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난한 사람은 덕행으로, 부자는 선행으로 이름을 떨쳐야 한다.(주베르)
- 가는 자는 쫓지 말지며, 오는 자는 막지 말라.(맹자)
- 가르치는 것은 두번 배우는 것이다.(주베르)
- 가시나무를 심는 자는 장미를 기대해서는 안된다.(필페이)
- 가시에 찔리지 않고서는 장미꽃을 모을 수가 없다.(필페이)
- 가장 감사해야 할 것은 신이 주신 능력을 제대로 이용하는 것이다.(트릴로프)
- 가장 깊은 감정은 항상 침묵속에 있다.(토머스 무어 - Thomas Moore)
- 가장 깊은 진리는 가장 깊은 사랑에 의해서만 열린다.(하인리히 하이네 - 독일 시인 : 1797-1856)
-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 가장 낮은 곳부터 시작하라.(푸블릴리우스 시루스)
- 가장 뛰어난 예언자는 과거이다.(바이런)
- 가장 무서운 사람은 침묵을 지키는 사람이다.(호라티우스 - 로마 시인 : BC 65-8)
- 가장 부유한 사람은 절약가이고 가장 가난한 사람은 수전노이다.(상포르)
- 가장 오래 지속되는 사랑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사랑이다.(윌리엄 서머싯 몸 - 영국 작가:1874 ~ 1965)
- 가장 최상의 길은 없다. 많은 사람이 가고 있다면 그 길이 최상이다.(루신)
- 가장 큰 어려운 일 중 세가지, 첫째는 명성을 얻는 것, 둘째는 생명있는 동안 명성을 유지 하는것, 셋째는 죽은 뒤에도 명성을 보유하는것.(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 오스트리아 작곡가)
- 가장 탁월한 천분도 무위도식에 의해서 멸망된다.(몽테뉴)
- 가장 훌륭한 기술, 가장 배우기 어려운 기술은 세상을 살아가는 기술이다.(메이시)
- 가장 훌륭한 예언은 상식,즉 우리의 원래의 지혜이다.(에우리피데스)
- 가장 훌륭한 인간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그 사람은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선으 베푸는 사람이다.(마호메트 - 이슬람교창시자:570~632)
- 가정과 가정 생활의 안전과 향상이 문명의 중요 목적이요, 산업의 궁극적 목적이다.(C.W.엘리어)
- 가정은 그대가 그곳에 가야만 할 때, 그들이 받아들여야 하는 곳이다.(R.L.프로스트)
- 가정은 나의 대지이다. 나는 거기서 나의 정신적인 영양을 섭취하고 있다.(펄 벅 - 미국 작가:1892~1973)
- 가정은 사람이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표시할 수 있는 장소이다.(A.모루아)
- 가정은 삶의 보물상자가 되어야 한다.(코르뷔제)
- 가정이 가난하고 신분이 천한 것은 부끄러워할 것이 아니고,올바른 진리를 배워 가지고도 실행하지 않는 것이 실로 부끄로운 일이다.(강 수)
- 가정이란 어떠한 형태의 것이든 인생의 커다란 목표이다.(J.G.홀랜드)
- 가정이여, 그대는 도덕의 학교이다.(J.H.페스탈로치)
- 가족, 친구, 조국, 모든 사람을 위해서 힘을 써라. 들뜬 마음, 나약함을 물리쳐라, 용기를 가져라, 강해져라. 즉 남자가 되라.(앙리 프레데리크 아미엘 - 스위스 철학자 : 1821-1881)
- 가치있는 적이 될 수 있는 자는 화해하면 더 가치있는 친구가 될 것이다.(펠담)
- 갑작스럽게 착한 사람이 되거나 악인이 되는 사람은 없다.(시드니)
- 강도는 당신의 돈이나 생명의 어느 하나를 요구한다. 그러나 여자는 그 양쪽을 요구한다.(버클러)
- 강렬한 욕망을 버리고 싶거든 그 어머니인 낭비를 버려라.(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 - Marcus Tullius Cicero)
- 강을 거슬러 헤엄치는 자가 강물의 세기를 안다.(윌슨)
- 강한 사람이란 가장 훌륭하게 고독을 견디어 낸 사람이다.(쉴러)
- 강한 인간이 되고 싶다면 물과 같아야 한다.(노자)
- 강한 자가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긴 자가 강한 것이다.( )
- 개선으로부터 몰락까지의 거리는 단 한걸음에 지나지 않는다. 나는 사소한 일이 가장 큰 일을 결정함을 보았다.(보나파르트 나폴레옹)
- 개성과 인간과의 관계는 향기와 꽃과의 관계이다.(시위브)
- 개조해야 할 것은 세계뿐이 아니라 인간이다. 그 새로운 인간은 어디서 나타날 것인가 ? 그것은 결코 외부로부터 오지 않는다. 친구여, 그것은 자신 속에서 발견된다는 것을 깨달으라.(앙드레 폴 기욤 지드 - 프랑스소설가:1869~1951)
- 거룩하고 즐겁고 활기차게 살아라.믿음과 열심에는 피곤과 짜증이 없다.(어니스트 핸즈)
-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렵다. 지혜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성경 잠언)
- 거지에게 침대를 주면 거지는 보답으로 이를 줄 것이다.(레이)
- 거짓말은 눈사람 같아서 오래 굴리면 그만큼 더 커진다.(로터)
- 거짓말을 한 그 순간부터 뛰어난 기억력이 필요하게 된다.(코르네이유)
- 거짓말쟁이가 받는 가장 큰 형벌은 그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신임을 받지 못한다는 것보다 그 자신이 아무도 믿지 못한다는 슬픔에 빠지는 데에 있다.(조지 버나드 쇼 - George Bernard Shaw)
- 걱정없는 인생을 바라지 말고 걱정에 물들지 않는 연습을 하라.(알랭 - 프랑스 철학자)
- 건강과 부는 미를 창조한다.(H.G.보운)
- 건강과 지성은 인생의 두가지 복이다.(메난드로스)
- 건강은 有一無二(유일무이)의 보배이며 이것을 얻기 위해서는 생명 자체까지 내던진다.(미셸 에켐 드 몽테뉴 - 프랑스 사상가:1533~1592)
- 건강은 행복의 어머니이다.(프란시스 톰슨)
- 건강을 유지한다는 것은 자기에 대한 의무인 동시에 사회에 대한 의무이다. 오늘날 백살이 넘게 오래 산 사람은 거의 모두가 여름이나 겨울에 일찍 일어난 사람들이다.(푸슈킨 - 러시아 시인 : 1799-1837)
- 건강이 있는 곳에 자유가 있다. 건강은 모든 자유중에서 으뜸가는 것이다.(앙리 프레데리크 아미엘 - 스위스 철학자:1821~1881)
-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유베날리스)
- 검약은 훌륭한 소득이다.(에라스무스)
- 겁쟁이는 죽음에 앞서서 여러 차례 죽지만 용기있는 자는 한번밖에 죽지 않는다.(셰익스피어)
- 게으름은 쇠붙이의 녹과 같다. 노동보다도 더 심신을 소모시킨다.(프랭클린)
- 겨울은 하늘의 물도, 사람의 마음도 돌처럼 만들어 버린다.(빅토르 마리 위고 - 프랑스 소설가 : 1802-1885)
- 격에 맞지 않는 선행은 악행이라고 나는 생각한다.(엔니우스)
- 결백한 자와 미인은, 시간 이외에는 적이 없다.(예이츠)
- 결점 없는 사람을 고르다간 끝내 벗을 얻을 수 없다.(프랑스 속담)
- 결함이 나의 출발의 바탕이고 무능이 나의 근원이다.(발레리)
- 결혼도 역시 일반 약속과 마찬가지로 성을 달리하는 두 사람 즉, 나와 그대 사이에만 아이를 낳자는 계약이다. 이 계약을 지키지 않는 것은 기만이며 배신이요, 죄악이다.(L.N.톨스토이)
- 결혼은 자손 만대의 시작이다.(예기)
- 결혼이란 경건하고 신성한 결합이다. 그러므로 거기에서 얻어지는 즐거움은 억제되고 진지하며 조심스럽고 양심적인 쾌락이어야 한다.(M.E.몽테뉴)
- 결혼이란, 독립은 동등하고 의존은 상호적이며, 의무는 상반되는 남녀간의 관계이다.(L.K.안스파)
- 결혼이란 하늘에서 맺어지고 땅에서 완성된다.(존 릴리)
- 결혼 전에는 눈을 크게 뜨고, 결혼 후에는 반쯤 감아라.(프랭클린)
- 결혼 전에는 두 눈을 커다랗게 뜨고 보라. 결혼 후에는 한쪽 눈을 감으라.(토머스 풀러)
- 결혼하는 편이 좋은가, 아니면 하지 않는 편이 좋은가를 묻는다면 나는 어느 편이나 후회할 것이라고 대답하겠다.(소크라테스)
- 겸손은 남의 칭찬을 싫어하는 듯이 보이지만 사실은 좀더 넌즈시 칭찬받고 싶다는 욕망에 불과하다.(라 로시푸코)
- 겸손은 모든 미덕의 근본이다.(P.J.베일리)
- 겸손은 범인에게는 한갓 성실이지만, 위대한 재능의 소유자인 사람에게는 위선이다.(W.셰익스피어)
- 겸손은 신이 우리에게 제물을 바치기 바라는 제단이다.(라 로시푸코)
- 겸손은 신이 인간에게 내린 최고의 덕이다.(브하그완)
- 겸손은 육체의 양심이다.(H.발자크)
- 겸손이 없다면 당신은 인생의 가장 기본적인 교훈도 배울 수가 있다.(좀 톤슨)
- 겸손하고 양보하는 마음은 인격을 완성하는데 있어서 절대 필요한 양식이다. 이러한 인격 완성의 양식이 떨어지면 사람들은 교만하고 약해진다.(존 러스킨 - 영국 비평가:1819~1900)
- 겸손하지 못한 사람은 언제나 타인을 비난한다. 그런 사람은 다만 타인의 그릇된 것만을 인정한다. 그럼으로써 그사람 자신의 욕망과 죄과는 점점 더 커가는 것이다.(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 미국 시인:1807~1882)
- 겸손한 사람은 언제나 신을 그의 안내자로 삼을 것이다.(번연)
- 겸손한 자만이 다스릴 것이요, 애써 일하는 자만이 가질 것이다.(에머슨)
- 경험은 지식의 어머니이다.(브레튼)
- 경험은 최고의 교사이다. 다만 수업료가 지나치게 비싸다고 할까.(칼라일)
- 경험이 많을수록 말 수가 적어지고 슬기를 깨칠수록 감정을 억제한다.( )
- 고난과 눈물이 나를 높은 예지로 이끌어 올렸다. 보석과 즐거움은 이것을 이루어 주지 못했을 것이다.(하인리히 페스탈로치 - Johann Heinrich Pestalozzi)
