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의 잘못은 좀처럼 자신에게는 나타나지 않는다.(셰익스피어)
- 사람의 척도는 그가 불행을 얼마나 잘 이겨내는지에 달려있다.(프르다크)
- 사람의 천성과 직업이 맞을때 행복하다.(베이컨)
- 사람이 마음으로 부터 사랑하는 것은 단 한번 밖에 없다. 그것이 첫 사랑이다.(라 브뤼예르 - 프랑스 모럴리스트:1645 ~ 1696)
- 사람이 잘 지껄일 수 있는 재간을 지니지 못했으면 침묵을 지킬줄 아는 지각이라도 있어야 한다. 만약 이 두 가지를 갖고 있지 않으면 그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라 브뤼예르 - 프랑스 모럴리스트:1645~1696)
- 사람이 죽고 사는 것은 운명에 달려 있고,부유하고 가난한 것은 천 명에 달려 있으므로, 그 오는 것은 막아서는 안되고, 가는 것은 좇아 가서 안 된다는데, 그대는 무엇을 근심하랴.(백결선생)
- 사랑없이 사는 것은 정말로 사는 것이 아니다.(몰리에르)
- 사랑은 그 왕국을 무기없이 지배한다.(허버트)
- 사랑은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찾아 든다. 우리들은 다만 그것이 사라져가는 것을 볼 뿐이다.(도브슨)
- 사랑은 늦게 올수록 격렬하다.(호리티우스)
- 사랑은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이다.(니누바)
- 사랑은 사람을 치료한다. 사랑을 받은 사람,사랑을 주는 사람 할 것이 없이.(메닝거)
- 사랑은 사시사철의 열매이다.(테레사 수녀)
- 사랑은 상처입는 것을 계산하지 않는 것이다.(카미컬)
- 사랑은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이고 제일 오래 가는 것이다.(헨리)
- 사랑은 세상의 가장 신비한 에너지이다.(간디)
- 사랑은 시간을 가게 하고 시간은 사랑을 가게 한다.(프랑스 속담)
- 사랑은 아낌없이 뺏는 것이다.(아리시마 다케오)
- 사랑은 오직 한 종류밖에 없는데 모조품은 수천 가지이다.(리티머)
- 사랑은 인생의 소금이다.(셰필드)
- 사랑은 죽음보다도, 죽음의 공포보다도 강하다. 단지 사랑에 의해서만 인생은 주어지고 계속 진보한다.(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 - 러시아 작가 : 1818-1883)
- 사랑은 증오보다 고귀하고, 이해는 분노보다 높으며, 평화는 전쟁보다 고귀하다.(헤르만 헤세 - 독일 시인:1877~1962)
- 사랑은 진실을 고백했을 때 깨어지는 수가 있고, 우정은 허위로 깨어진다.(보나르)
- 사랑은 타오르는 불길인 동시에 앞을 비추는 광명이라야 한다. 타오르는 사 랑은 흔하다. 그러나 불길이 꺼지면 무엇에 의지할 것인가. 사랑은 정신생 활 면에 던지는 빛이 있어야 한다.(바이어런)
- 사랑은 행복을 죽이고, 행복은 사랑을 죽인다.(스페인 명언)
- 사랑은 홍역과 같은 것이다. 나이가 들어서 걸리면 걸릴수록 중증을 나타낸 다.(윌리암 제롤드)
- 사랑을 받기만 하는 인생은 아루런 쓸모가 없는 것이고 위험이다. 될 수 있으면 자신을 극복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라이너 마리아 릴케 - 독일 시인:1875~1926)
- 사랑을 세상에서 취하여 간다면 이곳은 무덤이다.(브로잉)
- 사랑을 하고 있는 사람의 귀는 아무리 낮은 소리라도 다 알아듣는다.(세익 스피어)
- 사랑을 하다가 사랑을 잃은 편이 한번도 사랑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테니슨)
- 사랑의 절대적 가치는 인생을 가치있게 만든다. 그리하여 인간의 생소하고 어려운 처지를 바람직하게 만든다. 사랑은 인생을 죽음에서 구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인생의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다.(조지 스미스 패튼, 아놀드 조지프 토인비 - Arnold Joseph Toynbee)
- 사랑이란 늙는다는 것을 모른다.(스땅달)
- 사랑이란 마치 열병같아서 자기 의사와는 관계없이 생겼다간 꺼진다.(스땅달)
- 사랑이란 어리석은 자의 지혜이며 賢人의 우행(愚行)이다.(사무엘 죤슨)
- 사랑이란 젊은 마음에는 너무나도 강력한 즐거움이다. 다른 어떤 신앙이 연 애와 양립될 수 있을 것인가.(로망 로랑)
- 사랑하고 나서 잃는 것은 전혀 사랑하지 않았던 것보다 더 낫다.(테니슨)
-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은 태양을 양쪽에서 쪼이는 것과 같다.(비스코트)
- 사랑하고 재채기는 감출 수 없다.(헐벗)
- 사랑하는 가슴은 언제나 젊다.(틸리취)
- 사랑하는 이는 가난을 모른다.(불버)
- 사랑할 때는 마음의 평화가 있을 수 없다. 자기가 확보한 이점도, 더한 욕망의 새로운 출발점 이외엔 아무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마르셀 프루스트 - 프랑스 작가 : 1871-1922)
-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어딘가에 샘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생텍쥐베리)
- 사색을 할 동안 인간은 신과 같이 된다. 행동과 욕망에서는 환경의 노예일 뿐이다.(버트런드 아서 윌리엄 러셀 - 영국철학자:1872~1970)
- 사소한 일들은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개별적으로는 무질서한 것 같으면서도 모두가 공중에 향기를 내는 풀밭의 꽃들처럼 평온을 준다.(조르주 베르나노스 - Georges Bernanos)
- 사십세가 지나면 인간은 자신의 습관과 결혼해 버린다.(메러디즈)
- 사십세가 지난 인간은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링컨)
- 사악은 언제나 미덕보다 더 쉽게.왜냐하면 사악은 모든 일에 지름길을 택하기 때문이다.(존스)
- 사업을 좌우하여라. 사업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된다.(플랭클린)
- 사자라 할지라도 파리들로부터 자기 몸을 방어해야 한다.(독일격언)
- 사치는 가난이나 마찬가지로 악덕이다. 우리들의 목표는 풍부하게 소유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고 풍성하게 존재하는 것이어야 한다.(카를 하인리히 마르크스 - Karl Heinrich Marx)
- 사회는 그 구성원의 이익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지 그 구성원들이 사회의 이익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허버트 스펜서 - 영국의 철학자)
- 사회는 배와 같다. 누구나 키를 잡을 준비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헨리크 입센 - Henrik Hohan lbsen)
- 산 기계를 만들지 말고, 인간을 만들어라.(페스탈로찌)
- 산다는 것은 곧 고통을 치른다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성실한 사람일수록 자신에게 이기려고 애를 쓰는 법이다.(보나파르트 나폴레옹 - 프랑스 군인황제)
- 산다는 것은 서서히 태어나는 것이다.(생텍쥐베리)
- '산에는 왜 오르는가 ?' '산이 거기 있기 때문이다.'(G 마로리)
- 산을 보려면 들로가서 우러러 보아야하고,들을 보려면 산에 올라 내려다 봐야 한다.(아키아벨리)
- 산을 옮기는 사람은 작은 돌멩이부터 옮긴다.(중국 속담)
- 산이 높다고 해서 귀한 것이 아니다. 나무가 있기 때문에 귀하다. 사람이 살 쪘다고 해서 귀한 것이 아니다. 지(知)가 있으므로 귀한 것이다.(러스킨)
- 산이 높을수록 풀은 낮다.(풀러)
- 산적(山賊)을 멸(滅)하기는 쉬워도 심중(心中)의 적을 멸하기는 어렵다.(왕양명 - 王陽明)
- 살아가는 기술이란 하나의 공격 목표를 골라 그리로 힘을 집중시키는 일이 다.(앙드레 모로아)
- 살아있는 동안 위대했던 사람은 죽은 뒤에는 두배나 위대해 진다.(토마스 칼라일 - 영국 비평가.역사가:1795~1881)
- 살아있는 실패작은 죽은 걸작보다 낫다.(버나드 쇼)
- 살아있는 인간이 죽은 사람보다 더 자선을 필요로 한다.(G 아놀드)
- 살아 있다는 습관이 붙어 버렸기 때문에 우리는 죽음을 싫어한다. 죽음은 모든 고민을 제거시켜 주는데도.(T.브라운)
- 삶은 순간들의 연속이다. 한순간,한순간을 사는 것이 성공하는 것이다.(켄트)
- 삶은 죽음에서 생긴다. 보리가 싹트기 위해서는 씨앗이 죽지 않으면 안된다.(간디)
- 삶의 어두운 길을 인도하는 유일한 지팡이는 양심이다.(하이네)
- 상상력을 안 가진 정신은 망원경을 안 가진 천문대 같다.(헨리 포드 피처)
- 상식은 그렇게 흔한 것이 아니다.(볼테르)
- 새는 알 속에서 빠져나오려고 싸운다. 알은 세계이다. 태어나기를 원하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된다.(헤세)
