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소일소일로일로(一笑一少一怒一老)'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번 웃을 때마다 우리는 더 젊어지고 한번 화를 낼 때마다 더 늙어진다는 뜻입니다.
‘웃는 얼굴에 침 밷으랴’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사실 늘 긍정적으로 웃는 얼굴로 다니는 사람이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일소일소일로일로(一笑一少一怒一老)'라는 말이 예전에 나온 고전적인 말인데 이것을 요즘 현대의학으로 풀어 놓은 것을 보고 제가 무릎을 딱 쳤습니다.
옛날 어른들의 생각이 어쩜 이렇게 맞을까?
사람이 많이 웃으면 엔돌핀과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이 나옵니다.
엔돌핀은 사람의 혈액순환을 굉장히 좋게 하고 건강하게 하고 젊어지게 하는 호르몬에 해당됩니다.
제가 의학은 잘 모르지만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은 똑같은 호르몬이 분비가 될 때 화가 나고 성질을 낼 때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돌핀이 많이 나오는 웃는 얼굴을 가진 사람이 당연히 더 건강하고 오래 살고 주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따라서 '일소일소일로일로(一笑一少一怒一老)'는 대단히 중요한 우리들이 가져야 될 가치관이라고 실천을 해봐야 될 모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실질적으로 그렇지만 웃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웃고 싶은데 '웃을 일이 있어야 웃지'라고 얘기합니다.
스스로 웃는 일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그것을 저는 긍정적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의 모든 일들을 부정적으로 보려하면 한이 없습니다.
반드시 긍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오죽하면 잃어버리는 것이 있으면 얻는 것이 있고 얻는 것이 있으면 잃어버리는 게 있다는 부증불감(不增不減)이라는 사자성어도 있습니다.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어느 날 굉장히 좋은 일인 것 같은데 그 일 때문에 그 사람이 굉장히 나쁜 곤경에 빠지고 또 나쁜 곤경에 빠진 줄 알았더니 그것 때문에 더 나쁜 곤경에서 나오게 되고 이것이 나중에 오히려 전화위복(轉禍爲福)이 되어서 복으로 그 사람에게 다가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때 우리는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될까요?
늘 부정적인 사이드를 보기 보다는 긍정적인 사이드를 늘 상 보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마인드 컨트롤이 긍정적으로 되지 않는 사람한테 억지로 웃게 하면 웃어지겠습니까?
제가 흔히 미인대칭하라고 하는데 미소 짓고 인사 나누고 대화 나누고 칭찬하고 이게 마음대로 안 됩니다.
그래서 제가 늘 제안하는 게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가 마음의 안정성을 찾지 않으면 절대로 웃음이 안 나옵니다.
그래서 저녁에 잠자리에 드시기 전에 반드시 5분이라도 자기반성의 시간을 갖아야 합니다.
하루 동안 일어난 일에 대해서 찜찜한 것이 있으면 털어버리고 무언가 그 사람에게 심한 말이었다고 생각되면 그 사람이 앞에 있다 생각하고 그 사람에게 사과하는 자세를 갖고 잠자리에 드시면 어떨까합니다.
그리고 아침마다 운동하십니까?
전 30여년 동안 매일 아침 운동을 하고 있는데 너무 좋습니다.
우선 자신의 스트레스를 날려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 끝에 샤워를 다 하고 난 다음에 그날 하루에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생각을 하면서 자기 마음을 다짐하는 시간을 반드시 갖아야 합니다.
'오늘 내가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최선을 다해서 긍정적으로 웃는 얼굴로 사람들을 대하겠다.'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나와야 사람들을 만나는 순간 활짝 웃게 되고 미인대칭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사람으로 여러분 스스로가 변하는 노력을 해야 주변 사람이 그 사람을 보면서 더 가까워지기를 원하고 실제로 가까워질 가능성이 많아서 인맥관계가 좋아지고 그래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 있습니다. 자기의 마음을 잘 가다듬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활짝 웃는 하루하루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