- 고난은 인간의 진가를 증명하는 것이다.(에피테토스)
- 고뇌는 철저하게 경험하는 것에 의해서만 치유될 수 있다.(마르셀 프루스트 - Marcel Proust)
- 고독은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괴로움이다. 아무리 지독한 공포에도 모두가 함께 있으면 견딜만하지만 고독만은 죽음과 같다.(콘스탄트 비르질 게오르규 - 루마니아 망명작가 : 1916-1992)
- 고독은 지혜의 최선의 유모다.(로런스 시테르네)
- 고독한 것이 두렵다면 결혼을 하지 마라.(체홉)
- 고립된 개인은 존재하지 않는다. 슬픈자는 타인을 슬프게 한다.(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 프랑스 작가)
- 고민은 어떤 일을 시작하였기 때문에 생기기보다는 일을 할까 말까 망설이는 데에서 더 많이 생긴다. 실패를 미리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성공하고 못하고는 하늘에 맡겨 두는게 좋다.(버트런드 아서 윌리엄 러셀 - 영국 철학자)
- 고통은 인간의 위대한 교사이다. 고통의 숨결 속에서 영혼은 발육된다.(에센 바하)
- 고통을 주지 않는 것은 쾌락도 주지 않는다.(몽테뉴)
- 고향을 묻지 말자 우리가 고국에 돌아가게 되면 피차 고향을 묻지 말고 일하자 . 인화와 단결이야말로 국권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뿐 만 아니라 나라가 독립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이다.(고당 조만식)
- 곤란이란 위대한 마음을 키워주는 유모이다.(브라이언트)
- 공복으로 때를 짐작하고 졸음이 올 때 겨우 끝을 내는 짓을 하지 않는다면 여름날이 얼마나 끝없이 길다는 것을 모를 것이다.(스티븐슨)
- 공손과 인간성과의 관계는, 따스함과 밀초와의 관계와 같다.(쇼펜하우어)
- 공손이란 가장 친절한 방법으로 가장 친절한 것을 향하고 말하는 것이다.(루이전)
- 공인된 키스는 훔친 키스보다 감미롭지 못하다.(모파상)
- 공정하고 바른데는 근거를 두었다면 긍지보다 이익을 주는 것은 좀처럼 없다.(밀턴)
- 공화국은 사치로 멸망하며, 전제주의 국가는 빈곤으로 멸망한다.(몽테스키에)
- 과거는 잊어버리고 다른 일에 몰두하자. 이것이 고민의 해결이다.(잭 템프시)
- 과거에 한 번도 적을 만들어 본 일이 없는 인간은 결코 친구를 가질 수 없다.(테니슨)
- 과도한 재산을 소유하게 되었을 때보다 더 시련을 당하게 되는 적은 없다.(레우왈레이스)
- 과장에는 과장으로 대처하라. 재치있는 말은 상황과 경우에 따라 사용되어야 하며, 이것이 바로 지혜의 힘임을 알라.(발타자르 그라시안 - 스페인 철학자)
- 관습은 법만큼 현명하지 못할지 모른다. 그러나 관습은 언제나 법보다 훨씬 보편적이다.(벤자민 디즈레일리 - Benjamin Disraeli earl of Beaconsfield)
- 관용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애의 소유이다. 우리는 모두 약함과 과오로 만들어져 있다. 우리는 어리석음을 서로 용서한다. 이것이 자연의 제일 법칙이다.(볼테르 - 프랑스 사상가 : 1694-1778)
- 괴로워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사소한 불평은 눈감아 버리라. 어떤 의미에서는 인생의 큰 불행까지도 감수하고 목적만을 향하여 똑바로 전진하라.(빈센트 반 고흐 - Vincent Willem van Gogh)
- 괴로움을 견디려면 죽는 것보다 더 큰 용기가 필요하다.(나폴레옹)
- 교사의 임무는 독창적인 표현과 지식의 희열을 불러 일으켜주는 일이다.(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미국의 물리학자 : 1897~1955)
- 교육의 목표는 지식의 증진과 진리의 씨뿌리기이다.(케네디)
- 교육이란 화를 내지 않고, 자신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거의 모든것에 귀기울일 수 있는 능력이다.(로버트 프로스트 - 미국 시인:1874~1963)
- 구(9)개월이 걸려 인간은 살아갈 준비를 하지만 인간을 죽음으로 인도하는 데는 일순간만으로도 충분하다.(로가우)
- 국가가 그 권위에의 비판을 어느 정도까지 허용 하는가가 그 국가가 사회의 충성심을 어느 정도까지 쥐고 있는가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다.(해럴드 조지프 래스키 - 1893 ~ 1950 : 영국의 철학자)
- 국가는 영토와 국민과 법률로 구성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영토는 어떤 내구적인것으로 이루어지는 유일한 부분이다.(에이브러햄 링컨 - 미국 16대 대통령:1809~1865)
- 국가는 좋은 생활을 위해서 존재하지 생활만을 위해서 존재하지 않는다.(아리스토텔레스)
- 국가란 내일을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의하여 형성되고 생명이 유지된다.(J.오르데가이 가세트)
- 국가란 어머니와 같은 것이다.(소크라테스)
- 국가란 인간이나 다름이 없다. 국가도 인간의 가지각색의 성격으로 형성되어 있으므로.(플라톤)
- 국가란 최고의 도덕적인 존재이다.(H.트라이치케)
- 국가의 가치는 결국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의 가치다.(J S 밀)
- 국내 생산성이 다양한 한, 전문화와 무역은 유리하게 된다. 똑같이 국가간에도 적용된다. 국가간의 교역은 우리가 한 財貨(재화)를 다른 것으로 바꾸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며, 국내 생산에만 의존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다.(폴 앤터니 새뮤얼슨 - 미국 경제학자 : 1915-)
- 군대가 강하면 즉 멸망할 것이요, 나무가 단단하면 즉 부러진다.(노자)
- 국민이 내일에의 신념을 갖지 않으면 발전은 있을 수 없다.(존 피츠제럴드 케네디 - John Fitzgerald Kennedy)
- 군인은 다른 모든 국민보다 평화를 祈求(기구)한다. 그는 깊은 상처와 전쟁의 상흔을 고통받고, 참아야 하기 때문이다.(더글라스 맥아더 - 미국장군:1880~1964)
- 군인이 소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질은 철저하고, 완전하고, 거만한 자신감이다.(조지 스미스 패튼 - George Smith Patton)
- 군자는 기회가 없다고 불평하지 않는다.(에머슨)
- 군자는 의리에 밝고, 소인은 이익에 밝다.(세익스피어)
- 군자의 사귐은 담담함이 물과 같고, 소인의 사귐은 달콤함이 단술과 같다.(장자)
- 군주는 민중으로부터 사랑받지 않아도 좋지만 원망받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시민들이 생명과 재산에 대한 위협없이 안심하고 살 수 있게만 해준다면 얼마든지 가능하다.(니콜로 마키아벨리 - Niccolo Machiavelli)
- 군중이란 설령 좋은 사람만 모인 곳에서라도 동물적인 큰 악한 면만 나타내는 것이고, 인간의 본성적 약점과 잔인성만 보이는 법이다.(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 러시아 작가 : 1828-1910)
- 굳은 결심은 가장 유용한 지식이다.(나폴레옹)
- 굴욕적인 신앙보다는 숫제 무신앙인 편이 좋다.(베이컨)
- 굶주림이 혁명을 낳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도 민중이 먹게 되자 식욕을 얻은 것이다.(니체)
- 권리는 어느 곳에나 도리를 벗어난 곳에서는 존재할수 없다.(파크)
- 권세가 인간을 교만으로 이끌어갈 때, 시가 그에게 한계를 상기시켜준다.(케네디)
- 귀하여! 가라, 달려라, 그리고 세계가 6일 동안에 만들어졌음을 잊지말라. 그대는 그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나에게 청구할수 있지만 시간만은 안된다.(보나파르트 나폴레옹 - 프랑스군인황제:1769~1821)
- 그날의 일은 그날 해치우는 것이 나의 일상규칙이다.(웨링턴)
- 그는 시골을 무척 좋아한다. 그런데 실은 그가 시골이 가장 좋아지는 것은 도시에서 시골에 관해 배우고 있을 때이다.(윌리엄 쿠퍼 - 영국 시인 : 1731-1800)
- 그대는 두개의 손과 한개의 입을 가지고 있다. 그 뜻을 잘 생각해보라. 하나가 노동을 위해서, 다른 하나가 식사를 위해서 있다.(하인리히 리케르트 - 독일 철학자 : 1863-1939)
- 그대들은 씨를 뿌린다. 거두어들이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다. 그대들은 부를 발견했다. 그것들을 모으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다. 그대들은 옷감을 짰으나 입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다. 그대들은 무기를 만든다. 쓰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다.(셀리)
- 그대에게 죄를 지은 사람이 있거든, 그가 누구이든 그것을 잊어버리고 용서하라. 그때에 그대는 용서한다는 행복을 알 것이다. 우리에게는 남을 책망할 수 있는 권리는 없는 것이다.(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 러시아작가:1828~1910)