- 새로운 구제책을 쓰지 않는 자는 새로운 재앙이 올 것을 각오해야 한다. 시간은 가장 위대한 혁신자이기 때문이다.(프란시스 베이컨 - 영국 철학자)
- 새로운 진리가 낡은 오류보다도 위험하다는 법은 없다.(괴테)
- 생각하는 것이 인생의 소금이라면 희망과 꿈은 인생의 사탕이다. 꿈이 없다면 인생은 쓰다.(바론 리튼)
- 생각하는 기계를 고안해 낸 탓으로 인간은 기계에 복종해야 할 최후의 한 걸음을 내디디었다.(망포드)
- 생명의 자랑은 늘 신선하고 기운찬 점에 있다. 사람은 일생을 통하여 완성했다는 순간은 없는 것이다.(알랭 - 프랑스 철학자:1868~1951)
- 생각이 깊지 못한 사람은 항상 입을 놀린다.(호머)
- 생명이 있는 한, 사람은 무엇인가 바랄 수 있다.(세네카)
- 생활은 전부 다음 둘로서 성립되고 있다.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다, 할 수 있 지만 하고 싶지 않다.(괴테)
- 생활의 기술이란 우리의 환경에 대한 계속적인 적응을 의미한다.(오카쿠라 카쿠조)
- 생활한다는 것은 이 세상에서 가장 드문 일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존재하고 있을 뿐이다.(와일드)
- 서리가 오기 시작하면 반드시 굳은 얼음이 얼고야 마는 것은 필연의 이치인데 하루 이틀 지날수록 한 가지 두 가지 일이 외국에 침식되니, 계속 이와 같이 나간다면 몇 날 몇 달이 못가서 전국의 권한 이 모두 외국에 모두 양도되어 태아(太阿;보검의 이름)의 칼자루를 거꾸로 쥐게 되는 후회를 남기게 될지 어찌 알겠습니까 ?(월남 이 상재)
- 서투른 의사소통은 훌륭한 예절을 망쳐버린다.(메난드로스)
- 서툰 의사는 한번에 한 사람을 해치지만, 서툰교사는 130명을 해친다.(보이어)
- 선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 유일한 투자이다.(소로)
- 선은 오직 하나 밖에 없다. 그것은 자기 양심에 따라 행동하는 일이다.(보봐르)
- 선을 행하는 데는 나중이라는 말이 필요없다.(괴테)
- 선을 행함에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악을 억제하려면 보다 더 노력이 필 요하다.(톨스토이)
- 선이란 어떤 것인가를 모르는 경우라도, 사람들은 이것을 자신의 내부에 保 持하고 있다.(공자)
- 선한 사람이 되라, 그러면 세상은 선한 세상이 될 것이다.(흰두교 속담)
- 선한 의도의 자각은 불행할 때 가장 큰 위로가 된다.(마르쿠스 톨리우스 키케로 - 로마 정치가:BC106~43)
- 선행을 하고도 나쁜 말을 듣는 사람은 행복하다.(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로마 황제:121~180)
- 성경은 신앙의 책이요, 교회의 책이요, 도덕의 책이요, 종교의 책이요, 신으로부터 특별히 보내진 묵시의 책이지만 인간 자신의 개인적 책임, 인간 자신의 존엄성, 동포와의 평등을 가르치는 책이기도 하다.(대니얼 웹스터 - 미국 정치가: 1782~1852)
- 성공으로 통하는 길은 자신의 남편을 믿고 있는 여자들로 혼잡하기 이를 데 없다.(쇼)
- 성공은 결과이지 목적은 아니다.(플로베르)
- 성공은 사람의 나쁜 성격을 이끌어 내고 실패는 좋은 성격을 길러준다.(힐티 - 스위스 철학자:1833~1909)
- 성공의 비결은 목적을 향해 시종일관하는 것이다.(디즈레일리)
- 성공의 재능은 자기가 잘 할 수 있는것, 그리고 명성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가 하는 일을 무엇이나 잘 해내는 일에 불과하다.(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 미국 시인:1807~1882)
- 성공적인 결혼이란 매일같이 개축해야 하는 건물과 같은 것이다.(모로아)
- 성공하는 사람들이란 자기가 바라는 환경을 찾아내는 사람들이다. 발견하지 못하면 자기가 만들면 된다.(조지 버너드 쇼 - George Bernard Shaw)
- 성실이야말로 도덕의 핵심이다.(토머스 헉슬리)
- 성실하지 못한 사람은 위대한 것들을 생산할 수가 없다.(제임스 럿셀 로우웰)
- 성인이 정치를 하는 근거가 되는 道(도)에 세가지가 있다. 첫째는 이익이요, 둘째는 위세요, 셋째는 명분이다. 이익이란 민심을 얻는 근거가 되고, 위세란 법령을 시행할 근거가 되며, 명분이란 상하가 따라야 할 근거가 된다.(韓非子)
- 세계는 한권의 책이며, 여행하는 사람들은 그 책의 한 페이지를 읽었을 뿐이다.(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 로마 철학자:354~430)
- 세계의 역사는 세계의 심판이다.(실러아)
- 세계의 절반은 나머지 절반이 꿈을 꿀 수 있도록 땀을 흘리고 신음해야 한다.(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 미국의 시인)
- 세상 사람들 모두가 나를 내책으로 알아도 좋고 나의 책을 알아도 좋다.(미셸 에컴 드 몽테뉴 - 프랑스사상가:1533~1592)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물론 세상 그 자체이다.(스티븐슨)
-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어떻게 하면 내가 온전히 나 자신의 주인이 되는가를 아는 일이다.(미셸 에켐 드 몽테뉴 - Michel Eyquem de Montaigne)
-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은, 모든 사람이 생각하지 않고 말하는 것을, 생각하면서 말하는 것이다.(알랭 - 프랑스 철학자)
- 세상이 당신에게 준 것보다 더 많이 세상에게 주어라.(헨리포드)
- 소년기의 이상주의 속에서야말로 인간에게 진리가 인식되는 것이며, 소년기의 이상주의야말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인간의 富다.(알베르트 슈바이처 - 독일 철학자,의사:1875~1965)
-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Boys, be ambitious.(클라크 - Clark)
- 소비된 시간은 존재하고 이용된 시간은 생명이다.(영)
- 소심하고 용기가 없는 인간에 있어서는 일체의 일이 불가능한 것이다. 왜냐하면, 일체가 불가능하게 보이기 때문인 것이다.(스코트)
- 소위 어린이와 같은 순진한 생활의 기쁨이란 동물적인 기쁨에 지나지 않는 다.(체포크)
- 소유물의 부족은 개선할 수 있으나 영혼의 가난은 해결하기 쉬운 것이 아니다.(몽테뉴)
- 소인은 특별한 것에 관심이 있고, 위인은 평범한 것에 관심이 있다.(허버트)
- 소인의 학문은 귀로 들어오고, 입으로 나간다.(순자)
-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다.(성경 잠언)
- 쇠가 달아 있는 동안에 쳐라.(앗다에우스)
- 수많은 여인의 정을 모은다 해도 내가슴에 타는 우정의 불에는 미치지 못한다. 언제나 이 가슴에 꺼지는 일이 없이 내 가슴은 따뜻한 때에 물결친다.(바이런 - 영국 시인:1788~1824)
- 수치는 한때 어리석었다는 경험에 있지 않고, 그 어리석음을 곧 버리지 못함에 있다.(호라티우스 - 로마의 시인 : BC 65 ~ BC 8 - Quintus Hoatius Flaccus)
- 순간을 지배하는 사람이 인생을 지배한다.(에센 바하)
- 순진함과 모든 완전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어린이들이 끊이없이 태어나지 않는다면 세계는 얼마나 무시무시한 것으로 변했을까.(존 러스킨 - 영국 비평가 : 1819~1900)
- 술과 여자와 노래를 사랑하지 않는 자는 일생동안 어리석은 자로 남는다.(마르틴 루터 - 독일 종교개혁가:1483~ 1546)
- 술은 강하다. 왕은 더 강하다. 여자는 한층 더 강하다. 그러나 진리는 이보다도 한층 더 강하다.(마르틴 루터 - 독일 종교개혁가:1483~1546)
- 술은 인격을 비춰주는 거울이다.(아르케시우스)
- 술이 빚은 우정은 술처럼 하룻밤밖에 가지 못한다.(F.V.로가우)
- 술이 생각해 내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떠들어댈 뿐이다.(쉴러)
- 쉬워 보이는 일도 해보면 어렵다. 못할 것 같은 일도 시작해 놓으면 이루어진다. 쉽다고 얕볼 것이 아니고, 어렵다고 팔짱을 끼고 있을 것이 아니다. 쉬운 일도 신중히 하고 곤란한 일도 겁내지 말고 해보아야 한다.(채근담)
- 스스로 돌아봐서 잘못이 없다면 천만인이 가로막아도 나는 가리라.(맹자)
- 스승은 영원히 영향을 준다. 스승은 자기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곳을 결코 말할 수 없다.(핸리 브룩스 애덤스 - 미국역사가:1838~1918)
- 슬프도다 ! 부모는 나를 낳았기 때문에 평생 고생만 했다.(시경)
- 슬픈 곡조로 나에게 말하지 말라. 인생은 헛된 꿈에 지나지 않는다고.(롱 펠로)
- 슬픔에서 해방된 인생을 살고 싶으면 바야흐로 일어나려고 하는 일을 마치 이미 일어난 것처럼 생각하라.(에픽테토스 - 그리스 철학자 : 55? -135?)
