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풍부와 비천, 그 어느 것에도

鶴山 徐 仁 2013. 9. 11. 17:54



풍부와 비천, 그 어느 것에도


1960년도 우리나라 국민소득은 80불 정도였다.
지금 우리나라 국민소득은 2만 불 정도이다.
부함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고 잘 살게 하는 것이라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 계시는 분이시다.
그리고 하나님은 진정한 의미의 행복과 기쁨을
우리에게 주시는 분이시다.
하나님 때문에 늘 기쁘고 감사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법을 배울 수 있어야한다.
-김동호 목사의 ‘자족의 능력’에서-

사도바울은 풍부함을 죄악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또 거기에 인생을 걸지도 않았습니다.
진정한 삶의 능력을 주시는 하나님께 자기 인생을 걸었습니다.
그랬더니 풍부함도 좋지만 비천할 때도 불행하지 않았습니다.
. 풍부에 처할 줄 알지만 풍부의 노예가 되지 않고
가난이 두려워 비겁해 지거나 어리석어지지 말고
하나님 때문에 항상 기쁘고 감사하며
세상에 대하여 당당하고 지혜로운 삶을 사는 것이
자족의 능력입니다.





글쓴이 : 김옥엽 국제펜클럽 회원 순수문학인협회 상임 이사
크리스챤문학상 수상
대한예수교장로회 숭인교회 유병수 담임목사 사모
씨뿌리는 아이
씨를 뿌리는 농부가 싹이 나지 않을까 염려하지 않듯이, 복음의 씨앗을 뿌리는 우리도 염려하지 말아요.
거두시는 이 하나님을 의지하며, 기쁨으로 씨를 뿌려요
글쓴이 : 김수영
프랑스 파리와 서울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
행복을 위한 조건들 - 야고보서 3장 1~6절
1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하노라
2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오늘 이렇게 숨을 쉬며 살아가는 것은 기적 중의 기적이요, 은혜 중의 은혜입니다. 지금 심장이 뛰고 있고, 내일 누군가를 만나야 하고, 다음 달에 할 것에 대해 계획을 잡아야만 한다는 것, 그것이 행복입니다. 현대인들의 관심의 중심은 행복이지만, 그 행복이 어디로부터 오는지는 알지 못합니다. 돈과 명예만 얻으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정확한 답이라 할 수 없습니다. 행복이란 ‘소유’보다 ‘관계’에서 오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종적관계와 가족과 이웃과의 횡적관계를 바르게 하고 살아야 행복할 수 있습니다(마 22:37-39). 이러한 두 영역의 좋은 관계를 위해 인간에게만 언어를 주셨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바뀐다는 것입니다.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우선 언어부터 바꿔야하는 것입니다.
감사의 말을 많이 사용하십시오. 돌아보면 감사하다는 말과 그런 마음을 가지고 살아갔을 때가 행복했을 것입니다. 지금 불행하게 느껴진다면 언어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불평과 짜증스런 부정적인 말보다는 감사하는 말을 많이 사용함으로 언어생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야 합니다(엡5:4). 그러면 마음에서부터 평안이 자리를 잡을 것이며, 행복한 삶이 시작될 것입니다.
또한 긍정적인 말만 하십시오. 말이 씨가 된다는 교훈처럼 말은 성취의 능력이 있습니다. 5절에서 작은 불씨가 온 산야를 다 태우는 것처럼, 파괴적이고 부정적인 말 한마디는 행복의 전당들을 숯덩이로 만들어 버리고 태워버리게 됩니다. 신앙인은 “할 수 없다”는 말 대신에 “주님 안에서 할 수 있다”는 말을 해야 합니다. 신앙인에게는‘큰일’이 없습니다. 어려운 일을 통해서도 다듬으시고 준비해 가시는데 무슨 큰 일이 있겠습니까? 부정적이고 불평적인 말이 입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무의식중에 던지는 말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칭찬하는 말을 하십시오. 사람들은 칭찬 듣기를 원하는 강한 욕구가 있으며, 칭찬은 엄청난 힘이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가운데 하나는 상대의 ‘장점’을 발견하는 사람들로 자신의 장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고 모든 사람들을 긍정적인 눈으로 보고 그들을 칭찬해준 사람들이었다는 것입니다.
말에 실수가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없습니다. 때문에 고삐 없는 힘센 말을 길들이기 위해서는 그 입에 재갈을 물려서 훈련하듯이 혀를 단속하고 절제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3절). 그래도 어렵기에 생각과 말과 습관이 바뀌도록 주님께 도움을 구하며 성령님께 의탁해야 합니다. 그래야 감사와 긍정과 칭찬하는 말을 사용하게 되어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공은 작은 키를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배를 운행하듯이 행복한 인생이 되느냐, 불행한 인생이 되느냐는 것은 혀에 달려있는 것입니다(4절). 감사하는 말과 긍정적인 말과 격려하며 칭찬하는 말을 많이 사용함으로 행복한 인생이 되길 기원합니다.

[적용]
- 하나님의 자녀인 나는 감사의 조건으로 무엇을 기준으로 삼고 있는지 점검해 봅시다.
- 나의 생각과 말이 하나님의 능력을 종종 부정하고 있다면, 왜 그렇게 되었는지 살펴봅시다.
- 언어의 변화를 위해서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십시다.

[기도]
능력의 하나님, 나의 언어생활을 점검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나의 인격의 변화를 통해서 말이 바뀔 수 있도록 성령님 도와주시옵소서. 감사와 칭찬과 긍정적인 말을 통해서 행복의 조건들이 삶에서 나타나게 하옵소서. 성령의 능력을 의지해서 나의 삶이 온전한 삶으로 변화되게 하옵소서.
글쓴이 : 윤영대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
미국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실천신학 박사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교수
행복누리교회(서울 잠실 소재)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