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대한민국 探訪

[스크랩] 불가사의 탑사 마이산

鶴山 徐 仁 2006. 5. 31. 13:35

 

▲ 위 치 :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 마이산은 전북 진안에 있다. 전주에서 40분 정도의 거리다. 마치 거대한 말의 귀를 세워 놓은 듯한 모습으로 인해 마이산이란 이름이 붙었다.

 

멀리서 보이는 독특한 형상 만큼이나 가까이서 살펴보는 모습도 신기하고 놀랍다. 마이산 여행에서 볼거리는 숫마이봉, 암마이봉이라 불리는 두 봉우리와 80여기의 탑이 오밀조밀하게 자리잡고 있는 탑사.탑사는 암 마이봉 언저리에 자리잡고 있는데, 80여기의 탑이 오밀조밀하게 자리잡고 있는게 신비롭기 그지없다. 이 탑은 이갑용 처사가 무려 30년에 걸려 만든 것으로 본래는 120여기가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80여기만 남아 있다.

이 불가사의에 더하여 마이산탑사에는 또하나의 신비가 있다. 바로 역고드름이다. 겨울에 정한수를 떠놓고 기도를 드리면 그릇에서 고드름이 뻗쳐 오른다.

 

탑사에서 위로 조금 더 올라가면 마치 커다란 코끼리 형상을 하고 있는 숫마이봉이 보이고 그 아래에 은수사가 있다. 은수사에서는 큰 북을 직접 쳐 볼 수 있다. 은수사에서 왼쪽에 있는 암마이봉에는 마치 사람의 발자국같은 큰 형상들이 보이는 데 자연침식현상으로 생긴것인데도 퍽이나 신기롭다. 은수사 왼쪽으로 암마이봉과 숫 마이봉 사이를 오르는 길이 있다. 10분 쯤가면 두 봉우리의 중간 정상이다.

정상에서 뒤로 난길을 따라 내려가면 바로 북부주차장. 정상에 올라보면 누구나가 느끼는 것 이 산의 모양보다도 산을 형성하고 있는 구조물에 대한 신기함이다. 마이산은 마치 어마어마한 량의 시멘트를 부어 만든 인공구조물 같다.

 

마이산를 돌아보고 내려오면서는 금당사로 가보면 된다. 지금은 작은 산사에 그치고 있지만 예전에는 상당히 큰 절이었단다. 이곳에 또하나의 한국 유일물이 있다. 바로 대웅전에 모셔져 있는 삼존불이다. 는 이 불상의 예술적인 가치나 미려한 조각은 접어 두더라도 그 소재 만큼은 잘 살펴 볼일이다. 불상자체가 천년이 넘은 하나의 커다란 통 은행나무이기 때문이다. 높이 230cm, 가로 165cm의 이 불상을 조각하려면 얼마나 큰 은행나무를 필요로 했을까? 이런 형태의 불상은 우리나라에 이곳 하나 뿐이라고 한다.

 

마이산 탑사아래로 500m 지점에 위치한 관광지가 있으니 이것이 탑영제 벗꽃길이다. 이곳엔 봄마다 저수지를 따라 벗꽃길이 펼쳐지는데, 본래 관광풍치 조성을 위해 축조 되었다. 이곳에도 전설이 전해지는데 이태조가 백일기도를 드린 후 영험을 받았다고 한다.

 

마이산에는 남부 주차장과 북부주차장이 있는데, 북부주차장이 진안쪽에 있고, 남부주차장은 마령쪽에 있다. 차를 가지고 갈 경우에는 진안에서 가깝다는 이유 때문에 흔히들 북부주차장쪽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그 보다는 남부주차장쪽으로 가는게 좋다. 탑사와 은수사가 모두 남부주차 장쪽에 있어서다.

 

 

운일암.반일암, 풍혈냉천, 백운동계곡, 월평계곡, 보흥사 5층 석탑, 화심온천

 

마이산모텔(063-432-4201), 에덴장여관(063-433-9125), 북부마이산 입구에 민박집 다수 있음

 

자가이용 :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이나 부산,대구등지에서 간다면 대전통영간 고속도로를 타고 장수나들목에서 나오는게 가장 편하다. 장수나들목에서 나와 바로 만나는 큰도로에서 장계방면으로 우회전한다음 장계읍내를 지나거나 우회도로를 따라 장계를 지나면 된다. 장계끝자락에서 무주/거창방향과 전주/진안방향으로 갈라지는데, 무조건 전주/진안 이정표만 따라 달리면 된다. 장계를 지나 작은 고개를 하나 넘으면 장수와 갈라지는 길이 나온다. 이곳에서도 전주.진안이정표를 따라 직진에 가까운 우회전을 하면 진안까지 한길로 이어진다. 장수나들목에서 20여분이면 마이산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대중교통 : 서울/대구/부산에서 진안까지 가는 고속버스가 있다. 진안에서는 마이산 남부주차장까지 운행하는 시내버스 가 하루 4회 있다. 택시를 타면 1만원 정도.

 

진안군청 문화관광과(063-430-2228)

 

※ 현지사정에 따라 정보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날마다 좋은 날 되세요^0^

출처 : 새벽 안개
글쓴이 : 무등산 원글보기
메모 :

'대한민국 探訪'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산지의 아침  (0) 2006.06.02
[스크랩] 전국 명산의 정상  (0) 2006.06.01
[스크랩] Re:대청호  (0) 2006.05.29
다시 찾은 우리의 보물, 국보1호 남대문에서...  (0) 2006.05.29
영덕 팔각산의 절경  (0) 2006.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