- 슬픔은 현자의 교사임에 틀림없이 없다. 왜냐하면 슬픔은 지식이므로.(바 이어런)
- 슬픔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위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성서)
- 습관은 제2의 천성으로 제1의 천성을 파괴한다.(블레즈 파스칼 - 프랑스 수학자,사상가:1623~1662)
- 습관은 제 2 의 천성으로 제 1 의 천성을 파괴한다.(파스칼)
- 습관의 쇠사슬은 거의 느끼지 못하만큼 가늘다. 그것을 깨달았을 때는 끊을 수 없을 정도로 이미 굳고 단단해져 있다.(린든 베인스 존슨 - 미국 정치가 )
-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일이든지 하게 만든다.(도스토예프스키)
- 승리는 목적이 아니다.목적에 이르는 하나의 단계이며 장애물을 제거하는데 지나지 않는다. 목표를 잃으면 승리도 공허하게 된다.(자와할루 네루 인도 초대 수상)
- 시간은 말로써 나타낼 수 없을 만큼 멋진 만물의 소재이다.(아놀드 버넷)
- 시간은 언제까지든 당신을 기다리는 것은 아니다.(짐멜)
- 시간은 우정을 강하게 만들고 사랑은 약하게 만든다.(라 브르예르)
- 시간을 선택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베이컨)
- 시간을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은 하루를 사흘로 통용한다.(영국 속담)
- 시간을 잘 맞춘 침묵은 말보다 도 좋은 웅변이다.(터퍼)
- 시간이 덜어주거나 부드럽게 해주지 않는 슬픔이란 하나도 없다.(키케로)
- 시간이 말하는 것을 잘 들어라. 시간은 가장 현명한 법률고문이다.(페리클레스 - Pericles)
- 시기와 질투는 언제나 남을 쏘려다가 자신을 쏜다.(맹자)
- 시란 감정의 해방이 아니라 감정으로부터의 탈출이며, 인격의 표현이 아니라 인격으로부터의 탈출이다.(토머스 스턴스 엘리엇 - 영국 시인 : 1888-1965)
- 시란 강력한 감정이 자연스럽게 흐르는 것이다. 그것은 고요한 가운데 회상되는 감정에서부터 솟아난다.(윌리엄 워즈워스 - 영국 시인:1770~ 1850)
- 시련이란 진리로 통하는 으뜸가는 길이다.(바이런)
- 시민으로서의 가장 중요한 미덕은 멋지게 돈을 긁어 모으는 재능이다. 다시 말해서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남에게 폐를 끼치지 말라는 것이다.(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 - 러시아 작가:1821 ~ 1881)
- 시인이란, 그 마음 속에는 남이 알지 못하는 깊은 고뇌를 감추고 있으면서, 그 탄식과 비명이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면서 흘러나오게 되어 있는 입술을 가지고 있는 불행한 사람이다.(쇠렌 오뷔 키에르케고르 - 덴마크 철학자:1813~1855)
- 시종일관하는 자는 운명을 믿고, 변덕 부리는 자는 요행을 믿는다.(디즈레일리)
- 식욕없는 식사는 건강에 해롭듯이, 의욕이 동반되지 않은 공부는 기억을 해친다.(레오나르도 다빈치)
- 신기한 말을 하는 것이 귀함이 아니라 실행함이 귀하다.(이태백)
- 신념은 연애와 같은 것이어서 강요할 수 없는 것이다.(쇼펜하우어)
- 신념을 갖지 않는 한 남에게 신념을 줄 수는 없다.(아놀드)
- 신뢰는 거울의 유리와 같다. 한 번 금이가면 원래대로 하나가 되지 않는다.(앙리 프레데리크 아미엘 - 스위스 철학자:1821~1881)
- 신사를 만드는 것은 옷이 아니다.(영국 속담)
- 신앙은 미신과는 다르다. 신앙을 굳게 지니고도 미신에까지 미친다면 그것은 신앙을 파괴하는 행동이다.(파스칼)
- 신앙이 존재하는 곳에 신은 존재한다.(세르반테스)
- 신은 괴로워한다. 신은 싸운다. 싸우는 사람들과 함께, 또한 괴로워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 왜냐하면 그는 '생명'이며, 어둠 속에 떨어져 확대되어 어둠을 삼키는 한방울 빛이기 때문이다.(로맹 롤랑 - 프랑스 작가 : 1866-1944)
- 신은 너로 하여금 신을 사랑하도록 만든 것이지, 신을 이해하도록 만든 것은 아니다.(볼테르)
- 신은 도처에 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어머니들을 만들었다.(유태 격언)
- 신은 인간의 지혜를 깊게한다. 신은 무엇에 의해서 인간의 지혜를 심화시키는가. 슬픔에 의해서다. 인간이 도망치고 숨으려고 노력하는 슬픔에 의해서이다.(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리 - Nikolay Vasilyevich Gogol)
- 신의있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엔 신의가 없다. 착한 사람은 말에 능하지 않고, 말에 능한 사람은 착하지 않다.(노자 - 중국의 사상가)
-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사람들은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한다. 분명히 인간은 육체로 보면 짐승들과 같기 때문이다. 만일 인간의 영혼이 신의 것과 같지 않다면 인간은 비천한 피조물이다.(프란시스 베이컨 - 영국 철학자:1561~1626)
- 신이 인간을 창조한 것이 아니라 인간이 신을 창조했다.(포이에르 바하)
- 실패한 사람이 다시 일어나지 못하는 것은 그 마음이 교만한 까닭이다. 성공한 사람이 그 성공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도 역시 교만한 까닭이다.(석가모니)
- 쓰고 단것은 외부에서 생기고 어려운 것은 내부에서 자기자신의 노력으로부터 생긴다.(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Albert Einstein)
- 쓴 맛을 보기 전에 단맛을 보아서는 안된다.(고울딤 헴)
- 쓸쓸한 마음으로 과거를 되돌아 보지 말라. 그것은 두번 다시 오지 않으니까 빈틈없이 현재를 이용하라. 그것을 할 사람은 곧 그대다. 그림자와 같은 미래를 향하여 나아가라. 두려워하지 말고 늠름하게.(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 미국시인:1807~1882)
- 아는것이(앎은) 힘이다.(베이컨 - F. Bacon)
- 아름다운 것! 그 것은 마음의 눈으로 보여지는 미(美)이다.(주베르)
- 아름다운 것은 선하고 선한 자는 곧 아름다워진다.(삽포)
- 아름다운 아내를 가진다는 것은 지옥이다.(셰익스피어)
- 아름다움이란 경솔한 사람이 그릇생각하듯이 보이는 그대로 외관만의 치레는 아니다.(스펜서)
- 아름다운 자비는 고결의 진정한 상징이다.(윌리엄 셰익스피어 - William Shakespeare Shakespeare)
- 아무것도 버릴 수 없는 자는 아무것도 느낄 수 없다.(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 Friendricdh Nietzsche)
- 아무것도 씌어져 있지 않은 백지와 같은 순백한 처녀란 어리석은 잠꼬대에 불과하다.( )
- 아무도 그가 사는 生(생)이상의 生을 잃지 않으며, 그가 잃는 生이상을 살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라.(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로마 황제)
- 아무도 일년을 더 못 살 만큼 늙지도 않았으며, 아무도 오늘 죽을 수 없을 만큼 젊지도 않았다.(로하스)
- 아무런 기대없이 사랑하는 자만이 참된 사랑을 안다.(시라)
- 아무리 겸손한 사람이라도, 그를 알고 있는 친한 친구가 그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도 더 깊이 자기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에센바흐)
- 아무리 위대한 천재의 능력일지라도 기회가 없으면 소용이 없다.(보나파르트 나폴레옹 - 프랑스 군인황제:1769~1821)
- 아무리 화려한 궁전이라도 초라한 내 집만한 곳은 없다.(페인)
- 아버지는 아들의 덕을 말하지 않고, 아들은 아버지의 허물을 말하지 않아야 한다.(명심보감)
- 아아, 자유여! 네 이름으로서 그 얼마나 많은 범죄가 저질러졌는가?(아담 장느 로랑)
- 아아, 청춘! 사람은 그것을 한때만 가질뿐 나머지 시간은 그것을 상기한다.(앙드레 폴 기욤 지드 - 프랑스 소설가 : 1869-1951)
- 아예 배우지 않느니 보다는 늦으나마 배우는 편이 낫다.(클레오 불르스)
- 아이들에게 비평보다도 귀감이 필요하다.(쥬벨)
- 아직도 자신의 몇 분의 일도 알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산다는 것에 초조를 느낀다.(제임스 딘)
- 아직 아무도 지나치게 소박한 생활을 했다고 후회하는 사람은 없다.(톨스토이)
- 아침잠은 시간의 지출이며, 이렇게 비싼 지출은 달리 없다.(앤드루 카네기 - 미국 사업가:1835~1919)
