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에서는 남성적이며 권위적인 힘의 행사에 기초를 둔 경영을 Alpha Management, 알파경영이라 하고 여성적이며 협조적인 힘의 행사에 기초한 경영을 Beta Management, 베타경영이라 한다. 그런데 미국의 경영가 로리 존스(Laurie Beth Jones)는 알파경영과 베타경영을 연계시켜 Omega Management, 오메가 경영이라 이름하고는 예수님의 경영이 바로 오메가 경영의 진수라 하였다. 그는 예수님을 최고경영자로 일컬으면서 예수님의 경영이 다음 3가지 전제에 기초를 두고 있다고 했다.
첫째 예수님은 열두 명을 훈련시켜 제자로 세웠다. 이들 열두 명이 세상으로 나가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둘째 예수님이 훈련시킨 제자들은 결코 엘리트들이 아니었다. 그들은 무식한 하층민에 속한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그들이 예수님으로부터 훈련 받은 이후에는 본질적으로 변하였다. 변화된 후에 그들은 자신들이 위임받은 과업을 성취함에 온 삶을 투자하였다. 그 일에 목숨을 걸었다.
셋째 예수님의 경영인 오메가 경영은 위로부터 임하는 영적인 변화, 영적인 능력을 받은 일꾼들이 자신들이 맡은 과제에 삶을 투자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그러기에 예수님의 경영인 Omega Management를 따르는 크리스천들은 하찮은 어떤 경영이론이나 기법에 앞서 먼저 하늘로부터 임하는 영적 능력과 사명감에 헌신하는 일에 전념하여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