 샤워를 끝낸 바로 직후에 아이디어가 생겨날 수도 있고 KTX를 타고 지방으로 강연 길을 떠나는 중에서도 생겨날 수가 있고, 또 어떤 경우에는 문제를 풀다가도 생겨날 수도 있고, 다른 저자의 책을 쓰면서도 또 책을 읽으면서도 그런 아이디어가 생겨날 수가 있죠. 그것은 아마도 자신이 알아챌 수 있는 의식의 세계뿐만 아니고 무의식의 세계, 잠재의식의 세계 속에서도 항상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와 목적이 분명해서 늘 두뇌가 그런 목적과 목표를 만족하게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지 않겠나?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그것은 바로 집념을 가지고 있는 삶의 태도와 마음가짐을 갖고 살아간다면 누구든지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다. 그렇게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것은 어차피 우리가 일해야 하고 어차피 우리가 공부해야 한다면 정말 자신이 추구하는 일과 공부에 집념을 갖고 한번 임해보시라는 점을 여러분께 꼭 부탁하고 싶습니다.

두 번째로 받았던 질문은 40대 후반의 남성분이었는데 “그렇게 열심히 우리가 살아갈 필요가 있습니까? 이렇게 해도 한평생이고 저렇게 해도 한평생인데 그렇게 열심히 우리가 무엇인가를 추구할 필요가 있습니까?” 이런 질문을 던졌습니다.

저도 조금 당혹스러운 질문이었기 때문에 한참 동안 질문 던지신 분과 또 저 사이에 간격이 흘렀습니다.
전 이렇게 답을 했습니다. “어떻게 살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정답은 없다. 그것은 우리가 개인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그런 종류의 답이다.” 이렇게 답을 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항상 젊지 않다는 사실이죠. 그리고 세월이 흘러가면서 인간은 마치 고목과 같이 삶이 더욱더 자유로워야 하고, 좀 더 당당해져야 하고, 좀 더 자랑스러워야 하고, 좀 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하고, 동시에 본인의 삶에서 느끼는 행복감이 날로 더 커져야 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면 앞에서 이야기한 것들을 우리가 세월과 함께 얻을 방법이 무엇인가? 그것은 절대로 자기 일에 전부를 던지는 그런 생활이 되지 않고서는 얻어낼 수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어떻게 살 것인가?’ 이런 문제는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열심히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것 없이는 행복이라든지 성취와 같은 것은 불가능한 것이 아니겠는가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젊은 날 정말 귀한 시간을 잘 아껴 쓰시면서 가치 있는 것을 창조해 나가는 그런 멋진 인생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넷향기 여러분의 건강과 승리하는 인생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