- 그대의 생활은 그대 자신이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려고 노력하는, 그 노력에 따라서 꼭 그만큼의 의미를 갖는다.(헤르만 헤세 - 독일 시인)
- 그래도 지구는 돈다.(갈릴레오 - G. Galileo)
- 그릇이 차면 넘치고, 사람이 자만하면 이지러진다.(명심보감)
- 그 어떤 강제의 의해서 우리들은 결코 행복하게 될 수는 없다.(콜르리지)
- 극단은 부도덕한 것이다. 그건 사람으로부터 발생한다. 모든 균형은 옳다. 그 것은 신으로부터 오는 것이므로.(라 브르예르)
- 근대는 비극을 희극의 옷속에 감추고 위대한 진실도 평범하게, 혹은 추악하 게 혹은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만들었다. 이것 이 틀림없는 근대성이란 것 이다.(와일드)
- 근로가 잠들면 빈곤은 창으로 들어온다.(라이닉)
- 근면이야말로 태만, 불성실, 빈곤의 세가지 부끄러움을 쫓아줍니다.(볼테일)
- 근심은 미를 훔치는 도둑이다.(마미언)
- 근심은 세월을 거치지 않고 백발과 노령을 가져온다.(영국 속담)
- 금전은 무자비한 주인이지만 유익한 종이 되기도 한다.(유태격언)
- 긍지는 인간이 입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갑옷이다.(제롬)
- 기계는 인간을 위대한 자연의 문제로부터 분리시키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더욱 심각한 문제로 인간을 괴롭힐 것이다.(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 프랑스 작가:1900~1944)
- 기고만장하게 행동하느니보다 허리를 굽히는 것이 슬리로움에 더 가깝다.(윌리엄 워즈워스 - 영국 시인:1770~1850)
- 기대하지 않는 자는 실망하지도 않을 것이다.(울거트)
- 기도는 음악처럼 신성하고 구원이 된다. 기도는 신뢰이며 확인이다. 진정 기도하는 자는 원하지 않는다. 단지 자기의 경우와 고뇌를 말할 뿐이다.(헤르만 헤세 - Hermann Hesse)
- 기둥이 약하면 집이 흔들리듯, 의지가 약하면 생활도 흔들린다.(에머슨)
- 기분좋은 잠과 부담없는 독서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어느 경우에도 심장의 고동이 부드러워지고 긴장감이 풀리며, 마음은 냉정하게 된다. 최선의 독서법은 잠자리 곁에서의 독서이다.(林語堂 - 중국문학가:1895~1976)
- 기억은 종종 어리석음의 속성이다. 그것은 무거운 정신의 소유자의 것으로서, 그들에게 지워짐으로써 주저앉을 정도로 그 무거움을 더하게 만든다.(프랑수아 르네 드 샤토브리앙 - Francois Auguste Rene, vicomte de Chateaubriand)
- 기와 한장 아껴서 대들보 썩는다.(한국 속담)
- 기회는 새와 같은 것, 날아가기 전에 꼭 잡아라.(스마일즈)
- 기쁨을 그 자신에게 묶어두는 사람은 날개달린 인생을 파괴한다. 그러나 기쁨이 날아갈 때 그것에 키스하는 사람은 영원한 해돋이에서 산다.(윌리엄 블레이크 - WIlliam Blake)
- 기쁨을 주는 사람만이 더 많은 기쁨을 즐길 수 있다.(알렉산더 듀마)
- 깃털보다도 가벼운 것은 - 먼지다. 먼지보다도 가벼운 것은 - 바람이다. 바람보다도 가벼운 것은 - 여자다. 여자보다도 가벼운 것은 - 아무 것도 없다.(뭇세)
- 깊고 무서운 진실을 말하라. 자기가 느낀 바를 표현하는 데 있어 결코 주저하지 말라.( )
- 깨끗한 의복은 좋은 소개장.(영국속담)
- 깨닫기만 하고 실천을 안하면 깨달음이 아무 소용없다.(힐티)
- 꿈을 품고 무언가 할 수 있다면 그것을 시작하라.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용기 속에 당신의 천재성과 능력과 기적이 모두 숨어 있다.(괴테)
- 끝나 버리기 전에는 무슨 일이든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말라.(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 - Marcus Tullius Cicero)
- 나는 간소하면서 아무 허세도 없는 생활이야말로 모든 사람에게 최상의 것. 육체를 위해서나 정신을 위해서나 최상의 것이라고 생각한다.(알베르토 아인슈타인 - Albert Einstein)
- 나는 감사하며 미안해하는 새앙쥐처럼 '찍찍' 하지 않고 나의 직업에 자만심을 가지고 사자처럼 외치고 싶다.(존 어니스트 스타인벡 - 미국 소설가:1902~1968)
- 나는 나 자신을 빼놓고는 모두 안다.(비용)
- 나는 내가 알기 원하는 것을 배우려면 늙어야 하겠고, 내가 아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는 젊어야 하겠다.(조제프 주베르 - Barthelemy Catherine Joubert)
- 나는 내 운명의 주인이요, 나는 내 마음의 선장이다.(윌리암 어네스트 헨리)
- 나는 대단한 인간이 아니다. 노력하는 노인일뿐이다.(넬슨 롤리랄라 만델라 - 남아공 대통령)
- 나는 비극을 사랑한다. 나는 비극의 밑바닥에는 언제나 어떤 아름다운 것이 있음으로해서 비극을 사랑한다.(찰리 채플린 - 미국 희극배우 : 1889-1977)
- 나는 세계 시민이다.(디오게네스 - Diogenes)
- 나는 아무래도 이 세상에서 한 사람의 여행하는 사람, 한 개의 편로(遍路)에 지나지 않는 것 같다. 당신들인들 그 이상이겠는가.(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 문호 : 1749-1832)
- 나는 알몸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따라서 나는 이 세상을 떠날 때도 알몸으로 가지 않을 수 없다.(미겔 데 사아베드라 세르반테스 - 스페인 소설가 : 1547 ~ 1616)
- 나는 언제나 친구나 조국을 위하여 목숨 바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호라티우스 - 로마 시인:BC65~8)
- 나는 여자의 맹세를 물에 적어놓는다.(소포클레스)
- 나는 완고한 덕보다는 융통성이 있는 악덕을 좋아한다.(몰리에르)
- 나는 완미한 덕보다 융통성 있는 악덕을 더 사랑한다.(모리에르)
-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우리나라가 독립하여 정부가 생기거든 그 집의 뜰을 쓸고 유리창을 닦은 일을 해 보고 죽게 하소서 ! (백범 김구)
- 나는 이제까지 토지를 사랑해왔다. 토지는 언제나 인간보다 좋은 것이었다.인간은 일시적으로 겨우 소수의 사람들밖에 관심을 가질 수 없는 것이다.(헤밍웨이 - 미국작가:1899~1961)
- 나는 인간이었다. 그것은 싸우는 者(자)란 것을 의미한다.(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 문호 : 1749-1832)
- 나는 인내하는 데에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욕심을 부리는 데에는 마음을 둔하게 하고 있다. 다만 내가 구할 수 있는 방향에서 손에 닿는 것을 구할 뿐이다.(미셸 에켐 드 몽테뉴 - 프랑스 사상가)
- 나는 인생 속에서 네가지 金言을 익혔다. 남을 해롭게 하는 말은 결코 하지 말라. 아무도 받아들이지 않는 충고는 하지말라. 불평하지 말라. 설명하지 말라.(R. F. 스콧 - 영국 탐험가:1868~1912)
- 나는 일찍이 고독만큼 사이좋은 친구를 찾아 본 일이 없다.(H D 도로)
- 나는 적성(赤誠)으로써 조국의 독립과 자유를 회복하기 위하여 한인 애국단의 일원이 되어 적국의 수괴(우두머리)를 죽이기로 맹세하나 이다.(이봉창 열사)
- 나는 타인의 고통에 동정할 수는 있지만 그들의 즐거움에 공감할 수 없다. 타인의 행복에는 무엇인가 기묘하게 지루한 감이 든다.(토머스 헨리 헉슬리 - 영국 자연과학자:1825~1895)
- 나는 평화의 수단으로서 밖에는 아직 전쟁을 주장해 본 일이 없다.(유리시즈 그란트)
- 나는 하나의 법칙, 즉 분명해야 한다는 것만 안다. 내가 분명하지 않다면 모든 내 세계는 無(무)로 허무하게 사라진다.(스탕달 - 프랑스 소설가)
- 나라가 없고서 한 집과 한 몸이 있을 수 없고, 민족이 천대받을 때 혼자만이 영광을 누릴 수 없다. 나 하나를 건전한 인격으로 만드는 것이 우리 민족을 건전하게 만드는 유일한 길이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 있다.(도산 안창호)
- 나라의 질서가 바로잡혀 있을때에는 돈이나 지위가 없다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된다. 그러나 나라가 어지러울 때는 돈이 있고 지위가 높다는 것은 수치이다.(공자 - 孔子 : 유교의 시조)
- 나로서는 어느 목적지에 가고자 여행하는 것이 아니고 그저 가기 위해서 여행한다. 나는 여행을 위해서 여행한다. 중요한 것은 이동하는 것이다.(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 영국 소설가:1850 ~ 1894)
- 나를 가장 잘 아는 자를 친구로 하고, 나를 가장 잘 모르는 자를 적으로 삼 는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보 나르)
- 나쁜 책을 읽고 몸을 버렸다는 어느 소녀의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워커)
- 나에게 자유를 다오, 그렇지 않으면 죽음을 다오.(패드릭 핸리)
