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신을 벗으라(수 5:13-15)

鶴山 徐 仁 2019. 6. 15. 10:09
CTS기독교TV
CTS Social Network
새벽종소리 - 365일 하나님과 행복한 삶의 동행!
새벽종소리는 매일 새벽마다 다양한 테마의 큐티를 성도님의 메일함에 매일 새벽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CTS 새벽종소리와 함께 매일 경건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06월 15일 (토)
말씀 큐티더 보기
성경 본문 신을 벗으라(수 5:13-15)

13.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마주 서 있는지라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그에게 묻되 너는 우리를 위하느냐 우리의 적들을 위하느냐 하니

14. 그가 이르되 아니라 나는 여호와의 군대 대장으로 지금 왔느니라 하는지라 여호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절하고 그에게 이르되 내 주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이까

15.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하니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본문 해석

<...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15절).

이는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라는 천사가 여호수아에게 명령한 말인데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했다고 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도 호렙산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출 3:5)고 하셨습니다. 

<신을 벗으라>는 것은 일상의 때 묻은 신을 벗고 구별된 삶을 살라는 뜻입니다. 

모세의 경우 파란만장했던 세상살이를 모두 청산하고 이제는 하나님의 소명을 받아들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키고 가나안으로 인도하라는 것입니다. 

 

본문의 여호수아도 마찬가집니다. 

40년간의 험악한 광야생활을 마감하고 요단을 건너 가나안 땅에 첫 발을 내디딘 만큼 이제는 지난 삶의 때가 묻은 신을 벗으라는 것입니다. 

거친 광야 여정의 먼지 묻은 신을 벗고 하나님이 허락하신 거룩한 땅 이 가나안 복지에서 새 출발하라는 말씀입니다. 

 

성경의 <거룩>이란 히브리어로 <코데쉬>를 뜻하는데, 이 말은 원래 <거룩하다>는 형용사적 의미의 동사 <카다쉬>에서 왔고, 그 뜻은 <구별하다, 분리하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이 거룩하시다는 것은 하나님의 신적 속성이 피조물들의 속된 것과는 철저하게 구별되신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은 백성이 성도, 거룩한 백성인 이유도 세상나라 백성, 이방인들과는 그 정체성이 완전히 다른, 확연히 구별되는 사람들이어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광야생활을 마무리하고 가나안에 입성한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제 세상의 때 묻은 모든 신발을 벗고 선민에 걸맞는 새로운 삶, 거룩한 삶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옳고, 오늘 우리도 성도의 신분에 어울리는, 세속과는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옛 삶을 청산합시다. 그게 바로 우리의 발에서 신을 벗는 결단입니다. 

결단과 적용

-당신은 옛 삶의 때가 묻은 신을 벗으셨습니까?

-당신이 이해하는 <거룩>이란 개념에 대해 적어 보십시오.

-베드로전서 2:9 말씀을 옮겨 적고 <거룩>과 관련하여 그 의미를 묵상해 보십시오.

오늘의 기도

주님, 성경은 <하나님이 거룩하시니 너희도 거룩하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도, 오늘 여호수아에게도 <발에서 신을 벗으라>고 하셨습니다. 

부디 저희로 하여금 <거룩>의 참 뜻을 깨닫게 하사 세상과 구별된 삶을 통해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욕되게 하는 일이 없도록 단속해 주시옵소서.   교회도 거룩한 공동체임을 잊지 않게 하사 늘 <거룩한 산 제사>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구원의 공동체가 되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