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개혁하는 보수라야 한다.

鶴山 徐 仁 2007. 5. 24. 14:34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제목 : 개혁하는 보수라야 한다.

어느 사회나 그 사회가 바람직스럽게 발전하여 나가려면 보수와 진보, 우파와 좌파가 공존하며 상생, 경쟁, 견제하며 발전하여 나가야 한다. 간단히 말하여 보수는 지난날부터 지켜 온 가치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에 관심을 기울이고 진보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발전시킴에 정력을 쏟는다. 우파는 성장과 번영에 중심을 두고 좌파는 분배와 복지에 중점을 둔다. 우파는 개개인의 자유를 높여 나가는 일에 강조점을 두고 좌파는 평등을 누림에 강조점을 둔다.

그런 점에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는 보수 우파가 사회를 주도하는 중심세력이 되고 사회주의, 공산주의는 진보 좌파가 사회를 주도하는 중심세력이 된다. 우리 사회는 1945년 일제의 압제로부터 해방된 이후 50여 년간은 보수 우파가 주도하여 왔고 지난 10여년은 진보 좌파가 사회를 주도하고 있다. 세상만사가 다 그러하듯이 보수 우파에도 진보 좌파에도 제 각기 장단점이 있다.

가장 바람직스럽기는 양 쪽에서 각기 단점은 버리고 장점을 뽑아 균형 있게 사회를 이끌면 가장 바람직스럽겠지만 사람들이 하는 일에는 어느 한 쪽으로 쏠리게 되기 마련이다 지난 10여년 진보 좌파가 세력을 얻어 우리 사회를 이끌어 오는 동안에 나름대로의 장점도 있었다. 다른 무엇보다 권위주의가 많이 극복 되었고 사회적인 투명성이 많이 증진 되었으며 사회 전 분야에 부정 비리도 많이 줄어들게 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까지로서 족하다. 좌파의 역할을 이쯤에서 끝내고 이제는 성장과 번영, 국제경쟁력과 기업하기 좋은 나라로 방향을 바뀌어 나가야 할 때다. 그런 점에서 금년 12월에 치러질 대선에서 정권교체가 필히 이뤄져야 한다. 보수 우파 세력으로 정권이 교체 되어 사회 각 분야의 면모를 일신해야 한다. 그러나 옛날식의 수구보수 세력으로는 안된다. 자신을 과감히, 끊임없이 개혁하는 보수세력이어야 한다. 그래서 이번에 지도자를 뽑되 누가 개혁정신을 지니고 이 나라를 제대로 이끌어 나갈지에 대한 시민들의 판단이 중요하여진다.

 

 

'Free Opin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카고에서  (0) 2007.05.26
동물사진  (0) 2007.05.25
학교마다 도서실과 과학실을  (0) 2007.05.23
사람 만드는 공장 가정 ④  (0) 2007.05.18
사람 만드는 공장 가정 ③  (0) 2007.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