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태그
방명록
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스크랩] 후집86장/진리를 깨달으면 모두가 한결같다.
鶴山 徐 仁
2005. 11. 24. 21:23
채근담(菜根譚)-후집
[86장/진리를 깨달으면 모두가 한결같다]
天地中萬物 人倫中萬情 世界中萬事, 천지중만물 인륜중만정 세계중만사, 以俗眼觀 紛紛各異 以道眼觀 種種是常, 이속안관 분분각이 이도안관 종종시상, 何煩分別 何用取捨. 하번분별 하용취사. 천지 가운데의 만물과 인륜 가운데의 온갖 정과 세계 가운데의 모든 일은, 속된 눈으로 보면 어지러이 각각 다르지만 깨달은 눈으로 보면 모두가 한결 같으니, 어찌 번거롭게 구별하며, 어찌 취하고 버릴 것이 있겠는가.
[해설]
모든 사물은 속된 눈으로 보면 천차 만별이지만 깨달은 눈으로 보면 마찬가지입니다. 번거롭게 구별하지 말며 본디 분별이 없건마는 분별할 때 비로소 분별이 생깁니다. 이미 분별이 없으면 또 무슨 취하고 버릴 것이 있겠는지요.
[2월 11일 꽃말]
멜리사(Baim) 꽃 말 : 동정 심장병에 잘 듣는다는 멜리사. 그리고 유대에서는 이런 전설이 전해져 옵니다. 성신 강림절 날 밤, 완전히 지쳐 버린 나그네가 어느 가난한 농가에 도움을 청했습니다. 농부는 친절하게도 귀한 맥주를 내주었습니다. 원기를 차린 나그네는 농부가 폐병에 걸려 있는 것을 보고 답례로 "맥주에 메리사 잎을 세 장 담그어 날마다 마시세요"하고 가르쳐 주고 떠났습니다. 농부는 12일째 되는 날에 건강을 회복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와인에 담그어 마시면 독사에 무리거나 광견병에 걸린 개에 물렸을 때 잘 듣는다는 에피소드도 있답니다. 꽃 점 : 다른 이의 어려움을 도와 주고 싶다! 박애주의자인 당신은 언제나 다른 사람의 편에 서서 만사를 생각하는 사람 입니다. 당신의 천성적인 사랑을 많은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십시오. 결국은 당신 자신의 행복이 되어 돌아옵니다.
KoreaZincTrekking
출처
: 고려아연 트래킹(걷기 등산 여행)
글쓴이
: 트래킹
원글보기
메모
: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鶴山의 草幕舍廊房
'
精神修養 마당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후집82장/자연 그대로의 것이라야 참된 묘미를 나타낸다.
(0)
2005.11.24
[스크랩] 후집84장/마음에는 하나의 참된 경지가 있다.
(0)
2005.11.24
[스크랩] 후집87장/모든 것은 정신과 생각에 달려있다.
(0)
2005.11.24
[스크랩] 후집91장/자신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0)
2005.11.24
[스크랩] 후집73장/물욕에 속박당하면 내 인생이 한없이 슬퍼진다.
(0)
2005.11.24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