- 나의 실제적인 독서 법칙은 세가지다. 첫째, 1년이 지나지 않은 책은 읽지 않는다. 둘째, 유명한 책만 읽는다. 셋째, 좋아하는 책만 읽는다.(랠프 월도 에머슨 - 미국 시인 : 1803-1882)
- 나의 음악은 어린 아이들과 동물들이 가장 잘 이해한다.(스트라빈스키)
- 나의 인생 신조는, 일로 즐거움을 삼고 즐거움을 또한 나의 가장 큰 일로 삼 는 것이다.(아이론 바하)
- 나의 취미는 귀족적이고 나의 행동은 민주적이다.(위고)
- 나이는 사랑과 같아 숨길 수 없다.(데커)
- 낙천주의자는 모든 장소에서 청신호밖에는 보지 않는 사람. 비관주의자는 붉은 정지신호밖에는 보지 않는사람. 그러나 정말 현명한 사람이란 색맹을 말한다.(슈바이처)
- 낙천주의자는 우매하고 비관주의자는 무정하다.(콕토)
- 날이 밝기 직전에 항상 가장 어둡다.(풀러)
- 남녀 관계란 두 사람만이 저녁식사를 세 번씩이나 갖고도 아무 일이 없을 때는 단념하는 것이 좋다.(고즈 야스지로)
- 남에게 부정하게 대하지 말 것이며, 남이 나에게 부정하지 못하게 하라.(마호메트 - Mahomet)
- 남은 많이 용서하되 자신은 결코 용서하지 말라.(푸블릴리우스 시루스)
-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있는 자이지만 자기를 아는 사람이 더욱 명찰한 자이다. 남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는 자이지만 자기 스스로를 이기는 사람은 더욱 강한 사람이다.(노자)
- 남을 정면으로 비난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를 망신시키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비난하는 것은 불성실하다. 덕을 기만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 러시아 작가:1828~1910)
- 남의 위험에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교훈을 끌어내라.(푸블리우스 아페르 테렌티우스 - Publius Terentius Afer)
- 남의 일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똑똑한 사람이다. 자기 자신을 잘 알고있는 사람은 더 총명한 사람이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이겨내는 사람은 그 이상으로 강한 사람이다.(노자 - 중국 사상가:BC604 ? ~ ?)
- 남의 학설을 변론함에 있어 먼저 그 입장을 이해하여야 한다. 그 근본 자체를 파악하지 못하고 어구에 얽매이거나 문자에 구애되어서는 안된다. 그 이론 자체가 드러나지 않고, 가리워 보이지 않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정제두)
- 남이 고생하고 있는 것을 보면, 어떤때는 무한한 동정심이 샘솟지만 또 그것을 보고 가장 참혹한 기쁨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아르투어 쇼펜하워 - 독일 철학자:1788~1860)
- 남이 나를 속인다고 하지말라. 사람은 늘 자기가 자기를 속이고 있는 것이다. 그대의 생각이 일부러 올바른 중심을 벗어나서 자기를 괴롭히고 있는 것이다.(요한볼프강 폰 괴테 - 독일의 철학자)
- 남자가 야생동물이면 여자는 이 야생동물을 길들이는 자이다.(폴리스 바이언)
- 남자끼리는 원래 서로가 무관심하 것이지만 여자란 태어나면서부터 적이다.(쇼펜하워)
- 남자나 여자의 교양의 시금석은 싸울때 어떻게 행동하는가이다.(조지 버나드 쇼 - 영국 작가 : 1856-1950)
- 남자는 마음으로 늙고 여자는 얼굴로 늙는다.(서양 속담)
- 남자는 언제나 여인의 첫사랑이 되고 싶어한다. 여자는 남자의 마지막 낭만이 되려고 한다.(와일)
- 남자는 인생을 지나치게 빨리 깨닫고, 여자는 인생을 너무나 늦게 알게 된 다.(와일드)
- 남자는 자기 자신의 비밀보다는 타인의 비밀을 한층 굳게 지킨다. 여자는 그와는 반대로 타인의 비밀보다는 자기 자신의 비밀을 더욱 잘 지킨다.(라 브뤼에르)
- 남자들은 자기보다도 못한 것을 사랑할 수가 있습니다.--보잘것없는 것, 더 러운 것, 불명예스러운 것, 그런 것까지 사랑하실 수 있어요. 허지만 저희 들 여자는 사랑하고 있을 때는 그 사람을 존경하는 거예요. 만약 그 존경을 잃어 버린다면 그들은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마는 것입니다.(오스카 와일 드)
- 남자란, 말하며 접근할 때는 봄이지만 결혼해 버리면 겨울이다.(셰익스피어)
- 남자의 마음은 대리석과 같고 여자의마음은 밀림과 같다.(세익스피어)
- 남자의 사랑은 그 인생의 일부이고 여자의 사랑은 그 인생의 전부이다.(빠 이론)
- 내가 가장 사랑하는 덕이 있다. 단 하나, 그 이름은 '자유'라고 한다.(헷 세)
- 내가 소라고 말하면 그것은 소가 되고, 내가 말이라고 하면 그것은 말이 된다.(장자)
- 내가 십오(十五)에 학(學)에 뜻(志)을 두고, 삼십에 서고.(공자 - 孔子)
- 내가 아직 살아있는 동안에는 나로 하여금 헛되이 살지 않게 하라.(에머슨)
- 내가 알고 있는 한도에 있어서 가장 큰 기쁨은 남몰래 어떤 좋은 일을 해 놓고 나서, 그것이 우연히 여러 사람에 게 알려진다는 일이다.(램)
- 내가 없는 곳에서 나를 칭찬해 주는 사람은 좋은 친구다.(이 언)
- 내가 처한 모든 땅에서 내가 당한 모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루터)
- 내기는 탐욕의 아들이며, 부정의 형제이며, 불행의 아버지이다.(워싱턴)
- 내 비장의 무기는 아직 손 안에 있다. 그것은 희망이다.(나폴레옹)
-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나폴레옹)
- 내일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당신의 과거는 쫓아버려라.(오슬러)
- 내일의 모든 꽃은 오늘의 씨앗에 근거한 것이다.(중국 속담)
- 내일의 현실에 대한 유일한 제한은 오늘의 의구심이다. 강하고 적극적인 신념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자.(프랭클린 델러노 루스벨트 - 미국 32대 대통령)
- 내 자신의 무식을 아는 것은 지식에로의 첫걸음이다.(바이런)
- 내 차라리 하룻동안 계율을 지키다가 죽을지언정 백년 동안 계율을 깨뜨리고서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자장)
- 냉소자란 어떠한 사람인가. 모든것의 가격을 알면서 어느 것의 가치도 모르는 사람이다.(오스카 핑걸 오프레어티 윌스 와일드 - 영국 작가:1854~1900)
- 너는 네가 가장 가까이 있는 의무를 수행하라.(킹그슬리)
- 너무 많다는 것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너무 건강한 사람같이 심한 병자는 없다.(로맹 롤랑 - 프랑스 작가:1866~1944)
- 너의 위대한 조상을 본받아 행동하라.(드라이든)
- 너의 의무를 다하라. 그리고 나머지는 하나님에게 맡겨라.(코니일)
- 너 자신을 다스려라. 그러면 당신은 세계를 다스릴 것이다.(중국 속담)
- 너 자신을 아는 것을 너의 일로 삼으라.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교훈이다.(미겔 더 사아베드라 세르반테스 - 스페인 소설가:1547~1616)
- 너 자신을 알라.(소크라테스 - Socrates)
- 넌 자신을 누구에겐가 필요한 존재로 만들라.누구에게든 인생을 고되게 만들지 말라.(에머슨)
- 네가 고독했을 때, 나는 가장 고독하지 않다.(키케로)
- 네가 아무리 자연의 문을 세게 두드려도 자연은 너에게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대답해 주지는 않을 것이다.(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 - 러시아 작가:1818~1883)
- 노년은 청춘에 못지 않은 좋은 기회이다.(롱펠로우)
- 노동은 생명이요, 사상이요, 광명이다.(위고)
- 노동은 인류를 괴롭히는 온갖 질병과 비참에 대한 최고의 치료법이다.(토마스 칼라일 - 영국비평가,역사가:1795~1881)
- 노동은 인생을 감미롭게 한다. 노동을 미워하는 자만이 고뇌를 맛본다.(월 헤름 브르만)
- 노력을 중단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것은 없다. 그것은 습관을 잃는다. 습관은 버리기는 쉽지만 다시 들이기는 어렵다.(빅토르 마리 위고 - Victor Marie Hugo)
- 노령에 활기를 주는 진정한 방법은 마음의 청춘은 연장하는 것이다.(콜린즈)
- 노병(老兵)은 결코 죽지 않고 사라질 뿐이다.(맥아더 - D. Macarthur)
- 논리와 상식은 다르다.(하버드)
- 논리의 결핍은 괴롭다. 지나친 논리는 싫증나게 한다. 인생은 논리를 회피한다. 논리만으로 이루려하면 인위적이며 어색하게 된다.(앙드레 폴 기욤 지드 - Andre Paul Guillaume Gide)
- 논쟁에는 귀를 기울여라. 그러나 논쟁에 끼여들지 않도록 하라. 아무리 작은 말이라 할지라도 노여움이나 격정이 일어난다는 것을 경계하다.(고리키 - 러시아소설가:1868~1936)
- 높이 나는 새가 멀리본다.안톤 쉬나크의 갈매기의 꿈에 나오는 말로 당연히 높이 날아 올라야 멀리 볼수 있다는 내용을 높이 높이 날고자하는 한 갈매기의 꿈에 비유한 말.- 맘속행복 (lcw1999@hanmail.net) 님 문의.
