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역대 방산 수출 사상 최대 규모 계약 체결
- 훈련기겸 경공격기 T-50, 이라크와 11억불 이상 수출 계약 체결
- 아시아, 유럽, 남미에 이어 중동 시장 진출. 세계 군용기 시장 한류 가속
- 한국형전투기, 소형민수/무장헬기, 해상작전헬기 등 지속적 국산 항공기 개발을 통해 항공산업이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
□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역대 방산 수출 사상 최대 규모인 11억불 이상의 훈련기겸 경공격기 T-50 계약을 이라크와 체결하는 쾌거를 이뤘다.
‣ KAI는 12일 16시, 이라크 바그다드 현지(현지시간 10시)에서 하성용 KAI 사장과 이용걸 방위사업청장, 김형철 공군참모차장 등 우리측 대표단과 이라크 말리키 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산 훈련기겸 경공격기 T-50 24대 및 조종사 훈련에 대한 11억불 이상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한 항공기 운영에 필요한 후속 지원에 대한 계약도 예정되어 있어 이번 수출의 총 규모는 실질적으로 21억불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국내 방산수출 사상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KAI는 지난 2011년 4월 이라크 밀라키 총리 방한 시 T-50 계열 항공기를 소개하며 마케팅 활동에 착수하여 그해 7월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했다.
‣ 이후 영국 BAE사의 Hawk-128와 러시아 야코블레프(Yakovlev)사의 Yak-130, 체코 아에로(Aero)사의 L-159 등 항공선진국의 기종들과 치열한 경합을 벌여 왔다. 지난해 10월에는 일부 외신들이 이라크가 체코의 L-159를 도입 결정했다고 보도하면서 T-50 이라크 수출이 무산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기도 했으나 현 정부 출범 후, 박근혜 대통령의 친서전달과 강창희 국회의장의 의원외교 활동 등 적극적 세일즈 외교활동으로 분위기를 반전시켰다.
‣ KAI 관계자는 “선진 경쟁사들이 저가공세와 정치/외교력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이라크 시장을 공략하며 계약 직전까지 많은 난관을 극복해야 했으나 우리 정부와 함께 효과적인 민/관/군 협력 마케팅 활동을 펼친 끝에 역사적인 수출을 성공시켰다”고 밝혔다.
‣ 방위사업청은 급변하는 협상 상황에 맞춰 실시간 협의를 통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국산 항공기에 대한 품질보증에 나서는 등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 우리 공군도 실전 운영경험을 토대로 T-50의 우수성과 안정성, 운용 경제성 등을 현실감 있게 어필하고 조종사 훈련을 지원하며 이라크 공군의 마음을 움직였다. 중동지역에 파병된 한국군의 우호적 현지 활동도 이번 수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 외교부와 김현명 주이라크 대사를 비롯해 현지 공관과 무관 등도 총력을 기울인 외교적 지원으로 이번 수출에 큰 기여를 했다.
□ 이번 이라크 T-50 수출로 아시아, 유럽, 남미에 이어 중동지역에 걸친 전 세계 수출거점이 확보됨에 따라 세계 군용기 시장에 한류바람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아시아(인도네시아), 유럽(터키), 남미(페루), 중동(이라크)
‣ KAI 관계자는 “최근 훈련기에서 공격기까지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T-50 계열 항공기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로우(low)급 노후 전투기들의 대체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대체 가능한 항공기는 T-50를 비롯한 일부 기종뿐이어서 추가 수출 전망이 매우 밝다”고 말했다.
‣ KAI는 세계 고등훈련기 시장의 30%를 점유하여 1,000대 이상의 T-50 계열 항공기 수출을 목표하고 있다. 현재 필리핀, 페루, 보츠와나 등에 수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대 시장으로 평가되는 미국 훈련기 구매 사업(T-X)의 수주 활동도 내년부터 본격 시작할 계획이다.
□ 국내 항공기 수출 사상 최대 규모인 이번 수출 계약은 우리나라 신성장동력으로 평가되는 항공산업의 위상 제고와 산업 인프라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 T-50 계열 항공기 1대 수출은 중형자동차 1,000대 수출 이상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분석으로 이번 T-50 이라크 수출을 통해 3조 4천억원의 생산유발과 9천억원의 부가가치 창출효과 등 총 4조 3천억원이 넘는 경제적 효과와 3만 6천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 산출 근거 : 대형여객기 국제공동개발 참여 타당성 연구, 산업연구원, 05년 7월
- 항공기산업 생산유발 계수 : 1.6284 → 2조1천억원X1.6284 ≒ 3조4천1백9십(억원)
- 항공기산업 부가가치 유발 계수 : 0.4309 → 2조1천억원X0.4309 ≒ 9천4십(억원)
- 항공기산업 고용 창출 계수 : 17.6명/10억원 → (2조1천억원/10억원)X17.6(명) ≒ 3만6천9백(명)
‣ 하성용 사장은 “이번 수출은 국산 항공기의 세계 시장 경쟁력과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수출 산업화 가능성을 확인한 쾌거”라고 설명하고 “앞으로 한국형전투기(KF-X)와 소형 민수/무장헬기(LCH/LAH) 개발의 적기추진과 이미 개발된 국산헬기 수리온을 기반으로 한 해상작전헬기 등 파생형헬기의 국산화 개발을 정부 차원에서 적극 장려하여 국산 항공기 수출 확대를 통해 항공산업이 자동차, 반도체에 이어 창조경제를 견인하는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정부 관계자는 “이번 수출로 제 2의 중동붐이 가속화 될 전망이며 국내 기업들의 추가 중동진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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