- 악덕은 또 사랑과 같다. 사랑은 그것 때문이라면 무엇이든 희생을 한다.(구르몽)
- 악에 대해서 가장 강한 태도는 조용한 태도이다.( )
- 악은 간혹 승리를 한다. 그러나 결코 정복하지는 못한다.(요셉 루)
- 악은 선을 인식시키고 고통은 기쁨을 느끼게 한다.(그리스도)
- 악은 쾌락 속에서도 고통을 주지만 덕은 고통 속에서도 위안을 준다.(콜튼)
- 악을 피하는 것이 덕의 시작이다. 그리고 지혜의 시작은 어리석음을 면하는 것이다.(호라티우스 - Quintus Hoatius Flaccus)
- 악의 근원을 이루는 것은 돈 바로 그것이 아니라 돈에 대한 애착인 것이다.(스마일즈)
- 악의에 찬 적과 비할 데 없을 만큼 선의로 대하는 친구의 그 어느 편이 당신에게 큰 해를 끼치게 될지 예측할 수가 없다.(리튼)
- 악이 우리들에게 선을 인식시키는 것과 같이 고통은 우리들에게 기쁨을 느끼게 한다.(클라이스크)
- 안심하면서 먹는 한조각 빵이 근심하면서 먹는 잔치보다 낫다.(이솝)
- 알맞으면 복이 되고 너무 많으면 해가 되나니, 세상에 그렇지 않은 것이 없거니와 재물에 있어서는 더욱 그것이 심하다.(莊子 - 중국 사상가:B.C. 365 ~ 290)
- 알차게 보낸 하루가 편안한 잠을 제공하는 것처럼 알찬 생애가 평온한 죽음을 가져다 준다.(다빈치)
- 암탉은 새벽에 울지 않는다. 암탉이 새벽을 알렸다면 그 집안은 음양이 바뀌어서 불길하게 되리라.(사기)
- 앞으로의 세계는 지식이 모든 생산 수단을 지배하게 되며 이에 대비한 후세 교육없 이는 어느 나라든 생존하기 어렵다.(앨빈 토플러)
- 애매한 말은 거짓말의 시작이다.(서양 속담)
- 야심은 분류와 같이 결코 되를 돌아보지 않는다.(벤 죤슨)
- 야심이란 복면을 하고 죽마를 탄 탐욕에 지나지 않는다.(월터어 랜도울)
- 약간의 소홀은 큰 재난을 초래할 수도 있다. 못하나가 부족해서 편자를 잃어버리게 되고 편자가 없으면 말을 잃어버리게 되고, 말이 없으면 기수를 잃어버리게 된다.(벤저민 프랭클린 - 미국 정치가:1706 ~ 1790)
- 양심은 스스로 돌아보아 브끄럽지 않다는 자각을 갑옷삼아, 아무것도 두렵게 하지 않는 좋은 친구다.(알리기에리 단테 - 이탈리아 시인)
- 양심은 어떠한 과학의 힘보다도 강하고 현명하다.(라데이러)
- 어느날 갑자기 착한 사람이 되거나 악인이 되는 사람은 없다.(시드니)
- 어느 사회에서나 유아들에게 우유를 먹이는 것보다 더 좋은 투자는 없다.(처질)
- 어느 시대고를 막론하고 그것은 하나의 스핑크스다. 사람이 그 수수께끼를 풀어 버리면 그와 동시에 멸망하지 않으면 안된다.(하이네)
- 어떠한 것도 바라지 않는 사람은 이 세상 전부를 얻을 것이며, 자기를 잃어버리는 사람은 전 우주가 자기 것이 된다.(매슈 아놀드 - 영국 시인 : 1822-1888)
- 어떠한 나이라도 사랑에는 약한 것이다. 그러나 젊고 순진한 가슴에는 그것 이 좋은 열매를 맺는다.(푸시킨)
- 어떠한 일이든지 참아낼 수 있는 사람은 무슨 일이든지 해낼수가 있다. 인내는 인간이 가질수 있는 미덕이기도 하다.(마르틴 루터 - 독일의 종교개혁가:1483~1546)
- 어떠한 충고일지라도 길게 말하지 말라.(호라티우스)
- 어떤 가치있는 행동을 하지 아니한 날, 그날은 잃은 날이다.(자콥 보바트)
- 어떤 남자라도, 여자의 이상한 아름다움에는 저항할 수 없다.(탈무드)
- 어떤 목적을 위해서 시작된 友情은 그 목적을 달할 때까지도 계속이 되지 않는다.(칼즈)
- 어떤 불행은 도리어 희망의 토대가 된다. 불행 앞에 굴복하여 슬퍼하지 말고 그 불행을 이용하는 사람이 되라.(오노레 드 발자크 - 프랑스 소설가:1799~1850)
- 어떤 사람은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서 자기와 자기 몸을 학대한다. 어떤 자는 아직 보지도 못한 죄가 두려워서 자기 자신에게 상처를 입힌다. 어느 쪽도 어리석기 짝이 없는 것이다. 과거는 이미 관계가 없어졌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니까...(세네카)
- 어떤 사람은 슬픔을 딛고 서고, 어떤 사람은 슬픔 밑에 깔린다.(랠프 월도 에머슨 - 미국시인:1803~1882)
- 어떤 일을 할 때 소인은 반드시 이득을 얻으려 하지만, 군자는 의를 얻으려 한다. 얻으려 한다는 점은 같으나, 그 기대하는 바가 서로 다른다.(회남자)
- 어떤 일이건 60 분을 계속 생각하면 결국 도달하는 것은 혼란과 불행이다.(제임스 사버)
- 어떻게 늙어가야 하는지를 아는 것은 슬기의 걸작이요, 삶이라는 위대한 예술에서 가장 어려운 장이다.(앙리 프레데리크 아미엘 - Henri Frederic Amiel)
- 어떻게 될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남자가 처음으로 술 을 마셨을 때, 그리고 여자가 최후(오늘 밤이 마지막이라고)의 술을 마실 때.(O 헨리)
- 어떻게 사는가를 배우는 데는 자신의 전생활을 필요로 한다.(루시우스 아나에우스 세네카 - 로마 철학자:BC 4~AD 65)
- 어려운 것은 사랑하는 기술이 아니라 사랑을 받는 기술이다.(알퐁스 도데)
- 어리석은 자는 수치스러운 일을 할 때에도 그것이 언제나 그의 의무라고 선포한다.(버나드쇼)
- 어리석은 자의 특징은 타인의 결점을 들어내고, 자신의 약점은 잊어버리는 것이라고 하겠다.(키케로)
- 어리석은 짓을 삼가는 것이 지혜의 입문이다.(호라티우스)
- 어리석은 행위의 제1단계는 자기 자신의 현명함에 자기도취하는 것이며, 제2단계는 그것을 고백하는 것이고, 제3단계는 충고를 경멸하는 것이다.(벤저민 프랭클린 - Benjamin Franklin)
- 어린이가 없는 곳에 천국은 없다.(스위번)
- 어린이를 불행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언제든지, 무엇이라도 손에 넣을 수 있게 내 버려 두는 것이다.(루소)
- 어린이의 교육은 면학의 욕망과 흥미를 환기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책을 등에 진 나귀를 기르는 꼴이 되어버린다.(미셸 에켐 드 몽테뉴 - 프랑스 사상가:1533~1592)
- 어버이를 공경함은 으뜸가는 자연의 법칙이다.(발레리우스 막시무스)
- 어울리는 결혼을 원한다면 대등한 사람과 하라.(오비디우스)
- 언론의 자유를 죽이는 것은 진리를 죽이는 것이다.(밀턴)
- 언제까지 계속되는 불행이란 없다.(로맹롤랑)
- 언제나 겸손한 사람은 남에게 칭찬을 들었을 때나 험담을 들었을 때나 변함이 없다.(장 파울 - 독일 소설가 : 1763-1825)
- 언제나 마음에 태양을 품고 살아가자.( )
- 언제나 사랑하고 있는 사람은 불평을 늘어놓거나 불행에 빠지거나 할 겨를 이 없다.(쥬베르)
- 언제나 정의를 행하라. 이것은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밖의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이다.(마크 트웨인 - 미국작가:1835~1910)
- 언제나 행위의 동기만을 중요시하여 귀착되는 결과를 생각하지 말라. 報酬(보수)에의 기대를 행위의 결과로 생각하는 사람이 되지 말라.(루트비히 판 베토벤 - 독일 작곡가)
- 얻기 어려운 것은 시기(時期)요, 놓지기 쉬운 것은 기회이다.(조광조)
- 얼굴 아는 이는 천하에 가득하되 마음 아는 이는 과연 몇이나 될까.(명심보감)
- 얼마나 오래 사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사느냐가 문제.(베일리)
- 에로스는 모든 신 중에서 인간의 최대의 벗이고 인류의 구조자이며 또 모든 고뇌의 의사다.(플라톤)
- 여가를 지적으로 채울 수 있다는 것은 문명의 최대 성과이다.(버트런드 아서 윌리엄 러셀 - Bertrand Russell)
- 여가를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항사 여가시간이 없다.(서양 격언)
- 여러 사람이 우기면 평지에도 숲이 나고, 날개 없이도 날 수 있다.(회남자)
- 여인들이 혼자 있을 때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를 남자들이 안다면 남자들은 결코 결혼 같은 것은 하지 않을 것이다.(O.헨리)
- 여자가 처음으로 사랑할 때는 연인을 사랑하고 두번째 사랑을 할 때는 사랑 자체를 사랑한다.(프랑수아 드 라 로슈푸코 - 프랑스 사상가:1613~1680)
- 여자는 자신의 장점때문에 사랑을 받게 되는 경우에는 때로는 동의도 하지만 언제나 바라는 것은 자신의 결점을 사랑해주는 사람이다.(프레보)
- 여자는 커다란 잘못은 용서할 것이다. 그러나 작은 모욕은 결코 잊어버리지 않는다.(토머스 해리버튼)
- 여자란 눈물을 흘리는 남자 앞에서는 냉정을 유지하기 어렵다.(S.D.코렛)
- 여자란 아무리 연구를 계속해도 항상 완전히 새로운 존재다.(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 러시아 작가 : 1828-1910)
- 여자의 마음을 잡으려면 자기 처에게 남이 말해서는 안되는 그런 소리를 그녀에게 하라.(루나르)
- 여자의 '예스'와 '노우'는 같은 것이다. 거기에 선을 긋는다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세르반테스)