- 뇌물로 얻은 충성은 뇌물로 정복된다.(세네카)
- 누가 가장 영광스럽게 사는 사람인가? 한번도 실패함이 없이 나아가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조용히 그러나 힘차게 다시 일어나는 데에 인간의 참된 영광이 있다.(스미스)
- 누구나 단번에 비상한 악인이 되는 일은 없다.(유베나리우스)
- 누구나 오래 살기를 바란다. 그러나 누구를 막론하고 나이는 먹기 싫어한다.(스위프트)
- 누구든지 크나큰 시련을 당하기 전에는 참다운 인간이 못된다.(레오랄지이)
- 누구의 말에도 귀를 기울이고 누구를 위해서도 입을 열지 말라.(윌리엄 셰익스피어 - 영국극작가:1564~1616)
- 누구 한 사람 아는 이 없는 곳에서 사는 것은 즐거운 일이기도 하다.(헤르만 헤세 - 독일 시인:1877~1962)
- 눈물과 함께 빵을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인생의 참다운 맛을 못본다.(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의 문호:1749~1832)
- 눈물을 흘리면서 빵을 먹어보지 못한 사람은 인생의 참맛을 알 수 없다.(괴테)
- 눈 오는 길을 걸어갈 때 발걸음 함부로 하지말지어다.오늘 내가 남긴 자국은 드디어 뒷 사람의 길이 되느니.눈보라 치는 조국의 암담한 운명을 맞아 자신의 안위와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후세에 이어줄 역사를 강조하며 백범 김구 선생께서 주로 쓰셨다고 합니다.(서산대사의 禪詩)
- 눈을 감아라. 그럼 너는 너 자신을 볼 수 있으리라.(버틀러)
- 늑대는 이빨을 잃어도 그 천성은 잃지 않는다.(풀러)
- 늘 원대한 포부가 나를 인도하고, 깊은 사상이 나의 행동을 인도해야 한다. 조그마한 목전의 감정이 내 마음을 지배하고 얕은 생각이 나의 행동을 명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아르투어 쇼펜하워 - Arthur Schopennauer)
-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려고 생각하기 전에 자기 자신을 충분히 살펴보아야 한다.(몰리에르)
-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는 사람은,먼저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매신저)
- 다른 사람의 속마음으로 들어가라. 그리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의 속마음으로 들어오도록 하라.(아우렐리우스)
- 다른 사람이 말하는 일에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되도록 말하는 상대방의 마음속으로 파고들도록 그대 자신을 길들이게 하라.(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로마 황제:121~180)
- 다른 사람이 성공한 일은 누구나, 언제든지, 어디에서건 성공 할 수 있다.(쌩 떽쥐베리 [Antoine de Saint-Exupery] :1900-1955)
- 다른 인간을 증오하는 댓가는,자신을 더 적게 사랑하는 것이다.(클리버)
- 다리에 의지하는 농민이 무릎에 의지하는 신사보다 고결하다.( )
- 다시 한번이라는 어리석은 말을 내게는 하지 말라.(미라보)
- 다정하고 조용한 말은 힘이 있다.(에머슨)
- 단순하지만 저항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세가지 열정이 나의 삶을 지배해왔다. 그것들은 사랑의 열망과 지식의 탐구와 고난을 겪고 있는 인류에 대한 견딜 수 없는 동정심이다.(버트런드 아서 윌리엄 러셀 - 영국 철학자:1872 ~ 1970)
- 단지 돈만을 위해 결혼하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없고, 단지 사랑만을 위해 결혼하는 것보다 더 어리석은 일은 없다.(새뮤얼 존슨 - 영국시인,비평가:1709~1784)
- 단 하나의 하늘에 올려진 고마워하는 생각이 완전한 기도이다.(레싱)
- 달콤한 사랑이여...아아, 네게 날개가 없었으면 좋겠는데 .(아이텐드르프)
- 담화는 마음의 보다 즐거운 향연이다.(호메로스)
- 당나귀는 긴 귀로 구별할 수 있으며 어리석은 자는 긴 혀로 구별할 수 있다.(유태 격언)
- 당신은 모든 사람들을 잠시동안 속일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을 항상 속일수는 없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을 항상 속일수는 없다.(에이브러햄 링컨 - Abraham Lincoln)
- 당신은 바로 자기 자신의 창조자이다.(카네기)
- 당신은 의지의 주인이 되라. 그리고 당신은 양심의 노예가 되라.(유태 속담)
- 당신은 항상 영웅이 될 수 없다. 그러나 항상 사람은 될 수 있다.(괴테)
- 당신의 인생은 당신이 하루종일 무슨 생각을 하는지에 달려있다.(에머슨)
- 당신의 정신을 위대한 사상으로 기르라. 영웅을 믿는 일이 영웅을 만들어 낸 다.(밴자민 디즈렐리)
- 당신의 정열을 지배하라. 그러지 않으면 정열이 당신을 지배할 것이다.(호라티우스 - 로마시인:BC65~8)
- 당신이 가지고 있는 상식이 전문가의 지식과 다르다고 해서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그들 두 사람 중 한사람은 학자인체 할 뿐이기 때문에.(올리버 웬들 홈스 - 미국 시인:1809~1894)
- 당신이 누군가를 배반 한다면, 당신은 또한 당신 자신을 배반하는 셈이다.(싱거)
- 당신이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루시우스 아니에우스 세네카 - 로마 철학자 : BC4 - AD65)
- 대도시에서는 우정이 뿔뿔이 흩어진다. 이웃이라는 가까운 교제는 찾아 볼 수 없다.(프란시스 베이컨 - 영국 정치가:1561 ~ 1626)
- 대부분의 사람들이 커다란 야망으로 시달리지만 않는다면 작은 일에 성공하련만.(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 미국 시인 : 1807-1882)
- 대자연은 인간이 사는 거리와 멀리 떨어져 자연만이 혼자 있을 때 가장 번 영한다.(솔로)
- 대장부란, 인이라는 천하의 넓은 집에 살고, 예라는 천하의 바른 위치에 서서, 의리라는 천하의 큰 도를 행하는 것이다.( )
- 대지는 인간이 살아가기 위한 寶庫(보고)다.(토마스 제퍼슨 - 미국대통령:1743~1826)
- 대학은 직업을 위한 훈련학교로 되어가고 있다. 그것은 교양따위에는 전혀 무관심한 전권주의자들이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버트런트 아서 윌리엄 러셀 - 영국 철학자 : 1872-1970)
- 대화는 학생들의 실험실이요,작업장이다.(에머슨)
- 대화시의 신중은 웅변보다 더 중요하다.(그라시안)
- 덕(德)은 중용(中庸)을 지키는데 있다.(아리스토텔레스 - Aristoteles)
- 덕이 없는 아름다움은 향기 없는 꽃이다.(프랑스 격언)
