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미국이 강한 이유

鶴山 徐 仁 2006. 12. 2. 22:40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미국이 강한 이유②

미국이 강한 나라가 된 이유들 중의 두 번째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Volunteer Spirit을 일상화하였기 때문이다. 미국 시민들이 지닌 Volunteer 정신의 실천은 다른 나라의 추종을 불허한다. 미국은 시민사회 전체가 Volunteer 정신을 생활화 하여 Volunteer Culture를 정착 시켰다.

유럽 사회도 기독교의 배경을 지닌 바탕으로는 미국과 마찬가지이지만 유럽은 발론티어 정신을 정착시킴에는 성공하지 못하였다. 그로 인하여 유럽에는 소위 '유럽병' 에 젖어 들었다. 유럽은 복지제도를 실시하되 국가가 제도화하여 실현하려 하였다. 그러나 미국은 제도로써가 아니라 시민사회와 종교기관들이 글자 그대로 발론티어 정신으로 가난문제, 분배문제에 접근하였다. 이점이 미국이란 나라가 강한 나라가 되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다.

셋째는 미국은 경영학이 최고로 발달하여 경영학의 원리를 비단 기업경영에 한하여서만이 아니라 국가경영, 군사경영 심지어 NGO 단체들의 경영에 이르기까지 확대 적용하였다. 이런 사회 각 분야의 경영에 이런 경영 마인드를 적용시켜 합리성을 발전시켜 나가게 하였다. 이런 바탕 위에서 국가 자체가 강력한 힘을 지니게 되었다.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미국이 강한 이유①

미국 서부지역 끝 부분에 산디에고란 도시가 있다. 살기 좋은 도시로 말하자면 세계에서 손 꼽히는 도시이다. 이 도시에서 조금 더 아래로 가면 멕시코국경이 나온다. 나는 지난 해 산디에고에 머무는 동안에 멕시코를 하루 동안 다녀온 적이 있다.  국경을 넘어서자  나는 몹시 놀랐다. 너무나 다른 환경 탓이다. 같은 기후 , 같은 땅 무엇 하나 다른 것이 없는 조건임에도 백성들의 사는 모습이 어쩜 이렇게나 다를 수가 있을까 하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미국이 부강한 나라가 되어 백성들이 자유롭게 대접 받으며 살아 갈 수 있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
그리고 같은 조건 하에서 멕시코가 이렇게 빈궁한 이유는 무엇일까? 어느 분이 미국이 강한 이유 세 가지를 일러 주었다. 중요한 것은 우리 한국도 그들 세 가지 조건을 갖추게 되면 부강한 나라 대접 받는 백성으로 살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첫째는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국민들 마음에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길러주어 국민들 의 국가의식이 확고한 점이다. 미국은 다민족사회이다. 단일민족인 우리로써는 상상도 하지 못할 정도로 온갖 민족이 뒤섞여 사는 나라이다. 그런 사회가  국민들로 하나 되게 하여 강력한 국가를 이루게 한 이유의 첫째가 국민들의 남다른 애국심이다. 그래서 그들은 국기인 성조기를 끔찍이 자랑스러워하고 애국가를 부르며 눈물을 흘리기까지 한다.3년 전엔가 서울에서 좌익 학생들이 성조기를 불태우는 장면을 보며 한 미군 장성이 눈물을 흘리는 장면이텔레비에 방연 된 적이 있다.
그런 모습을 보노라면 미국이 괜히 강한 나라가 된 것이 아니로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Faith - Hym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산학교(五山學校) ②  (0) 2006.12.02
하나님, 나의 모든 것  (0) 2006.12.02
국가 전략으로서의 한미 FTA  (0) 2006.12.02
기적의 시작  (0) 2006.12.02
하나님, 나의 모든 것  (0) 2006.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