- 여행과 변화를 사랑하는 사람은 생명이 있는 사람이다.(바그너)
- 여행이란 젊은이들에게는 교육의 일부이며 연장자들에겐 경험의 일부이다.(베이컨)
- 역경은 사람을 부유하게 하지는 않으나 지혜롭게 한다.(풀러)
- 역사는 인간을 현명하게 만들어 주고, 시는 재치있게 만들어 주고, 수학은 예민하게, 자연 과학은 심오하게, 도덕은 엄숙하게, 논리와 수사학은 의론을 주장하도록 만들어 준다.(프란시스 베이컨 - 영국 정치가:1561~1626)
- 역사란 언제나 패배자에게 등을 돌리고 승리자를 옳다고 하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된다.(S. 츠바이크 - 오스트리아 소설가:1881~1942)
- 역사란 인쇄된 종이 조각에 불과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역사를 만드는 일이지, 역사를 쓰는 일이 아니다.(오토 폰 비스마르크)
- 역사란 자연과 사상, 이 두 개의 작용과 반작용에 지나지 않는다.(에머슨)
- 역사의 의무는 진실과 허위, 확실과 불확실, 의문과 否認(부인)을 분명히 구별하는 것이다.(요한볼프강 폰 괴테 - 독일의 철학자)
- 연애결혼, 그것은 과오를 아버지로 하고 불가피한 필요를 어머니로 한다.(니체)
- 연애과정에서는 방해가 더 열렬한 연정의 동기가 된다.(셰익스피어)
- 연애는 결혼의 새벽, 결혼은 연애의 황혼이다.(드 삐노)
- 연애는 장관의 의자와 같이 그렇게 쉽게는 손에 넣을 수 없는 행복된 장래이다.(스탕달 - 프랑스 소설가 : 1783-1842)
- 연애란 남자가 단 한 사람의 여자에 만족하기 위해 치르는 노력이다.(폴 제라르디)
- 연애란 우주를 단 하나의 사람으로 줄이고, 그 사람을 신에 이르기까지 확대하는 것이다.(빅토르 마리 위고 - 프랑스 소설가 : 1802-1885)
- 연애란 인생에서 맛볼 수 있는 최대의 기쁨이고 인간에게 주어진 광기어린 일이다.(스탕달 - 프랑스 소설가:1783~1842)
- 연애를 처음으로 해 보는 사람은 비록 그것이 끝을 맺지 못하더라도 신이다. 그러나 두번 다시 연애를 하는 사람은 다군다나 그것을 끝을 맺지 못하면 바보이다.(하인리히 하이네 - 독일의 시인:1797~1856)
- 연애에서 가질 수 있는 행복은 사랑하는 여자의 손을 처음으로 잡아보는 것이다.(스탕달 - 프랑스 소설가 : 1783-1842)
- 연정 - 종족보존을 위해 자연이 우리에게 마련한 비겁한 음모 S.(몸)
- 열의없이 성취된 위업이란 아직 하나도 없다.(애머슨)
- 열중하는 마음이 없다면 이 세상에 진보란 있을 수 없다.(윌슨)
- 영예의 정상은 미끄러운 곳이다.(미첼)
- 영웅 숭배는 인류에 있어서는 어디서나 존재하고 있었고, 또 존재하고 있으 며, 앞으로도 영구히 존재할 것이다.(칼 라일)
- 영웅이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해낸 사람이다. 범인은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않고 할 수 없는 일만을 바라고 있다.(로망 롤랑)
- 영웅적 죽음으로 최후를 장식한 고귀한 일생은,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제국의 자존심과 허세와 영광보다도 더 높고 더 오래간다.(제임스 에이브럼 가필드 - 미국 제20대 대통령:1831~1881)
- 영혼이 깃든 청춘은 그렇게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카로사)
- 예술가는 고독한 늑대이다. 동료가 그를 황야에 내쫓는 것은 그를 위해서 좋은 일이다. 자기 만족은 예술가를 멸망시키는 것이다.(윌리엄 서머싯 몸 - 영국 작가 : 1874-1965)
- 예언은 과오의 가장 근거없는 형태이다.(조지 엘리엇 - George Eliot)
- 예의 가장 기분 좋게 받아들이는 위선의 형식.(비어스)
- 옛날부터 죽지 않는 사람은 없고 망하지 않는 나라도 없는데, 죽고 사는 것은 참을 수 있으나 역도(逆徒)를 따르는 일을 해서는 안된다.(김상헌)
- 옛날, 인간은 노예가 될 위험이 있었다. 그러나, 미래의 위험은 인간이 로봇이 되는 일이다.(에리히 프롬 - 독일 사회학자:1990~1980)
- 옛 사람들이 함부로 말을 입밖에 내지 않은것은, 자기의 실천이 말을 따르지 못할까 두려워 했기 때문이다.(논어 이인편)
- 오늘 가장 좋게 웃는 자는 역시 최후에도 웃을 것이다.(니체)
- 오늘날에 와서는 모든 사람들이 모든 사물의 값을 알고 있지만 가치는 전혀 모르고 있다.(와일드)
- 오늘 달걀을 한 개 갖는 것보다 내일 암탉을 한 마리 갖는 편이 낫다.(토 머스 플러)
- 오늘이라는 날은 두번 다시 오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 말라.(알리기에리 단테 - 이탈리아 시인:1265~1321)
- 오늘 하루를 헛되이 보냈다면 그것은 커다란 손실이다. 하루를 유익하게 보낸 사람은 하루의 보물을 파낸 것이다. 하루를 헛되이 보냄은 내 몸을 헛되이 소모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앙리 프레데리크 아미엘 - 스위스 철학자 : 1821-1881)
- 오래가는 행복은 정직한 것 속에서만 발견할 수 있다.(리히텐베르히)
- 오래 살고 싶다면 성급하게 굴지 말고, 침착하고 온화하게 사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키케로)
- 오랫동안 사색하고 있는 사람이 언제나 최선의것을 선택한다고는 할 수 없는 것이다.(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 문호 : 1749-1832)
- 오직 남들을 위하여 산 인생만이 가치 있는 것이다.(아인슈타인)
- 오직 바보나 죽은 자만이 절대로 자기의 의견을 변화시키지 않는다.(제임스 럿셀 로우웰)
- 오직 한가지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일은 두려움 그 자체다.(시어도어 루스벨트 - Theodore Roosevelt)
- 온전한 잘못도 없고, 진실도 없다. 어떠한 잘못 속에도 아직 진실의 껍질은 있다. 어떠한 진실속에서도 무릇 그릇된 씨앗은 있는 것이다.(하인리히 리케트트 - 독일 철학자 : 1863 ~ 1936)
- 옹졸한 사나이는 벼슬을 얻지 못하였을 때에는 얻으려고 걱정하고, 벼슬을 한번 얻었을 때에는 그것을 잃을까 걱정한다. 참으로 벼슬을 잃을까 걱정하는 사람은 그 수단으로 무슨 짓이라도 한다.(이이)
- 완전한 자유는 필연적으로 퇴폐를 뜻한다.(허버트 리이드)
-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율리어스 카이사르)
- 왕은 배이고 민중은 물이다. 물은 큰 배를 띄우기도 하고 뒤엎기도 한다.(荀子 - 순자)
- 왕이건 농부이건 자신의 가정에 평화를 찾아낼 수 있는 자가 가장 행복한 인간이다.(괴테)
- 외모는 사람의 껍질을 수단은 편견이 없는 것 즉, 마음이 모든 사상을 위한 신작로가 되게 하는 것이다.(올리버 웬들 홈스 - Oliver Wendell Holmes)
- 요람을 흔드는 손이 세계를 통치하는 손이다.(월리스)
- 욕망의 짐을 지겨웁게 지고 있는 자는 조그만 기쁨을 살 때는 괴로움과 손 해를 본다.(세바스찬 브란트)
- 용기가 없는 사람에게는 어떤 좋은 것도 생기지 않는다.(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용기는 대단히 중요하다, 근육과 같이 사용함으오써 강해진다.(고든)
- 용맹이 여자를 꺾듯, 겸손도 여자를 사로잡는다.( )
-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 그리고 변화시켜야만 하는 것은 우리들 자신이다. 곧 우리의 성급함, 이기주의, 쉽게 등을 돌리는 것, 사랑과 관용의 결여 등이다.(헤르만 헤세 - 독일의 시인)
- 우리가 세운 목적이 그른 것이라면 언제든지 실패할 것이요, 우리가 세운 목적이 옳은 것이면 언제든지 성공할 것이다.(안창호)
- 우리가 우리의 행위를 결정하는 것처럼 우리의 행위는 우리가 결정한다.(엘리어트)
- 우리가 할 일은 민족의 역량을 기르는 일이지 남과 연결하여 남의 힘을 불러들이는 일이 아니다. 나는 씨앗이 땅 속에 들어가 무거운 흙을 들치고 올라올 때 제 힘으로 들치지 남의 힘으로 올라오는 것 을 본 일이 없다.(1922 년 봄 남강 이승훈)
- 우리가 행복을 살 수 있을만큼 富(부)하지 못할 때에는, 행복의 쇼윈도에 너무 가까이 접근하여 그것을 응시해서는 안된다.(트리스탕 베르나르 - 프랑스 극작가)
- 우리는 다른 미래를 택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를 묶어둘 수는 없다. 현대사회는 결코 기술의 과잉으로 해서 괴로워 하지 않으며, 그것이 두루 미치는데 괴로워 하고 있다.(앨빈 토플러 - 미국 미래학자:1928~ )
- 우리는 모든 것을 빼앗겨도 견딜 수 있지만, 자부심만은 빼앗기면 견딜 수 없다.(윌리엄 해즐릿 - 영국 비평가 : 1778-1830)
- 우리는 성취에서보다 오히려 욕망에서 살고 있다.(조지 무어 - George Moore)
