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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통계자료

국가간 비교조사

鶴山 徐 仁 2005. 12. 15. 11:25

국가간 비교조사, 우리나라 하위권

-정부 신뢰도 24%, 국제 조사에 참가한 20개 국가 중 17위

-대기업 신뢰도 38%, 15위


-우리나라 국민들의 정부 및 대기업에 대한 신뢰도는 다른 나라보다 낮은 편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국제이슈 조사 전문기관인 캐나다 글로브스캔(GlobeScan)사가 주관하고, 국내에서는 동서리서치가 담당하여 지난 7월 24일부터 열흘 동안 실시한 국가간 사회이슈 및 기업평판 조사에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개국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자국의 정부를 신뢰하는 정도를 묻는 질문에 대하여 우리나라 국민들은 24%만이 신뢰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조사에 참여한 국가들 중 17위에 해당된다.


-또한, 자국의 대기업에 대해서 우리나라 국민들은 38%가 신뢰한다고 응답하여 15위를 차지하였다.

 

-사회문제, 개선보다는 악화


- 한편, 국내 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제반 사회문제들이 개선보다는 더욱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 사전에 제시한 12개의 주요 사회문제들 중에서 ‘건강에 해로운 생활습관’만이 개선되고 있다는 의견이 전체 응답자 1,000명 중 42.8%를 차지하여, 악화되고 있다는 의견(17.7%)보다 많았다.


- 반면, 악화되고 있다는 응답이 많은 사회 문제들은‘실업’(71.7%), ‘경제’(66.1%), ‘권력층의 정직성 부재’(60.8%), ‘교육’(53.6%), ‘환경오염’(53.5%), ‘에너지’(51.2%)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표 1] 사회문제의 개선도

(N=1,000, 단위 : %))

사회문제

악화됨

개선됨

비슷/

무응답

범죄 및 폭력 문제

46.5

11.5

42.0

100.0

의료보장 문제

16.0

35.9

48.1

100.0

빈곤 및 노숙자 문제

48.8

10.3

40.9

100.0

교육 문제

53.6

9.8

36.6

100.0

이민 문제

40.4

5.5

54.1

100.0

환경오염 문제

53.5

22.1

24.4

100.0

실업 문제

71.7

7.0

21.3

100.0

권력층의 정직성 부재  문제

60.8

9.5

29.7

100.0

경제적 문제 및 불확실성 문제

66.1

8.3

25.6

100.0

에너지 문제

51.2

11.6

37.2

100.0

위험, 유해 제품의 판매유통 문제

38.8

14.9

46.3

100.0

건강에 해로운 생활습관 문제

(흡연, 음주, 영양 부족, 운동부족)

17.7

42.8

39.5

100.0





-IT 기업, 존경 업종 1위


-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회적으로 존경하는 기업 업종으로는 조사에 참여한 1,000명중 464명이 지목한 ‘정보기술 및 컴퓨터 회사’로 꼽혔다. 이어서 자동차 회사(37.7%), 의류업체(29.0%), 제약사(27.2%) 등으로 나타났다.



[표 2] 존경(선호)하는 업종

(N=1,000, 단위 : %)

업종

선호율

정보기술(IT) 및 컴퓨터 회사

46.4

자동차 회사

37.7

의류 업체

29.0

제약사

27.2

소비재 제조 기업

25.3

이동전화 회사

24.8

맥주 회사

21.0

석유 회사

19.1

은행, 투자정보/종합 금융 서비스 회사

17.0

식품 회사

16.5

화학제품 회사

16.5

광업 회사

15.1

담배회사

7.8

* 선호율 : 각각의 평가 대상 업종 기구를 ‘선호한다(존경한다)’라고 응답한 비율



- ‘브랜드의 품질 및 이미지’가 가장 중요한 기업 평가 기준


- 우리나라 국민들이 기업에 대한 평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브랜드의 품질 및 이미지’(28.8%) 이며, 그 다음으로 ‘노동관행 및 기업 윤리’(27.9%), ‘경제적/재정적 요소’(21.3%), ‘사회발전을 위한 책임감’(8.8%), ‘비즈니스 전략 및 관리’(2.6%), ‘환경에 미치는 영향’(1.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