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신입사원 채용을 위해 면접시험에 가끔 면접관으로 가게 되면, 저는 항상 물어보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지원자의 꿈은 무엇인가'에 관한 것입니다. 청소년들의 진로지도를 할 때에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어떤 꿈을 갖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그런데 꿈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시원한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무척이나 실망한 기억이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친구들은 '꿈은 어릴 적에나 꾸는 것 아니냐, 비현실적인 것 아니냐, 꿈과 현실은 다르다' 는 등의 반응을 보입니다.
그나마 예전에는 꿈이 없다는 대답에서 요즘에는 건물주나 연예인 등과 같은 특정 직업을 대는 것만으로도 발전했다면 발전한 셈입니다.
저는 어느 시대나 어느 사회에서나 사람들에게 평생 추구하며 사는 꿈이 있어야 행복하고 건강한 세상이라고 믿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추구할 꿈이 없다면 안타깝지만 불행한 시대와 불행한 사회에서 살고 있다고 할 수 밖에 없겠지요.
꿈이 없다는 것은 꿈꾸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꿈을 꾸는 방법이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꿈은 누구나 꿀 수 있습니다. 꿈은 언제나 꿀 수 있습니다. 꿈은 마음대로 꿀 수 있습니다. 그러나 꿈을 꾸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잠을 자야 한다는 것입니다. 잠을 자는 노력이 있어야 비로소 꿈을 꿀 준비가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혹시 절구통이 뭔지 아세요? 요즘에는 기계를 사용하지만 곡식이나 각종 재료를 넣어 절구질을 하면 원하는 대로 빻거나 갈아주는 중요한 도구이지요.
행복한 꿈을 갖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이 절구통입니다. 행복한 꿈을 이루기 위한 비결 3가지 절.구.통.
절! 절실해야 꿈이 이루어집니다. 평소처럼 편안한 상태에서 이것 한번 해 볼까 하면 절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절박하고 절실한 그런 가운데 꿈이 이루어지는 것이지요.
구! 구체적이어야 꿈이 이루어집니다. '돈 많았으면 좋겠다.' 이런 꿈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내가 무엇때문에, 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구체적인 꿈이 있어야 이루어집니다.
통! 통달해야 꿈이 이루어집니다.
자신의 꿈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꼭 확인해 보세요.
간절하게 소망하고 있는지, 얼마나 구체적으로 바라고 있는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자기가 이루고자 하는 것에 통달해야만 꿈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꿈을 꾸기 위한 필수요건, 잠을 자고 있는지(확인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쌀도 밥을 잘 짓고 절구질을 하지 않으면 먹음직한 떡으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행복한 꿈을 만들어주는 절구통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