- 우리는 어떠한 지배자 밑에 있는 것이 아니다. 자기 정신의 지배하에 있다. 자기 힘으로 하라 !(루시우스 아나에우스 세네카 - 로마 철학자:BC4~AD65)
-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좀처럼 생각지 않고 언제나 없는 것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야 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큰 비극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아르투어 쇼펜하워 - 독일 철학자:1788~1860)
- 우리는 전투(戰鬪)에는 졌지만, 전쟁(戰爭)에는 아직 지지 아니했다.(드골 - de Gaulle)
- 우리는 지성적으로 되기 위해 많은 대가를 치른다.(에우리피데스)
- 우리는 청년들을 위해 미래를 건설할 수는 없으나, 미래를 위해 청년들을 건립할 수는 있다.(프랭클린 델러노 루스벨트 - Franklin Delano Roosevelt)
- 우리들은 감탄과 희망과 사랑으로 산다.(워즈워드)
- 우리들은 모두 남의 불행에 견딜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행복하다.(라로슈 푸꼬)
- 우리들은 성공에서 보다는 실패에서 더 많은 지혜를 배운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발견함으로써 해야할 것을 발견하게 된다.(새뮤엘 스마일스 - Saumel Smiles)
- 우리들은 죽음의 영역에 가까이 있다.(법구경)
- 우리들이 가장 조금 밖에 알고 있지 않은 것, 이것만큼 굳게 믿어지는 것은 없다.(몽테뉴)
- 우리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동일하다. 삶과 죽음, 깨어있음과 잠, 젊음과 늙음.(헤라클레이토스 - 고대 그리스 철인 : BC 5세기)
- 우리에게 생명을 주는 그 시간은, 그 생명을 빼앗기 시작한다.(세네카)
- 우리의 거의 모든 삶이 어리석은 호기심에 낭비되도 있다.(보들레르)
- 우리의 나태에 대한 벌로서는, 자기 자신의 불성공 이외에 타인의 성공이 있다.(르나르)
- 우리 의병들은 이름이나 이익을 위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오직 국가와 민족을 위해 싸우는 것이니 왜적을 격파 하는데만 힘쓰고 죽은 적의 머리를 베어 이를 조정에 바치고 논공행상은 논하지 말라.(곽재우가 의병 활동 때 장병들에게 한 말)
- 우리의 삶은 고통이며 공포다. 따라서 인간은 불행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인생을 사랑하고 있다. 그것은 고통과 공포를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 - 러시아 작가 : 1821-1881)
- 우리의 삶이 밝을 때도 어두울 때도, 나는 결코 인생을 욕하지 않겠다.(헤르만 헤세 - 독일 시인:1877~1962)
-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아직 그것의 본성을 배우기 전부터도 우리에게 영향력을 구사한다. 우리의 오늘의 규칙을 폐기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이다.(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 Friendricdh Nietzsche)
- 우리의 육체는 우리의 정원이며, 우리의 의지는 이 정원의 정원사이다.(윌리엄 셰익스피어 - 영국 극작가)
- 우리의 인내가 우리의 힘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할 것이다.(버크)
- 우리 일생의 가장 결정적인 행동들은 숙고하지 않은 행동일 경우가 가장 많다.(앙드레 폴 기욤 지드 - Andre Paul Guillaume Gide)
- 우선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를 자신에게 말하라. 그리고 나서 해야 할 일을 하라.(에픽테토스 - 그리스 철학자: 55 ? ~135 ?)
- 우선 자연을 따르라. 그리고 나서 자연을 정복하라.(베이컨)
- 우유부단한 것만이 습관으호 되어 있는 사람보다 더 비참한 사람은 없다.(제임스)
- 우정과 사랑은 서로 용납되지 않는다. 열렬한 사랑을 경험한 사람은 우정을 소홀히 여기고 우정에 정성을 쏟은 사람은 사랑을 위해서는 아무런 일도 한 것이 없다.(林語堂 - 중국문학가:1895~1976)
- 友情은 기쁨을 두배로 하고 슬픔을 반감시킨다.(쉴러)
- 우정은 기쁨을 두 배로 하고 슬픔을 반으로 한다.(영국 소설가 본)
- 우정은 날개 없는 사랑이다.(영국 시인 바이런)
- 우정은 사랑과 마찬가지로 잠시동안의 단절로 강화될 수는 있을지 모르나, 오랜 부재(不在)에 의해서 파괴된다.(새뮤얼 존슨 - 영국 문인 :1709-1784)
- 우정은 평등한 사람간의 사리없는 상거래다. 사랑은 폭군과 노예간의 비열한 교섭이다.(골드스미드)
- 우정은 흔히 애정으로 발전한다. 그러나 애정은 결코 우정으로 내려가지 않는다.(바이런 - 영국 시인:1788~1824)
- 우정이란 성장이 더딘 식물이다. 그것이 우정이라고 불리울 만한 가치가 있 게 되기에 그것은 몇 번이고 어려운 충격을 받고 또 그것에 견디어 내지 않 으면 안된다.(워싱톤)
- 우주의 삼라만상이 조물주의 손에서 나왔을 때 모든 것은 선이었으나 인간의 손에 넘어오면 모든 것이 부패해진다.(장 자크 루소 - 프랑스 사상가:1712~1778)
- 운명은 용기있는 자 앞에 약하고 비겁한 자 앞에는 강하다.( )
- 운명의 여신은 한 인간을 존경할 만한 것으로 만들고 싶으면 그에게 덕을 주고, 존경받게 만들고 싶으면 그에게 성공을 준다.(조제프 주베르 - 프랑스 도덕가·문학가 : 1754-1824)
- 울지 않는 청년은 야만인이요, 웃지 않는 노인은 바보다.(조지 산타야나)
- 웃으라, 그러면 이 세상도 함께 웃을 것이다. 울어라, 그러면 너 혼자 울게 되리라.(윌콕스)
- 웅변의 목적은 진리가 아니라 설득이다.(마코레)
- 원인은 숨겨지지만 결과는 잘 알려진다.(나소 오비디우스 - Publius Ovidius Naso)
- 원래 기술이란 과잉된 것의 생산이다. 인간은 원래 기술에 의해서 과잉을 만 들어내는 존재다.(올테가이 가셋트)
- 원한을 품지 말라. 대단한 것이 아니라면 정정당당하게 자기가 먼저 사과하라. 미소를 띠고 악수를 청하면서 일체를 흘려 버리고자 하는 사람이 큰 인물이다.(카네기)
- 위기의 시기에는 가장 대담한 방법이 때로는 가장 안전하다.(키신저)
- 위대한 것을 멸시하고,과도함 보다는 중용을 택하는 것이 군자듸 특징이다.(세네카)
- 위대한 것 치고 정열이 없이 이루어진 것은 없다.(에머슨)
- 위대한 사람은 모두가 겸손하다.(레싱)
- 위대한 사람은 목적을, 소인들은 공상을 가지고 있다.(와싱턴 어빙)
- 위대한 사람은 절대로 기회가 부족하다고 불평하지 않는다.(에머슨)
- 위대한 사상은 반드시 커다란 고통이라는 밭을 갈아서 이루어진다. 갈지 않고 그냥 둔 밭에서는 잡초만이 무성할 뿐이다. 사람도 고통을 겪지 않고서는 언제까지나 평범하고 천박함을 벗어나지 못한다. 모든 고통은 차라리 인생의 벗이다.(카를 힐티 - 스위스 철학자:1833~1909)
- 위대한 사회란 사람들이 자기들 소유물의 양보다 자기들 목표의 질에 더 관심을 갖는 곳이다.(린든 베인스 존슨 - 미국 정치가)
- 위대한 정신의 소유자에게는 목표가 있으며 凡人(범인)들에게는 소망이 있다.(워싱턴 어빙 - Washington lrving)
- 위대한 지도자는 비전과 일상의 간격을 메워 주는 교육자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가 선택한 길을 사회가 따라 오게 하기 위해 혼자서 그 길을 걸어가야만 하는 사람이다.(헨리 앨프리드 키신저 - Henry Alfred Kissinger : 미국 前국무장관)
- 위대한 포부가 위대한 사람을 만든다.(풀러)
- 위인이란 소리를 듣는 것은 오해를 받는 일이다.(에머슨)
- 위험에 대한 공포는 위험 그 자체보다 천 배나 무겁다.(디포)
- 위험을 느끼는 항구에는 일절 정박을 하지 않는 것처럼, 안전 제일주의로 친구를 택하는 사람은 친구로 삼지 말라.(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로마의 황제:121~180)
- 유감없이 보낸 하루는 즐거운 잠을 가져온다. 잘 보낸 일생은 편안한 죽음을 가져온다.(다빈치)
- 유능한 사람은 언제나 배우는 사람인 것이다.(괴테)
- 유리와 처녀는 항상 위험하다.(토르리지아노)
- 육체의 노예가 된 자가 어찌 자유를 찾겠는가.(세네카)
- 육체의 활동은 정신적 고뇌를 해방시킨다. 또 가난한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프랑수아 드 라 로슈푸코 - 프랑스 사상가)
- 은혜를 입은 자는 잊지 말아야 하고 베푼자는 기억하지 말아야 한다.(피체 찰론)
- 음악은 인간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위대한 가능성을 인간에게 보이는 것이라고 한다.(랠프 월도 에머슨 - 미국시인:1803~1882)
