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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너 (Jerome Seymour Bruner 1915∼)

鶴山 徐 仁 2005. 9. 18. 23:56

브루너 (Jerome Seymour Bruner 1915∼)

요약

미국 심리학자. 뉴욕 출생.

설명

미국 심리학자. 뉴욕 출생. 하버드대학·옥스퍼드대학 교수를 지냈다. 처음에 동물심리학을 배웠으며 제2차세계대전중 군의 심리작전부에 근무한 경험을 살려 《의견과 인격(1956)》을 펴내 주목을 끌었다. 그 뒤 지각연구로 관심을 돌려 주체가 가지는 욕구나 가치가 지각의 양상을 규정한다는 뉴룩 심리학을 주창하였다. 점차 관심은 인간의 정보처리기능이나 지적 발달로 넓어져 J. 피아제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문화의 기여를 중시하는 독자적인 체계를 만들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을 논한 《교육의 과정(1960)》은 큰 충격을 주었다. 최근 놀이나 언어발달의 연구도 하였다.
 

교육심리학 (敎育心理學 educational psychology)

요약

아동·학생의 학습과 활동 및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생기는 아이의 정신발달, 인격 형성의 여러 과정 등 교육과정·교육 현상에 대해서 심리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 그들 여러 과정의 심리학적 합법칙성을 명확히 하여, 그것을 통하여 교육실천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심리학의 한 전문 분야. 심리학의 다른 전문분야인 아동심리학·청년심리학·발달심리학·학습심리학·인격심리학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고, 넓은 뜻으로 이들 관련영역 모두를 포함하여 교육심리학이라고 정의(定義)하는 경우가 많다.

설명

아동·학생의 학습과 활동 및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생기는 아이의 정신발달, 인격 형성의 여러 과정 등 교육과정·교육 현상에 대해서 심리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 그들 여러 과정의 심리학적 합법칙성을 명확히 하여, 그것을 통하여 교육실천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심리학의 한 전문 분야. 심리학의 다른 전문분야인 아동심리학·청년심리학·발달심리학·학습심리학·인격심리학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고, 넓은 뜻으로 이들 관련영역 모두를 포함하여 교육심리학이라고 정의(定義)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의 한 전문분야인 동시에, 교육철학·교육사회학·교육방법학 등과 함께 교육과학의 하나의 기초과학 분야를 이루고 있다. 대학·대학원에서는 각 전문가 양성 교육을 하고 있는 외에, 장래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이수(履修)하는 교직 필수과목의 하나로 되어 있다.

대상
그 주요 연구 대상으로는, ① 유아·아동·청년 등 각 연령기에 해당하는 피교육자의 발달과정과 그 시기의 발달적 특질 ② 교과의 지도법, 교육프로그램이나 그 밑에서의 어린이 학습과정 ③ 교육·학습의 평가법 및 발달의 진단법 ④ 교육과 어린이의 인격형성 과정 등이 있다. 이 밖에도 학급진단 등의 어린이 집단, 아동문화,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 장애아의 교육과 발달 등도 그 대상에 포함된다.

방법
교육심리학은 목적에 따라서 여러 가지 심리학적 수법을 사용한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관찰법(자연적 관찰법, 계통적 관찰법, 실험적 관찰법) ② 실험법(자연적 실험법, 교육실험법, 임상적 실험법, 실험실적 실험법) ③ 검사법(발달검사·학력검사·지능검사·적성검사 등) ④ 면접법 ⑤ 질문지(앙케트)조사법. 실헙계획에는 횡단법·종단법·통제실험법 등을 사용한다.

연혁
심리학 지식을 교육에 유용하게 하려는 이념은 이미 17·18세기의 계몽사상에도 찾아볼 수 있는데, 교육심리학이 독립된 과학으로서 성립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이다. 그 무렵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구미 각지에서 아동의 발달에 대하여 집중적인 연구가 개시되었던 것(프라이어·홀·뷜러·게젤 등)과 근대 교육사상하에서 유럽 각지에서 시작된 실험학교에서의 교육실험에 심리학자가 계획에 참여, 실험교육학의 연구(모이반)가 개시된 것, 나아가 지능테스트(비네)와 개인차의 연구(커텔) 및 교육측정이 교육에 이용되기 시작했던 것 등이 그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초기의 교육심리학은, 예컨대 미국에서 오랫동안 기준적(基準的)인 교과서로 평가되었던 손다이크의 《교육심리학(3권, 1913∼14)》의 예로도 알 수 있듯이 심리학 지식의 응용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그 대상도 유전과 환경, 학습, 개인차와 그 측정 문제로 한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 뒤, 심리학의 광범한 영역에서의 연구의 발전 특히 아동·발달심리학의 이론적·실증적 연구의 전개(피아제·왈롱·비고츠키 등)와 학습심리학, 교수·학습연구의 발전(스키너·브루너 등), 사회·집단심리학, 인격심리학의 전개와 결부되어 차츰 이론·방법을 정비하였고, 독자적인 과제를 추구하는 오늘날의 교육심리학이 확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