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방송공,참장공,평형공

鶴山 徐 仁 2006. 2. 13. 02:31
방송공,참장공,평형공
 
 
방송공(放松功)


방송공(放松功)이란 몸과 마음의 긴장을 푸는 수련입니다. 수련을 할 때는 먼저 긴장을 충분히 풀어야 기감(氣感)이 높고 효과적으로 운기(運氣)를 할 수 있습니다.

쉽게 할 수 있는 방송공은 관절이완운동으로, 이완 효과도 뛰어납니다. 목, 손목, 어깨, 발목, 무릎, 허리 등 주요 관절을 크게 좌우로 돌려주면 됩니다.
주요 관절의 원운동은 12경맥(經脈)과 기경팔맥(奇經八脈)에 자극을 주어 기혈이 잘 돌고 근골(筋骨)이 부드러워집니다.

 
 


 
 
방송공은 몸을 움직이지 않고 마음으로 해도 됩니다. 이 방송공은 정공(靜功)을 하기 전에 하면 좋습니다. 자리에 앉아 두 눈을 감고 몸이 완전히 방송된다는 의념으로 위에서 아래로 서서히 내려오며 몸 각 부위를 차례대로 이완시켜 나갑니다.

먼저 천문(天門)에서 머리로 내려오며 의념으로 긴장이 풀린다는 상상을 합니다. 이마, 눈, 코, 입, 턱으로 내려가며 긴장을 풉니다. 다시 목에서 가슴으로 와 긴장을 푼 후 배로 내려가며 의념으로 계속 방송을 합니다. 그리고 양어깨의 긴장을 풀며 두 팔로 내려와 팔꿈치, 팔, 손목, 손가락으로 내려오며 방송을 합니다.

다시 엉덩이, 골반 그리고 두 무릎으로 내려오며 방송을 한 후 다리, 발목, 발가락으로 내려가며 긴장을 풉니다. 그리고 의념으로 지문(地門)을 통해 긴장을 몸밖으로 완전히 배출하면 됩니다.

 
 


 
 
참장공(站椿功)

참장공(站椿功)은 특정한 자세로 오래 서있는 수련법입니다. 참장공은 '기공의 백미(白眉)'라 일컬을 만큼 중요한 수련법으로, 이 하나만으로 자연치유력이 높아져 만병이 예방 · 치유되며,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습니다.

참장공은 뼈를 강화시켜주는 뼈 운동으로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등 질병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체를 강화시켜 주므로 체력이 크게 향상되며, 정력 증진과 회춘(回春)의 효과도 큽니다. 또한 전신의 경맥(經脈)을 열고 기혈(氣血) 순환을 촉진시켜 주므로 오장육부(五臟六腑)의 제 질병이 스스로 치유됩니다.

참장공은 짧은 시간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불과 1,2분만에 단전(丹田)의 기능이 복원되어 자동으로 단전호흡(丹田呼吸)을 하게 됩니다. 거리에서나 일터에서 틈틈이 약식(略式)으로 참장공을 해도 효과가 크며, 이것만으로 각종 성인병을 예방 치유할 수 있습니다.

참장공에는 마보식(馬步式), 허보식(虛步式), 등산식(登山式), 궁보식(弓步式), 부보식, 금계독립식(金鷄獨立式) 등이 있습니다. 손은 자세에 따라 기본수, 상하수, 좌우수와 전후수, 자유수 등이 있으며, 기의 흐름에 따라 손동작을 다양하게 바꾸어 수련할 수 있습니다.

 


 
 


평형공(平衡功)


평형공(平衡功)은 도가(道家)의 대종인 전진도(全眞道)의 가장 중요한 공법(功法)으로, 고대에 하(夏)왕조를 세운 우(禹)임금이 창안하였습니다.

우(禹)는 치수(治水) 사업 중에 양자강 기슭의 산(山)을 지나다가 산새가 자신의 몸에 비해 몇 배나 큰 돌을 움직이는 광경을 목격하고는 문득 천기(天氣)를 깨달았다고 합니다. 후일 그는 이를 바탕으로 호랑이, 표범, 독수리, 학 등 여러 동물의 동작을 연구하여 평형공을 만들었습니다.

이 수련은 나무나 동물, 인간, 그 밖의 자연물(산, 강, 바다)과 천체(해, 달, 별)를 상대로 기(氣)를 교류하는 수련입니다. 수련자는 이 수련을 통해 성명(性命; 몸과 마음)과 음양(陰陽), 내기(內氣)의 평형(平衡)이 이루어지므로 평형공이라고 합니다.

후대에도 제갈공명(諸葛孔明), 장량(張良)등 많은 인물이 평형공을 수련했습니다. 그 후 평형공은 당(唐)대에 이르러 여동빈(呂洞賓)에 의해 다시 체계화되었습니다.

평형공의 중요 수련법으로는 쌍추장(雙推掌), 쌍추맥, 단벽장, 횡향절할, 종향절할 등이 있습니다.

'Free Opin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공,수면공,생활기공  (0) 2006.02.13
동공,정공,안마공  (0) 2006.02.13
수련 시작과 마무리  (0) 2006.02.13
수련체계  (0) 2006.02.13
인체 내경도(內景圖)  (0) 2006.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