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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의 무한 권능
그렇다. 십자가는 치유한다. 십자가는 죄를 죽이고 거룩을 살리는 이중 효능(virtue)을 가지고 있다. 십자가는 모든 육신의 열매들을 시들게 하는 반면에, "사랑, 기쁨, 화평, 오래 참음, 부드러움, 선함, 믿음, 온유, 절제"인 성령의 열매를 품으며 익게 한다(갈 5:22). 십자가는 혼의 상처를 약간만 치유하는 것이 아니라 꼼꼼하게 철저히 치유한다. 십자가는 마치 먼 북쪽의 서리와 습기에 의해 침식당하는 구조물을 향해 남쪽 공기의 신선한 향기가 불듯이 작용한다. -호라티우스보나르의 ‘십자가와 그 권능’에서-
십자가는 우리의 기능에 새로운 기분과 에너지를 주고, 우리의 모든 의도에 새로운 성향과 목적을 주며, 모든 소망과 갈망에 고결함을 줍니다. 십자가는 자아에게 치명타를 주며, 땅 위에 있는 우리의 지체들을 죽음으로 처리하며, 육신과 함께 애착과 정욕을 십자가에 못 박습니다. 그리하여 처음처럼 매일, 계속하여 십자가를 바라봄으로 우리 혼의 건강이 회복되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선은 강화되고 원숙해지지만 악은 지배력을 잃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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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김옥엽 국제펜클럽 회원 순수문학인협회 상임 이사 크리스챤문학상 수상 대한예수교장로회 숭인교회 유병수 담임목사 사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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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마음” - 누가복음 15장 11~22절 |
11 또 이르시되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12 그 둘째가 아버지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버지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13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14 다 없앤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그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15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한 사람에게 붙여 사니 그가 그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16 그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19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21 아들이 이르되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하나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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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고기는 알을 낳으면 15일 동안 그 알을 지키고 있다가 그 알이 부화할 때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 부화한 새끼들은 죽은 어미의 몸을 뜯어먹고 살아남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가사고기의 모성애를 느낄 수 있습니다. 본문은‘돌아온 탕자’의 비유로 핵심부터 말하자면 둘째 아들의 회개와 아버지의 사랑입니다. 이를 통해 부모의 사랑의 모습만이 아닌 하나님의 사랑의 모습 또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사랑은 어떤 사랑일까요? 하나님의 사랑은 다 받아주는 사랑입니다. 탕자의 아버지는 탕자에게 모든 것을 물려주면 아들이 그 재산을 방탕하게 사용할 것을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동안의 살아온 모습을 누구보자 잘 아는 아버지이기 때문입니다. 마치 어릴 적에 부모님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부모님은 자식을 위해서 그런 무리한 요구조차 들어주신 것처럼 말입니다. 이런 탕자에게 재산을 물려준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은 용서의 하나님, 용납하시는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또한 끝까지 기다려 주시는 사랑입니다. 집을 나간 둘째 아들은 재산을 낭비하며 방탕하게 살았습니다 이러한 불효를 저질러 놓고 허랑방탕하게 살아가는 아들을 그 아들이 집을 떠난 그날부터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우리가 죄 가운데 살아갈 때에도 항상 돌아오기를 원하시고 기다리시는 분이십니다. 사람들은 몇 번은 참고 기다려 주지만, 계속 기다려주지 못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민족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회개하고 돌아오기를 언제까지 기다리시는 분이십니다. 더 나아가 기다리시다 찾아 나서는 분이십니다. 그리고 다시 기회를 주시는 사랑입니다. 아들이 회개하며 돌아 왔을 때, 아버지는 아들을 꾸짖지 않고 모든 것을 용서하시고 용납하시며 신분을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22절에 보면 고대사회의 의식을 통하여서 모든 것을 회복시키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맏아들이 보기에도 이웃들이 보기에도 시기가 날 정도로 과분하게 사랑한다는 점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용서의 하나님, 회복의 하나님, 다시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 후에 그 아들이 어떻게 살았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그러나 행간을 본다면 그 아들은 아마 멋진 아버지의 아들로서의 삶을 살았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무더운 여름을 지나고 열매맺는 가을로 접어드는 계절을 맞이하였습니다. 자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기회를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것입니다. 돌아보면 다 그분의 사랑이요 은혜입니다. 우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할까요? 은혜와 감사로 살아가는 계절이 되시고, 자녀의 신분에 걸맞는 삶을 살아 아버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적용] - 나는 탕자처럼 내 주장과 욕심을 따라 살아오지는 않았는지 지금까지의 삶을 점검해봅시다. - 내가 믿고 의지하는 하나님을 무서운 분으로만... 아니면 어떤 분으로 알고 있었나요? - 새롭게 인식한 하나님 앞에서 새롭게 출발하기 위하여 결단하고 기도합시다.
[기도] 사랑이 무한하신 하나님, 지금까지 지내온 것, 다 주님의 은혜임을 고백합니다. 생각이 어리석고 불충함에도 불구하고 다 받아 주시고, 기다려 주시고 용서하시며 다시 기회를 주심을 감사합니다. 이제는 다시 방탕한 삶으로 돌아가지 않고, 주님이 기뻐하시는 새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인도하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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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윤영대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 미국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실천신학 박사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교수 행복누리교회(서울 잠실 소재) 담임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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