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이요셉 소장의 "100 감사, 100 웃음"

鶴山 徐 仁 2014. 9. 18. 23:10
100 감사, 100 웃음
이요셉

요즘 제가 참 재미있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 100개의 감사를 적고 있습니다. 오늘이 9일째정도 되었는데 100일 동안 할 계획입니다. 100가지 감사를 적는데 시간이 4시간에서 5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니까 50가지는 적고 50가지는 말로 합니다. 하나하나 떠올리면서. 그런데 굉장한 일들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뉴욕에서 강사초청이 와서 다녀왔는데 비행기에서 적으려고 하니 쓸게 없는 거예요. 그러다 갑자기 이런 생각이 떠오릅니다. '만약 이것이 없었다면 어떨까?'
그래서 비행기 안을 둘러보는 데 화장실이 보이는 거예요.
'화장실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모든 고객들이 오강을 들고 타야했을까요. 생각하니 너무 재미있는 거예요. 그리고 '기장이 라이센스가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아마 비행기를 탈 때 유언장을 다 쓰고 타야 되지 않을까.
'스튜어디스가 없으면 어떻게 될까?'등을 생각하니까 너무 감사한 거예요.
예를 들면 착륙할 때 바퀴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날개가 없었다면? 유리창이 없었다면?
감사를 적기 시작하는 데 너무나 많은 감사가 나오는 거예요.

저는 웃음치료를 진행할 때 가장 큰 포인트 중에 한 가지가 감사입니다.
감사는 삶을 긍정적으로 아름답게 꽃피우게 만드는 멋진 방법입니다.
제가 뉴욕에서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과 강의를 진행하고 난 다음에 저는 부탁을 했었습니다. 호텔 말고 가정집에 있게 해달라고. 왜냐하면 그래야 문화를 알고 배울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50대 후반 60대되시는 부부셨는데 제가 너무나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때 부부가 스트레스를 받는 게 있으셔서 제가 공짜로 잠을 자는 데 도와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부부와 제가 앉았습니다.
세 명이 했던 것은 딱 한가지였습니다.
"오늘 하루 동안 있었던 감사를 10가지씩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였어요.
제가 말씀드렸듯이 감사를 하기 시작하면 마음이 열리고 행복해지기 시작합니다.
또 감사를 하기 시작하면 마음에 여유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갖고 있던 고민들도 감사 속에 다 나오기 시작하는 거예요.
그 고민들이 녹아지기 시작하고 날아 없어지기 시작합니다.
두 시간 반 동안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곳에서 너무나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남편분이 아내를 그렇게 세워주시는 거예요.
이렇게 말합니다. 아내는 나를 만나지 않았으면 더 크게 되고 아름답게 될 사람인데 나를 만나 그걸 하지 못했다고. 아내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실 내 인생에서 최고의 럭키는 내 남편을 만난 거라고.
저는 옆에서 도와주려고 시작했던 감사의 이야기와 웃음의 이야기가 내 삶을 따뜻하게 만들고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경험하기 시작했어요.
잊혀 지지 않는 말이 하나 있습니다.
아내분이 이렇게 얘기하시는 거예요.
자기는 아들을 너무너무 사랑하는 데 아들이 곧 장가를 갈 텐데 자기는 아들이 장가를 가면 완벽하게 손을 놓을 수 있다는 거예요. 쉽지 않은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그 이유가 나는 남편으로부터 듬뿍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거예요.
저는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굉장히 많이 반성도 하고 회계하는 마음이 많이 생겼었는데 '내가 아내를 저만큼 사랑하는가'하는 반성의 시간을 갖았었어요.
제가 지금 감사를 적기 시작하면서 첫 번째 했던 것이 아내에 대해서 100가지 감사를 적기 시작했어요. 세상에 아무리 쥐어짜도 나오지 않는 거예요. 그런데 한 개가 나왔습니다.
제가 취직도 안 되고 아무것도 안될 때가 있었어요. 그때 제 아내가 저에게 했던 말이 있었습니다. "여보 걱정하지마. 내가 먹여 살릴게." 1번으로 적었습니다.
처음에는 10분, 15분 동안 나오지 않던 것이 하나씩 나오기 시작하면서 계속 나오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 삶에서 힘들고 어려울 때 삶을 극복하는 방법 중에 최고의 멋진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제가 100개의 감사를 적고 난 다음에 제 삶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번 경험해 볼거예요.
그리고 다시 한번 웃음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내 삶속에서 더 많이 웃고 더 많이 감사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싶어요.
여러분들께서도 이 영상을 보고 난 다음에 마음에 감동이 오는 분이 있다면 한번 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내 삶의 변화가 있다면 한번 저에게도 알려주세요.
저는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감사나 웃음으로 인해 얼마나 놀라운 일이 벌어지는지.
웃음과 감사는 늘 한집에 삽니다.
그래서 여러분 삶에서 작은 것부터 감사를 찾아 쓰기 시작하고 웃기 시작한다면 내 삶의 막혔던 담들이 무너지고 회복되면서 놀라운 기적이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 많이 한번 웃어보시고 감사를 꼭 한번 적어보시면 고맙겠습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