- 덕행은 스스로를 정당화하면 가치가 떨어진다.(볼테르 - 프랑스의 사상가 : Voltaire)
- 도가 지나친 겸손은 허영심이다.(폰 코체뷰에)
- 도박을 즐기는 모든 인간은, 불확실한 것을 얻기 위해서 확실한 것을 걸고 내기를 한다.(파스칼)
- 도중에서 던져버린 일, 손을 대지 않고 방치해 둔 일은 이윽고 산처럼 쌓인 일이 되어 사람을 괴롭힌다.(베메르길리우스 - 로마의 시인 : BC 70-19)
- 독립은 선전만으로 될 수 없고 허장성세(虛張聲勢) 만으로 될 수 없다. 독립의 가장 근본적 요소는 각성한 민중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민중의 교양에 총력을 집중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2천만민중이 총궐기하여 독립을 부르짖게 되면 한국의 독립은 반드시 성취될 것이다.(서재필 - 개화기 정치가-독립운동가 : 1864-1951)
- 독립이 자유롭게 사는 조건이라면 여자는 결혼해서는 안된다.(자멘 그리어)
- 독창성의 장점은 참신이 아니라, 성실이다. 믿는 사람은 독창적인 인간이다.(토머스 칼라일 - 영국비평가,역사가:1795~1881)
- 돈으로 살 수 있는 행복이라 불리는 상품은 없다.(헨리 벤 다이크)
- 돈은 진정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모든 건전하고 성공적인 개인과 국가의 도덕은 이 사실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조지 버나드 쇼 - George Bernard Shaw)
- 돈은 최선의 종이요 최악의 주인이다.(프란시스 베이컨 - 영국 철학자 : 1561~1626)
- 돈이란 훌륭한 하인이기도 하지만, 나쁜 주인이기도 하다.(프랭클린)
- 돈이 많아지면 곧 미덕은 감소된다.(베베르)
- 돈이 있어도 이상이 없는 사람은 몰락의 길을 밟는다.(도스도예프스키)
- 동정은 최고의 모욕이다.(프리드리히 빌헤름 니체 - 독일 철학자:1844~1900)
- 두려운 것은 죽음이나 고난이 아니라 고난과 죽음에 대한 공포이다.( )
- 두 사람의 개성의 만남은 두가지 화확물질의 접촉과 같다, 반응이 있으면 둘 다 변화한다.(융)
- 두 사람의 머리는 한 사람의 머리보다 낫다.(헤이우드)
- 두 여인을 화합시키기 보다는 유럽 전체를 화합시키는 편이 쉽다.(루이 14세)
- 때가 오면 모든 것이 분명해진다. 시간은 진리의 아버지이다.(타블레)
- 또 다시 역사를 말살하고 조상을 모욕하는 어리석은 후예가 되지 않기 위하여, 자기의 무능과 태만과 비겁으로 말미암아 자손 만대에 누를 끼치는 못난 조상이 되지 않기 위하여, 우리는 이 역사적 사명을 깊이 통찰하고 지성일관 그 완수에 매진해야 할 줄로 안다.(장 준하)
- 로마에서 신문의 검열이 있었다고 하면 우리는 오늘날 호라티우스나 키케로의 철학적 산문을 갖지 못했을 것이다.(볼테르 - 프랑스 사상가:1694~1778)
- 마냥 슬픔에 잠긴다는 것은 위험하다. 용기를 빼앗아 갈 뿐 아니라 회복하려는 의욕마저 잃게 하기 때문이다.(앙리 프레데리크 아미엘 - 스위스 철학자)
-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쳐라. 그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않으리라.(성경)
- 마음보다 더 잔인한 무기는 없다.(장자)
- 마음에 고민이 있는 자의 하루는 낱낱이 어려운 일뿐인 것이다.(구약성서)
- 마음을 비우면 건강해지고 정력이 넘친다.(노만 필 박사[미국의 목사]의 저서 [적극적인 사고방식] 에서)
- 마음의 고통은 육체적 고통보다 훨씬 크다.(사일러스)
-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성경)
- 마음이 어둡고 산란할 때엔 가다듬을 줄 알아야 하고, 마음이 긴장하고 딱딱할 때엔 놓아 버릴 줄 알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어두운 마음을 고칠지라도 흔들리는 마음이 다시 병들기 쉽다.(채근담)
- 마음이 어진 사람은 조그마한 집에 살아도 행복하다.(홍자성)
- 마음이 없으면 보고도 안 보이고 들어도 귀에 들리지 않는다.(중국고전)
- 마음이 재촉하고 이성이 허용하는데도 모험을 두려워하는 자는 겁쟁이요, 자기 의도에서 멀리 벗어나 모험하는 자는 노예이다.(하인리히 하이네 - Heinrich Heine)
- 만 가지 이치, 하나의 근원은 단번에 깨쳐지는 것이 아니므로 참마음, 진실된 본체는 애써 연구하는데 있다.(이황)
- 만나고, 알고, 사랑하고, 그리고 이별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공통된 슬픈 이 야기이다.(콜르리지)
- 만물의 근원은 물.(탈레스 - Thales)
- 만물의 근원은 불.(헤라클레이토스 - Herakleiros)
- 만물의 근원은 원자.(데모크리토스 - Demokritos)
- 만약 급히 서두르려면 돌아 가는 길로 가라.(영국속담)
- 만약 자기의 의견을 들어주는 합법수단이 거절되었을 때에는 국민은 폭력으로 호소할 권리가 있다.(앙드레 모루아 - 프랑스 작가 : 1885-1967)
- 만약 제군이 노예의 목에다 쇠사슬을 감는다면, 그 쇠사슬의 한 끝은 제군의 목에 얽혀 붙을 것이다.(에머슨)
- 만약 제군이 돈의 가치를 알고 싶으면 나가서 얼마간의 돈을 빌려 보라.(프랭클린)
- 만약 좋은 펜과 좋은 잉크와 좋은 종이가 있다면 문제없이 걸작을 쓸 것 같은 기분이 드는 날이다.(앙드레 폴 기욤 지드 - 프랑스 소설가 : 1869-1951)
- 만약 평화가 명예로써 유지되지 못한다면, 그런 평화는 아무런 가치도 없다.(러셀)
- 만일 자유 사회가 가난한 다수를 도울수 없다면 부유한 소수도 구원할 수 없다.(존 피츠제럴드 케네디 - John Fitzgerald Kennedy)
- 많은 불행은 난처한 일과 말하지 않은 채로 남겨진 일 때문에 생겼다.(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 - 러시아 작가)
- 많은 벗을 가진 사람은 한 사람의 진실한 벗을 가질 수 없다.(아리스토텔레스)
- 많은 사람이 충고를 받지만, 오직 현명한 자만이 충고의 덕을 본다.(푸블릴리우스 시루스)
- 많은 사물중에서 가운데가 제일이다. 내 위치도 가운데가 되게 하라.(포킬리데스)
- 많은 친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한 사람의 친구도 없다.(W 글라임)
- 많이 가진 사람은 더 많은 것을 손에 넣는다. 조금밖에 갖지 못한 사람은 그것마저 빼앗긴다.(하인리히 하이네 - 독일시인:1797~1856)
- 말도 행동이고 행동도 말의 일종이다.(에머슨)
- 말로하는 사랑은 쉽게 외면할 수 있으나 행동으로 보여주는 사랑은 저항할 수가 없다.(무니햄)
- 말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잡초로 가득 찬 정원과 같다.(하우얼)
- 말 수가 적고 친절한 것은 여성의 가장 좋은 장식이다.(톨스토이)
- 말은 행동의 거울이다.(솔론)
- 말이 입힌 상처는 칼이 입힌 상처보다 깊다.(모로코 속담)
- 말하는 것은 지식의 영역이고 듣는 것은 지혜의 특권이다.(올리버 웬들 홈스 - Oliver Wendell Holmes, Jr.)
