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보공,수면공,생활기공

鶴山 徐 仁 2006. 2. 13. 02:38
보공,수면공,생활기공
 
 
보공(步功)


보공은 걸어가면서 하는 수련법입니다. 걷거나 뛰어가면서 보공을 하면 심폐기능이 강화되고, 모공(毛孔)이 열려 많은 기를 모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공으로는 각 무술기공에서 하는 여러 가지 보공이 있으며, 특히 여동빈(呂洞賓) 조사가 체계화한 자연환기법이 유명합니다.

 

수면공(睡眠功)

수면공은 자리에 누워서 하는 수련법으로 '와공(臥功)'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수면공은 영감과 직관력을 길러주며 여러 질병의 치유효과가 있습니다. 잠을 잘 때나 피로할 때, 혹은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수련하면 좋습니다. 저명한 수면공으로는 전진도에서 전해오는 수면공 9식이 있습니다.

 

 

생활기공


우리는 어떠한 장소에서 무슨 일을 하든 일과 기공, 생활과 기공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일터에서 기공을 활용하면 일의 능률을 크게 높이게 됩니다.
가령, 누구나 바로 선 자세로 오래 있으면 요통과 하체 질환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무릎을 약간 굽혀서 참장공 자세를 취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자세로 서 있으면 허리 통증이 사라지고 하체 · 허리가 단련되며, 저절로 단전에 기가 모이므로 건강이 크게 증진됩니다. 이는 교사나 판매원 등 서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건강정보입니다.

걸어 갈 때는 보공을 합니다. 앉아서 일을 할 때는 정공 자세로 일을 하고, 도중에 손이나 어깨, 목 등이 아플 때는 방송공을 하거나 동공을 하면 좋습니다. 눈이 피로할 때는 눈 안마로 피로를 풀도록 합니다. 그리고 틈틈이 얼굴과 요혈의 안마와 지압을 합니다. 잠자리에 들면 언제나 수면공을 하도록 합니다.

 
 



 

'Free Opin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예술  (0) 2006.02.13
기공학  (0) 2006.02.13
동공,정공,안마공  (0) 2006.02.13
방송공,참장공,평형공  (0) 2006.02.13
수련 시작과 마무리  (0) 2006.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