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航空 宇宙 관련

[스크랩] Hawk

鶴山 徐 仁 2006. 4. 21. 13:24

 

BAE 시스템즈사의 호크는 세계 12개국에 수출된 제트 고등 훈련기의 대표작으로 단좌형인 호크 200과 T-45 고스호크를 합하여 700대 이상이 제작되었다.
성공의 비결은 간단하고도 견고한 기체설계와 첫 등장 후 20여년간 꾸준히 개량형을 제작한 발전성에 있다. 호크(구명칭 HS 1182)는 곡예와 계기비행을 포함한 고등비행 훈련에서 전투 기술 훈련까지의 넓은 비행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971년 10월부터 개발되어 5대의 원형기를 제작한 후 양산 1호기는 1974년 8월 첫비행을 한 뒤 본격적인 인도는 1976년 11월에 시작되었다. 호크급 훈련기에는 경공격기 겸용을 위한 설계가 많은데 훈련기로서의 견실하고 합리적인 기체를 목표로 주익을 저익 배치로 하고 윤거를 최대한 넓혔다. 전투시의 생존성을 고려한다면 쌍발이 유리하나 단순한 구조를 위하여 재규어 공격기에 사용하는 아도어 엔진을 에프터버너 없이 단발로 장착하였다. 높이 차이가 큰 앞뒤 조종석, 스핀 대책으로 수직미익을 수평미익보다 앞쪽에 설치한 점 후방 동체의 커버를 열고 엔진을 아래로 직접 내릴 수 있는 교환성, 주익의 앞쪽 스파와 보조 스파의 사이에 메인 랜딩기어를 수납하도록 한점등은 기본에 충실한 우수한 설계구조이다.
기체구조는 6,000 비행시간 / 20년 사용을 설정하였고, 설계 하중은 +8G / -4G이다. 외부 탑재용 스테이션은 동체 중심선과 좌우 주익에 각 2군데씩 모두 5군데이며 동체 중심선에는 30mm기관포 팩을 장착한다. 호크는 계속된 개량으로 여러가지 형식이 존재한다.

*호크 T.1 : 영국공군용, 아도어 Mk 151-01(추력 2,360kg)엔진 장비. 주익 스테이션중 안쪽은 무장 전용으로 보조탱크 탑재를 할 수 없다. 176대 생산. 그중 88대는 바깥쪽 스테이션에 AIM-9 2발을 탑재하도록 한 T.1A로 개조되었다.
*호크 Mk 50 : Mk 851(추력 2,360kg) 엔진탑재. 총중량 30%. 탑재향 70%가 향상되었다. 하드 포인트는 5군데이나 안족에 보조탱크 탑재가 가능해졌다. 본격적인 수출용 모델로 핀란드(57), 인도네시아(20), 케냐(12)에 수출되었다.
*호크 Mk 60 : Mk 861(추력 2,950kg) 엔진으로 파워 업한 모델. 총 줄량 17%, 탑재량 33%가 향상. 플랩은 4단계로 개량, 아부다비(20), 두바이(9), 쿠웨이트(12), 사우디아라비아(30), 한국(20), 스위스(20), 짐바브웨(13)에 수출되었다.
*호크 Mk 100 : Mk 871(추력 2,650kg) 엔진 탑재. 수동 조작 가능한 공중전 플랩 적용. 익단에 AAM 탑재 가능. 에비오닉스와 공격능력 강화. 오만(4), 아랍에미레이트(18), 아브다비(18), 인도네시아(8), 사우디 아라비아(20)에 수출되었다.

 

 

 

길이 11.94 m
9.42 m
높이 3.98 m
자체중량 4,400 kg
총중량 9,100 kg
최대속도 1,000 km / h
탑승인원 2
엔진 RR / Turbomeca Adour Mk 151 x 1
항속거리 2,519 km
제작(개발) BAE Systems

 

 

[출처 : aircraft.pe.kr ]

출처 : 혼자놀기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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