- 의무의 길은 영광의 길이었다.(테니슨)
- 의복에만 마음이 쏠리는 것은 마음과 인격이 잠든 탓이다.(에머슨)
- 의심스러운 사람은 쓰지 말고, 사람을 썼거든 의심하지 말라.(명심보감)
- 의심할 여지가 없는 순수한 희열의 하나는 근로 뒤의 휴식이다.(칸트 - 독일 철학자:1724~1804)
-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른다.(성경 잠언)
- 의지가 굳은 사람은 행복할지니, 너희는 고통을 겪겠지만 그 고통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테니슨)
- 의학의 괄목할만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현대 의학이라는 거대한 건물은 그 유명한 피사의 사탑처럼 약간 균형이 기울어져 있다. 우리가 얼마나 물에 의존하고 있고 의사들이 얼마나 쉽게 우리병에 대해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약을 처방하는지 끔찍스럽기만 하다.(찰스 - 영국 왕세자:1948~ )
- 이것은 인간의 한 작은 일보(一步)지만, 인류를 위해서는 거대한 도약(跳躍)의 일보이다.(암스트롱 - N. Armdtrong)
- 이것은 한 번은 통과해야 하는 길. 한시간이라도 더 버티면 그만큼 빨리 목적지에 도착한다. 그만큼 빨리 자유롭게 된다.(필립 체스터 필드)
- 이것이 끝이 아니다. 끝의 시작도 아니다. 아마 시작의 끝일 것이다.(윈스턴 처칠 - Sir Winston Leonard Spencer Churchill)
- 이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어떻게 노력하는가가 문제이다.(쿠베르탕)
- 이놈, 눈에 보이지 않는 술의 정이여! 너에게 아직 이름이 없다면 앞으로 너 를 악마라고 부를테다.(세익스피어)
- 이 대지에서는 나의 기쁨이 샘솟고 있다. 태양은 나의 모든 고통을 씻을 듯 이 그 자비로운 빛과 함께 따스하게 감싸준다.(괴테)
- 이런 일은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자신이 믿고 시작하는 것은 그것을 제 자신 이 불가능하게 만드는 수단이다.(워너 메이커)
- 이 무한한 공간의 영원한 침묵은 나를 두렵게 한다.(파스칼 - Pascal)
- 이미 얻은 명예는 앞으로 얻지 않으면 안될 명예의 담보다.(프랑수아 드 라 로슈푸코)
- 이별의 뼈아픔을 맛봄으로써만 사랑의 심연을 들여다본다.(조지 엘리엇 - 영국의 여류소설가)
- 이세상 어느것 하나도 나와 관계없는 것은 없다. 인륜, 도덕의 문제도 나의 일이며, 진리와 자유와 인도와 정의의 문제를 추궁함도 나의 일이다. 순전히 제 한몸 제 일만 생각하는 에고이스트는 부끄러워하라.(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 로마 철학자)
- 이 세상은 한 권의 아름다운 책이다. 그러나 그것을 읽으려고 하지 않는 사 람에게는 아무런 쓸모도 없게 된다.(골드니아)
- 이 시대에는 진리는 막연하고 허위는 확실시되어 있으므로 사람은 진리를 사랑하지 아니하고는 진리를 알 수 없다.(블레즈 파스칼 - 프랑스 수학자)
- 이십대의 사랑은 환상이다. 30대의 사랑은 외도이다. 사람은 40세에 와서야 처음으로 참된 사랑을 알게 된다.(괴테)
- 이유없는 질책은 재치 있는 칭찬의 한 형식이다.(에센바흐)
- 이익에 있어서 투철한 사람은 흉년도 그를 죽이지 못하며, 덕에 있어서 투철한 사람은 사악한 세상도 그를 혼란시키지 못한다.(맹 자 - 중국 유학자)
- 이익으로 분열되고 범죄로 뭉쳐진다.(볼테르)
- 이해가 부족한 사람이 오해가 많은 사람보다 낫다.(아나톨 프랑스)
- 이해 관계를 떠나야 참된 사랑을 가질 수 있다.(쉴러)
- 이해성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세상에 적응시킨다. 완고한 사람은 자신에게 세상을 적응시키려고 버틴다. 그러므로 모든 발전은 완고한 자들의 덕택이다.(버너드 쇼)
- 이해하고 있지 않은 것은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요한 볼프강 폰 괴테)
- 인간성 이외에는 본질적으로 진실한 것은 없다.(콩트)
- 인간은 교육을 통하지 않고는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다.(칸트)
- 인간은 그가 말하는 것에 의해서보다는 침묵하는 것에 의해서 더욱 인간답다.(알베르트 카뮈 - 프랑스 철학자:1913~1960)
- 인간은 나이 먹어감에 따라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지 않으면 그는 곧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인간은 꾸준히 우정을 수선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새뮤얼 존슨 - 영국의 문인:1709~1784)
- 인간은 도구를 만드는 동물.(프랭클린 - B. Frankin)
- 인간은 만물의 척도.(프로타고라스 - Protagoras)
- 인간은 모방적인 동물이다. 이 특질은 인간의 모든 교육의 근원이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간은 남이 하는 것을 보고 그대로 하기를 배운다.(토머스 제퍼슨 - 미국 3대 대통령 : 1743~1826)
- 인간은 바르지 못하나 신은 공정하며 최후엔 반드시 정의가 승리한다.(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 미국 시인:1807~1882)
- 인간은 사회에서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영감을 받는 것은 오직 고독에 있어서만 가능하다.(괴테)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상호관계로 묶어지는 매듭이요, 거미줄이며, 그물이다. 이 인간관계만이 유일한 문제이다.(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 Antoine [Marie-Roger] de Saint Exupery)
-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파스칼)
- 인간은 생각하는 것이 적으면 적을수록 더욱 말이 많다.(미셸 에켐 드 몽테뉴 - 프랑스 사상가 : 1533-1592)
- 인간은 선이기 때문에 욕구하는 것이 아니라 욕구하기 때문에 선이다.(스피노자)
- 인간은 선천적으로 사회적인 동물이다.(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어떤 기도를 할 때든지 기적이 일어나기를 빈다. 기도는 모름지기 다음과 같은 것으로 요약된다. 위대한 하나님이시여, 둘에 둘을 보태면 넷이 안된다는 것을 들어주십시오.(투르게네프)
- 인간은 오직 사랑 속에서만, 사랑의 환상의 그늘에 숨어서만 창조되는 것이다.(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 독일 철학자 : 1844-1900)
- 인간은 의연하게 현실의 운명을 받아 들여야 한다. 거기에 모든 진리가 숨겨져 있다.(빈센트 반 고흐 - 네덜란드 화가)
-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다.(세네카)
- 인간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너무도 무지하므로 건강할 때도 죽지나 않을까 하고 생각하며, 죽음을 맞이하면서도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열이 나고 곪으려고 하여도 느끼지 못한다.(블레즈 파스칼 - 프랑스 수학자,사상가:1623~1662)
- 인간은 자신에 관해서는 좀처럼 모르고 있는 터이므로 많은 사람들은 건강한 데도 죽어가는 듯이 생각하고 또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죽어가고 있는데도 건강하다고 생각한다.(파스칼)
- 인간은 죽을 때까지 완전한 인간이 못된다.(플랭클린)
- 인간은 죽음을 두려워한다. 그것은 생을 사랑하기 때문이다.(도스토예프스키)
- 인간은 진리에 대해서는 얼음같이 차지만, 허위에 대해서는 불과 같이 뜨거 워진다.(라 퐁떼에느)
- 인간은 천에 따라서 자기 옷을 지어야 한다.(내쉬)
-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허영심이 강하고 타인의 성공을 질투하기 쉬우며 자신의 이익 추구에 대해서는 무한정한 탐욕을 지닌 자다.(니콜로 마키아벨리 - 이탈리아 정치사상가 : 1469-1527)
- 인간은 패배하였을 때 끝나는 것이 아니다. 포기 했을 때 끝나는 것이다.(닉슨)
-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세네카)
- 인간은 환경을 창조하고 환경은 인간을 창조한다.(밝은사회)
- 인격은 당신의 아이들에게 남겨줄 수 있는 최대의 유산이다.(아놀드 그라소우)
- 인간은 신의 걸작품이다.(퀼즈)
- 인간은 아직까지도 모든 컴퓨터중에서 가장 후륭한 컴퓨터이다.(케네비)