- 말하자마자 행동하는 사람, 그것이 가치있는 사람이다.(엔니웃스)
- 말 한 마디가 세계를 지배한다.(쿠크)
- 맹세는 말에 지나지 않고 말은 바람에 지나지 않는다.(버틀러)
- 머리 위에는 별이 반짝이는 하늘, 내 마음에는 도덕률.(칸트 - I. Kant)
- 먹는 것은 자기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함이요, 입는 것은 남을 즐겁게 하기 위함이다.(벤저민 프랭클린 - 미국 정치가 : 1706-1790)
- 먼 곳으로 항해하는 배가 풍파를 만나지 않고 조용히만 갈 수는 없다. 풍파는 언제나 전진하는 자의 벗이다.(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 독일 철학자)
- 명성은 젊은이에게 광채를 주고, 노인에게는 위엄을 가져다 준다.(랠프 월도 에머슨 - 미국 시인:1803~1882)
- 명성을 얻은 예술가는 그 때문에 괴로워한다. 따라서 그들의 처녀작이 때로는 최고다.(루트비히 판 베토벤 - 독일 작곡가:1770~1827)
- 모두들 다 이유가 있다. 그러나 일체가 이유가 없어도 자기 고집 때문에 자 살하는 것은 나뿐이다.(도스토예프스키)
- 모든 개량과 진보의 근본은 근로이다.(카네기)
- 모든 개성에는 제각기 아름다움이 있다.(영국 사상가 에머슨)
- 모든 국가의 기초는 그 나라 젊은이들의 교육이다.(디오게네스)
- 모든 기술 중에서 제일이며 가장 존경을 받는 것은 농업이다.(장 자크 루소 - 프랑스 사상가 : 1712-1778)
- 모든 날 중 가장 완전히 잃어버린 날은 웃지 않는 날이다.(샹포르)
- 모든 사람에 대해서 친구인 사람은 누구에 대해서도 친구가 아닌 것이다.(이 언)
- 모든 사람은 자기가 진리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할 권리가 있으며, 또 그 진리를 위해 자신을 불태울 권리를 가지고 있다.(새뮤얼 존슨 - Samuel Johnson)
- 모든 사람을 칭찬하는 사람은 그 누구도 찬양하지 않는 거나 마찬가지이다.(사무엘 존슨)
- 모든 사람의 행복은 다른 사람의 불행위에 세워진다.(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 - 러시아 작가 : 1818-1883)
- 모든 양서를 읽는다는 것은 지난 몇세기 동안에 걸친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것과 같다.(데카르트 - 프랑스 철학자,수학자:1596 ~ 1650)
- 모든 위대한 사업에도 최초에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했던 것들입니다.(카알라일)
- 모든 위대한 진리는 처음에는 모독의 말로 출발한다.(조지 버나드 쇼 - 영국 작가 : 1856-1950)
- 모든 일은 계획으로 시작하고, 노력으로 성취되며, 오만으로 망친다.(관자)
- 모든 일은 어려운 고비를 넘겨야 쉬워진다.(풀러)
- 모든 일을 용서받는 청년기는 아무것도 스스로 용서치 않으며, 스스로 모든 일을 용서하는 노년기는 아무것도 용서 받지 못한다.(조지 버나드 쇼 - George Bernard Shaw)
- 모든 자기학대의 감정은 체념이 부족한 까닭이다. 자기학대의 감정은 자기를 다칠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남을 다치게 한다.(버트런드 아서 윌리엄 러셀 - 영국 철학자)
- 모든 죄악의 기본은 조바심과 게으름이다.(카프카)
- 모든 지식중에서 결혼에 관한 지식이 가장 늦어지고 있다.(발자크)
- 모든 행복한 가족들은 서로 서로 닮은 데가 많다. 그러나 모든 불행한 가족은 그 자신의 독특한 방법으로 불행하다.(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 러시아 작가:1828 ~ 1910)
- 모든 혁명은 우선은 한 사람의 인간이 생각해 낸 하나의 사상에 지니지 않 았던 것이다.(에머슨)
- 모략, 중상만큼 빠른 것이 없고, 쉽게 발설되는 것도 없고, 빨리 받아들여지는 것도 없고, 널리 퍼지는 것도 없다.(마르쿠스 톨리우스 키케로 - 로마 정치가 : BC 106-43)
- 모방에 의해서 위대하게 된 사람은 아직 한 사람도 없었다.(사무엘 죤슨)
- 모범은 모든 사람이 읽을 수 있는 교훈이다.(웨스트)
- 모범은 훈화보다 유효하다.(영국속담)
- 모욕은 잊어버리고, 친절은 결코 잊지 말아라.(공자)
- 모자란다는 여백, 그 여백이 오히려 기쁨의 샘이 된다.(파스칼)
- 목적 없는 생활은 맛이 없고, 목적 있는 생활은 번거롭다.(헷세)
- 목적 없이 존재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보들레르)
- 목표를 보는 자는 장애물을 겁내지 않는다.(한나 모어)
- 못난이의 얼굴을 보고 싶으면 먼저 자신의 얼굴을 거울에 비추어 볼 것.(라블레)
-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가벼운 시를 즐길 수 없다.(베이커)
- 무관심 때문에 사람은 실제로 죽기전에 죽어버린다.(위젤)
- 무례함이란 약한 인간이 강한 인간을 모방할 때 나타난다.(엘리 호퍼)
- 무수한 사람들 가운데는 나와 뜻을 같이할 사람이 한둘은 있을 것이다. 그것으로 충분하다. 바깥 대기를 호흡하는데 들창문은 하나만으로 족하다.(로맹 롤랑 - 프랑스 작가:1866~1944)
- 무실(務實)·역행(力行)하고 충의(忠義)·용감(勇敢)하라.(도산 안창호 - 安昌浩)
- 무슨 일이고 참을 수 있는 사람은 무슨 일이고 실행할 수 있다.(보르나르그)
- 무슨 일이든지 한 가지 일에 능통하라.(경행록)
- 무엇보다도 먼저 더 소중한 점은 인생에 대한 척도가 경건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지식의 향상과 아울러 항상 경건한 마음을 가지지 않으면 안된다.(앨프리드 테니슨 - 영국 시인)
- 무엇인가를 이루려고 하는 마음이 없다면 세상 어디를 가나 두각을 나타낼 수가 없다.( )
- 무지의 진정한 특징은, 허영과 자만과 교만이다.(새뮤얼 버틀러 - 영국 작가:1835~1902)
- 무지함을 두려워 말라. 거짓 지식을 두려워하라.(파스칼)
- 무한한 가능성을 잉태한 미래에의 관념이, 미래 그 자체보다도 중요한 것으로서, 소유보다도 희망에, 현실보다도 꿈에 한층 더 많은 매력이 발견된다.(앙리 루이 베르그송 - Henri Louis Bergson)
- 문명은 그 자신이 배설하는 오물로 더럽혀 있다.(W R 잉)
- 문명인은 마차를 발명한 덕택으로 다리가 못쓰게 되었다.(에머슨)
- 문제를 바르게 파악하면 절반은 해결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케터링)
- 문학과 저널리즘의 차이는 저널리즘이 읽어서 재미없는 것이며, 문학이 읽히지 않는 점이다.(오스카 핑걸 오플레어티윌스 와일드 - 영국 작가 : 1854~1900)
- 문학의 목적은 인생의 목적과 마찬가지로 不定(부정)이다.(폴 발레리 - 프랑스 시인 : 1871-1945)
- 문학이나 예술면에서 실패한 사람이 평론가이다.(벤자민 디즈레일리 - 영국 정치가:1804~1881)
- 문화는 그 자체의 분석을 시작하기 이전에 만개한다.(앨프리드 노스 화이트헤드 - Alfred North Whitehead)
- 문화를 역행시킬 수는 없다. 이 세계에 청년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고집센 데가 있지만 주어진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것이다.(헬렌 애덤스 켈러 - 미국 사회사업가:1880~1968)
- 물고기를 주어라. 한 끼를 먹을 것이다.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어라. 평생을 먹을 것이다. (한마리의 생선을 주면 한끼의 식량이 되지만, 고기잡는 법을 가르치면 평생의 식량이 된다.)(유태경전인 - 탈무드) - [ 상세 설명 ]
- 미(美)는 내부의 생명으로부터 나오는 빛이다.(켈러)
- 미(美)는 자연의 동전, 모아 두어서는 안되며 유통되어야 한다. 그것의 좋은 점은 서로 나누어 갖는 기쁨이다.(존 밀턴 - 영국 시인 : 1608-1674)
-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긴다.(성경)
- 미소, 악수, 혹은 호의로운 눈총 등 무엇인가를 남에게 동냥할 필요가 없는 인간은 없다.(댈버그)
- 미지를 향해 출발하는 사람은 누구나 외로운 모험에 만족해야 한다.(지드)
- 민주주의는 결코 최종적 성취는 아니다. 그것은 지칠줄 모르는 노력, 계속적인 희생, 그리고 의지에의 소명이요, 필요하면 그것의 방어를 위해 죽으라는 명령이다.(존 피츠제럴드 케네디 - 미국 대통령:1917~1963)
- 민주주의는 정지된 것이 아니라 영원히 계속되는 행진이다.(루즈벨트)
- 민주주의의 모든 질병은 더 많은 민주주의에 의해서 치료될 수 있다.(알프레드 스미스)
- 민중만큼 정해지지 않은 것은 없고, 여론만큼 애매한 것은 없고, 선거인 전체 의견만큼 허위적인 없다.(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 - Marcus Tullius Cicero)
- 바다의 물이 마르면 나중에는 밑이 보인다. 그러나 사람은 죽어도 마음은 알지 못한다.(명심보감)
- 바보는 방황하고, 현명한 사람은 여행을 떠난다.(풀러)
- 바커스가 불을 부채질할 때에는 비너스는 화롯가에 앉아 있다.(이 언)
- 바커스는 포세이돈보다 더 많이 쓸데없이 인간을 익사시켰다.(개리벌지)
- 바탕이 성실한 사람은 항상 편안하고 이익을 보지만 방탕하고 사나운 자는 언제나 위태롭고 해를 입는다.(荀子 - 중국사상가 : BC298-238)
- 바쁜 꿀벌은 슬퍼할 겨를이 없다.(블레이크)
- 바쁜 사람은 눈물을 흘릴 시간이 없다.(바이런)
- 바쁠 때 자기 성품을 어지럽히지 않으려면 모름지기 한가할 때에 심신을 맑게 닦아야 하고, 죽을 때 마음이 흔들리지 않으려면 모름지기 살아 있을 때에 만물의 진상을 간파해야 한다.(홍자성)
- 반드시 진리가 구체화할 필요는 없다. 진리가 우리의 정신속에 깃들이고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그리하여 종소리처럼 힘세고 자비롭게 공기속에 울리기만 하면 충분하다.(요한 볼프강 폰 궤테)
- 받아도 되고 받지 않아도 될 때 받는 것은 청렴을 손상시키고 주어도 되고 주지 않아도 될 때 주는 것은 은혜를 손상시키며 죽어도 되고 죽지 않아도 될 때 죽는 것은 용기를 손상시키는 것이다.(맹자 - 중국의선비:BC373 ?~289 ?)
