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야구를 가장 잘 한다는 선수들만 모인다는 미국의 메이저리그에서 박찬호 선수는 10년 넘게 좋은 경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전성기 시절에는 그가 던지는 공 하나로 무려 삼백만원 이상을 번 셈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사람으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엄청난 액수입니다.
그런데 박 선수가 성공한 비결은 가운데 하나가 바로 ‘긍정의 힘’이라고 합니다. 박 선수는 공은 매우 빠른데 제구가 안 되는 약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포기하지 않고 늘 이미지 훈련을 통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공을 던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날의 박찬호 선수가 있는 것입니다.
신앙인의 긍정의 힘은 곧 성령충만입니다. 그래야 항상 기뻐할 수 있습니다. 성령의 역사는 곧 치유하는 능력입니다.
자기 밖에 모르던 사람이 타인을 사랑하게 되고, 우울증에 시달리던 사람이 밝고 기쁘게 생활하게 되고, ‘한 성질’한다면서 툭하면 다투고 싸우던
‘까칠하던’사람이 평화롭고 온유한 사람이 됩니다. 이러한 변화를 ‘긍정의 힘’이라는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항상 기뻐하라”고 권면합니다. 이 말은 아무 때나 히죽히죽 웃으며 살라는 말이 아닙니다.
사람인 이상 어찌 슬프고 낙심되고 절망적인 상황이 없을까요? 그것은 우리의 생각과 의지와 관점이 전적으로 바뀌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이 긍정의 힘입니다. 항상 기뻐하는 것은 감정만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의지와 훈련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명령’입니다. 항상 기뻐하라는 말씀따라 명령대로 해봅시다. 그러면 인생이 바뀔 것입니다.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습관은 제2의 천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 사람의 습관을 보면 그 사람의 인격을 알 수 있습니다. 한번 형성된 습관은 좀처럼 고쳐지기 힘듭니다.
습관이란 일정한 행동양식이 반복되어 무의식 가운데 형성된 일종의‘패턴’입니다. 기도는 가장 좋은 습관입니다.
바로 이것이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의 본뜻입니다. 성경의 모든 위인들은 대체로 습관적으로 기도했습니다.
주님 역시 습관적으로 기도하셨습니다. 기도하는 습관을 들여 보세요. 당신의 인생이 근본적으로 바뀔 것입니다.
범사에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가 내뱉는 말에는 힘이 있습니다. 이것은 과학적으로 여러 차례 증명된 바입니다.
말에는 한 사람의 모든 것이 나옵니다. 생각, 의지, 성향 등등. 늘 부정적인 말만 하는 사람은 그 인생이 그렇게 됩니다.
죽고 싶네, 망하겠네, 안되겠어 등등. 그러나 늘 긍정적인 말만 하는 사람은 그 인생이 그렇게 됩니다.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등등.
미국이나 독일 같은 기독교 전통이 강한 나라에서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하는 말 가운데 하나가 “thank you” 혹은 “good”이다. 감사합니다,
좋습니다! 지금 당신이 늘 하는 말을 점검해보세요. 어떤 말을 가장 많이 하는지요? 범사에 감사해봅시다.
슬프든지 기쁘든지, 어렵든지 힘들든지. 늘 감사하는 말을 할 때 우리의 삶에 진정한 감사가 풍성해질 것입니다.
성령 충만한 자는 이렇게 항상 기뻐하고, 늘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사는 자입니다(빌4:13, 롬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