- 인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이성 뿐이다.(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 러시아 작가)
- 인간을 자유롭고 고상하게 살지 못하게 하는 것은 다른 무엇보다도, 소유에 대한 몰두이다.(버트런드 아서 윌리엄 러셀 - 영국의 철학자)
- 인간의 가장 행복한 시간은 일에 몰두하고 있을 때이다.( )
- 인간의 고독감은 삶의 공포일 뿐이다.(오닐)
- 인간의 공동사회란 인간 개개인과 마찬가지로 건강한 시기가 있는가 하면 병약한 시기가 있다. 심지어는 젊음과 노쇠, 희망과 절망의 시기가 있다.(존 어니스트 스타인벡 - John Ernst Steinbeck)
- 인간의 눈은 그의 현재를 말하며 입은 그가 앞으로 될 것을 말한다.(골즈워디)
- 인간의 덕은 그 비상한 노력으로서가 아니라 그 일상적인 행동에 의해서 측 정되어야 할 것이다.(파스칼)
- 인간의 마음은 출생할 때에는 백지(白紙)와 같다.(로크 - J. Locke)
- 인간의 인격은 항시 스스로 나타난다. 가장 순식간의 행위와 말, 일신상의 의도가 인격을 나타낸다.(랠프 월도 에머슨 - Ralph Waldo Emerson)
- 인간의 진정한 재산은 그가 이 세상에서 행하눈 선행인 것이다.(마호메드)
- 인간의 행복은 거의 건강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이 보통이며 건강하기만 하다면 모든 일은 즐거움과 기쁨의 원천이 된다. 반대로 건강하지 못하면 이러한 외면적 행복도 즐거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뛰어난 지(知), 정(情), 의(義)조차도 현저하게 감소된다.(아르투어 쇼펜하워 - 독일 철학자 : 1788-1860)
- 인간의 행복의 원리는 간단하다. 불만에 자기가 속지 않으면 된다. 어떤 불만으로 해서 자기를 학대하지 않으면 인생은 즐거운 것이다.(러셀)
- 인간의 힘이란 일반적으로 명확하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미래를 얻기 위한 현재의 수단이다.(T 호프스)
- 인간이란 것은 자기 자유의지로 스스로 자신에게 자초한 상처나 그밖의 병은 타인의 손으로 가해진 것만큼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니콜로 마키아벨리 - 이탈리아 정치사상가:1469~1527)
- 인간이란 미소와 눈물 사이를 왕래하는 시계추와 같은 것이다.(바이어런)
- 인간이란 생각하는 것이 적을 수록 많이 지껄여댄다.(몽테스키외)
- 인간이란 이렇게도 되었다가 저렇게도 되고 마음대로 살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오늘의 착한 사람이 내일이면 악당이 될 수 있다.(고리키 - 러시아 소설가 : 1868-1936)
- 인간이 현명해지는 것은, 경험에 의한 것이 아니고, 경험에 대처하는 능력에 따르는 것이다.(쇼)
- 인간이 호랑이를 죽일 때는 그것을 스포츠라고 한다. 호랑이가 인간을 죽일 때는 사람들은 그것을 재난이라고 한다. 범죄와 정의와의 차이도 이것과 비슷한 것이다.(버너드 쇼)
- 인간이 호랑이를 죽이려고 하는 경우에는 그것을 자신의 위안으로 생각하지만 그 호랑이가 인간을 죽이려고 하면 사람들은 그것을 모질다고 한다. 죄악과 정의도 거의 이런 것이다.(조지 버나드쇼 - 영국 작가:1850~1950)
- 인간 일반을 안다는 일은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간을 아는 것보다는 쉽다.(라 로슈푸꼬)
- 인격은 공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망치를 들고 틀에 넣어서 다져 만들어지는 것이다.(웨링턴)
- 인내는 성공의 반이다.( )
- 인내는 쓰다. 그러나 그 열매는 달다.(루소)
- 인내는 어떠한 괴로움에도 듣는 명약이다.(플라토우스)
- 인내는 힘이 낳은 딸, 고집은 약함이-다시 말하면 약한 이성이 낳아 놓은 딸 이다.(에센바흐)
- 인내란, 무거운 짐을 지고 불평 없이 달리고 있는 나귀의 덕이다.(죠지 그 랜빌)
- 인내를 지닐 수 있는 사람은 그가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 손에 넣을 수가 있 다.(프랭클린)
- 인내와 시간과 돈이 있으면 안되는 일이 없다. 인내와 온화는 힘이다.(레이 헌트)
- 인내하라, 경험하라, 조심하라. 그리고 희망을 가져라.(조셉 에디슨)
- 인류를 위해 사는 것은 자기의 이름을 위해 사는 것보다 훌륭한 것이다.(바첼 린드세이)
- 인류의 목적은 휴식이 아니다. 그것은 지적이며 도덕적인 완성이다.(르낭)
- 인민의, 인민에 의한 인민을 위한 정부.(파커 - T. Parker)
- 인생과 문학을 생각하면 할수록 점점 더 나는 통감한다. 모든 훌륭한 것들의 배후에는 개인이 서있으며 인간을 만드는 것은 시대가 아니고 시대를 창조하는 것이 인간이라는 것을.(오스카 핑걸 오플레어티 와일드 - 영국 작가:1854~1900)
- 인생에게 종말이 없었다면 누가 자기 운명에 절망할 것인가. 죽음은 비운을 더없이 괴로운 것으로 만든다.(보브나르그 - 프랑스 모럴리스트 : 1715-1747)
- 인생에서 가장 쓸데없는 것이 탄식이다. 무엇을 얻을까 눈을 두리번거리기 전에 먼저 탄식을 버려라.(루시우스 아나에우스 세네카 - 로마의 철학자)
- 인생에서 중요한 법칙은 만사에 중용을 지키는 일이다.(테렌티우스)
-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패했다고 해서 낙심하지 않는 일이며, 성공했다고 해서 기쁨에 도취되지 않는 것이다.(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 - 러시아 작가:1821~1881)
- 인생에 있어서 많은 고통을 면하는 최상의 방법은 자기의 이익을 아주 적게 생각하는 일이다.(쥬베르)
- 인생에 있어서 우리에게 일어난 일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 하는 것은 현재 일어난일 못지않게 우리들의 행불행과 중요한 관련이 있다.(카를 빌헬름 폰 훔볼트 - 독일 언어학자,정치가:1767~1835)
- 인생에 있어서 일어난 일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 하는 것은 일어난 일 못지 않게 우리들의 행.불행과 중요한 관련이 있다.(카를 빌헬름 폰 훔볼트 - Karl Wilhelm, Freiherr von Humboldt)
-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은 우리가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이다. ( V. 위고 - 레 미제라블 )
- 인생은 그것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비극적인 것이고, 인생을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희극인 것이다.(라 브뤼예르 - 프랑스 모럴리스트:1645~1695)
- 인생은 뒤를 향해야만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앞을 향해서 살아 져야 한다.(쇠렌 오뷔 키에르케고르 - Soren Abye Kierkegaard)
- 인생은 불확실한 항해이다.(셰익스피어)
- 인생은 비극이라고 생각할때 우리는 비로소 살기 시작하는 것이다.(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 아일랜드 시인,극작가:1865~1939)
- 인생은 살 가치가 있다는 것, 그것이 모든 예술의 궁극적 내용이고 위안이다.(헤르만 헤세 - 독일 시인:1877~1962)
- 인생은 연극과 같다. 훌륭한 배우가 걸인도 되고, 삼류배우가 대감이 될 수도 있다. 어쨌든 지나치게 인생을 거북하게 생각하지 말고 솔직하게 어떤 일이든지 열심히 하라.(후쿠자와 유키치)
- 인생은 왕복차표를 발행하지 않는다. 일단 떠나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한다.(로맹 롤랑 - 프랑스 작가:1866~1944)
- 인생은 일방통행의 길이다.(버너스 베렌스)
- 인생은 표를 사서 궤도 위를 달리는 차에 타는 사람에게는 알 수 없다.(윌리엄 서머싯 몸 - 영국작가 : 1874-1965)
- 인생은 하나의 미래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마치 육체가 공허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것과 같이.(장 폴 사르트르 - 프랑스 작가:1905~1980)
- 인생은 학교다. 그리고 거기서의 실패는 성공보다도 훌륭한 교사다.(그라 나츠이)
- 인생은 한 권의 책과 같다. 어리석은 사람은 아무렇게나 책장을 넘기지만 현명한 사람은 공들여 읽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단 한번밖에 그것을 읽지 못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