- 방황과 변화를 사랑한다는 것은 살아 있다는 증거이다.(바그너)
- 배가 고파서는 누구나가 애국자가 될 수 없다.(W C 브란)
- 배우라,비교하라,사실을 수입하라.(파플로프)
- 배우려는 욕구가 많은 곳에서는 필연적으로 많은 논의와 많은 저술, 많은 의견이 있을 것이다. 착한 사람들의 의견은 형성중에 있는 지식에 불과한 것이다.(존 밀턴 - 영국 시인:1608~1674)
- 배운 사람은 항상 자기 속에 재산이 있다.(필래드라스)
- 백년을 살 것처럼 일하고 내일 죽을 것처럼 기도하라.(플랭클린)
- 백발이란 나이를 먹었다는 표시이지 지혜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
- 버들가지는 약하나 다른 재목을 묶는다.(하버트)
- 법은 도덕의 최소한.(옐리네크 - Jellinek)
- 벼슬 자리 없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벼슬에 올라 설 수 있을 만한 자기의 학식이나 능력에 대해 걱정하라. 또 남이 나를 몰라주는 것을 걱정 말고, 남들에게 알려질 만한 일을 하려고 애써라.(논어 이인편)
- 변경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나쁜 계획이다.(푸볼릴리우스 시루스)
- 별을 따려고 손을 뻗는 사람은 자기 발밑의 꽃을 잊어버린다.(제레미 벤담 - 영국 정치가 : 1748-1832)
- 보다 많은 것을 갖기보다는 적게 바라는 것을 선택하라.(토머스 켄피스)
- 보통 인간은 기회만 있으면 나쁜 짓을 하려고 든다.(아리스토텔레스)
- 본능적인 충동이 있었던 곳에는 자아가 있을 것이다.(지크문트 프로이트 - 오스트리아 정신분석학자)
- 봄이 무엇인지는 겨울이 되어 비로소 알 수 있다. 가장 뛰어난 5월의 노래는 爐邊(노변)에서 만들어 진다. 자유에 대한 사랑은 감옥의 꽃이다. 감옥에 있음으로써 비로소 자유의 가치를 안다.(하인리히 하이네 - 독일 시인 : 1797-1856)
- 부귀를 누리는 사람들 주변에는 남들도 모여들고, 빈궁한 사람 곁에는 친척들도 거들떠 보지 않는다.(문선)
- 부는 해수 같아서 많이 마실 수록 목이 마르다.(쇼펜하워)
- 부당한 이득을 얻지말라, 그것은 손해와 같은 것이다.(헤시오도스)
- 부드러운 흙으로 만들어진 남자를 기쁘게 하는 편이 딱딱한 뼈로 만들어진 여자를 기쁘게 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유태 격언)
- 부를 멸시하는 사람은 매우 많다. 그러나 부를 나누어줄 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프랑수아 드 라 로슈푸코 - Francois Ⅵ, duc de La Rochefoucauld)
- 부모를 왕위에 나아가게 한다해도 그 은혜는 다 갚지 못한다.(석가모니 - 인도 불교 창시자:BC565~485)
- 부유함이 문명을 낳지는 못하나, 문명은 부유함을 낳는다.(비처)
- 부자가 되는 가장 가까운 길은 부를 경영하는데 있다.(루시우스 아나에우스 세네카 - Lucius Annaeus Seneca)
- 부지런한 바보만큼 이웃을 괴롭히는 자는 없다.(H. 가이야)
- 부패한 사회에는 많은 법률이 있다.(사무엘 죤슨)
- 분노는 바보들의 가슴 속에서만 살아간다.(아인슈타인)
- 분별없고 능력도 없고, 또 사려도 없는 자에게는 등산만큼 위험한 것은 없 다.(C E 마슈즈)
- 불가능은 소심한 자의 환상이요, 비겁한 사람의 도피처이다.(나폴레옹)
- 불멸의 희망이 없이는 아무도 조국을 위해 스스로 목숨을 바치지 않았을 것이다.(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 - 로마 정치가 : BC 106-43)
- 불행은 진정한 친구가 아닌 자를 가려준다.(아리스토텔레스)
- 불행이란 거의 언제나 인생에 대한 그릇된 해석의 표적이다.(몬테르랑)
- 비교는 친구를 적으로 만든다.(필레몬)
- 비난은 사람이 유명하게 되었을때 대중에게 바치는 세금이다.(조너선 스위프트 - 영국 시인 : 1667-1745)
- 비록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 나무를 심겠다.(스피노자)
- 비폭력이란 강력하고 정당한 무기로서 상처없이 잘라내며 그것을 휘두르는 사람을 고상하게 만들어 준다. 비폭력은 치료의 검이다.(마틴 루터 킹 - 미국 흑인지도자:1929 ~ 1968)
- 빈부강약을 막론하고 일하지 않는자를 배척하라.(루소)
- 빈곤은 부정을 가르친다.(세네카)
- 빈곤은 재앙이 아니라 불편이다.(플로리오)
- 빈궁이란 가난하다고 느끼는 것에 있는 것이다.(에머슨)
- 뿌리가 튼튼해야 열매가 많다.(용비어천가)
- 사건을 일으켜서는 안된다. 그것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오토 폰 비스마르크)
- 사계절은 각각 계절이 오면 언제나 우리에게는 가장 좋다.(솔로)
- 사고는 수염과 같은것이다. 성장하기 전에는 나오지 않는다.(볼테르 - 프랑스 사상가 :1694~1778)
- 사나이 뜻을 세워 집을 나가면 공을 이루지 않고서는 살아서 돌아 오지 않으리.(매헌 윤봉길)
- 사나이의 애정은 자신이 육체적 만족을 취한 순간부터 급격히 떨어진다. 다른 여자라면 누구를 막론하고 그가 소유한 여인보다 많은 매력을 가진 듯이 생각되며 그는 변화를 추구한다. 그것과는 반대로 여인의 애정은 이 순간부터 증대한다.(쇼펜하워)
- 사람은 고생을 면할 수가 없다. 그러나 잊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디즈레일리)
- 사람은 결코 죽음을 생각해서는 안된다. 오직 삶을 생각하라. 이것이 참된 신앙이다.(벤자민 디즈레일리 - 영국 정치가:1804~1881)
- 사람은 나이를 먹는 것이 아니라 좋은 포도주처럼 익는 것이다.(필립스)
- 사람은 돈지갑이 가난해도, 정신적으로는 긍지를 가질 수 있다.(메이슨)
- 사람은 명예와 지위의 즐거움은 알면서도, 이름 없고 평범하게 지내는 참다운 즐거움은 알지 못한다.(채근담)
- 사람은 반드시 자기 자신을 아끼는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자기를 이겨낼 수 있고 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어야 만 비로소 자신을 완성할 수 있다.(王陽明 - 중국 유학자:1472~1528)
- 사람은 사랑하도록 물건은 사용되도록 만들어졌다.(호위)
- 사람은 삶이 두려워서 사회를 만들었고 죽은미 두려워서 종교를 만들었다.(스펜서 - H. Spencer)
- 사람은 성실할수록 자신감을 얻게 된다. 성실할수록 태도가 안정되어 간다. 성실할수록 정신을 자각하게 된다. 성실할 때에만 자기가 엄연히 이 세상에서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을 갖게 된다.(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 Aurelius Augustinus)
- 사람은 아니오를 자꾸 반복하도록 강제하는 어떤 것으로부터도 이탈해야 한다.(프리드리히 빌헴름 니체 - Friendrichdh Nietzsche)
- 사람은 여자로 태어나지 않는다. 여자로 자라는 것이다.(보봐르)
- 사람은 입이 하나이고 귀가 둘이다.(유태인의 탈무드) - 심동은 (durimlover@hanmail.net) 님 문의. - [ 상세설명 ]
- 사람은 자기의 탓이 아닌 외부에서 일어난 죄악이나 잘못에 대해서는 크게 분개하면서도 자기의 책임하에 있는 자기 자신이 저지른 죄악이나 잘못에 대해서는 분개하지도 않고 싸우려고도 하지 않는다.(블레즈 파스칼 - 프랑스수학자,사상가:1623~1662)
- 사람은 자기 일보다 남의 일을 더 잘 알고 더 잘 판단한다.(테린티우스)
- 사람은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법률상 자유 및 평등이다.(인권선언)
- 사람을 낚아 올리는 악마는 여러가지 맛있는 미끼를 보인다.(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의 문호:1749~1832)
-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 쾌락, 그리고 불평을 보라.(탈무드)
- 사람의 가치는 타인과의 관계로서만 측정될 수 있다.(니체)
- 사람의 얼굴은 하나의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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