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 (John Dewey 1859∼1952)
요약
미국의
철학자·교육학자. 버몬트주(州) 벌링턴 출생. |
설명
미국의
철학자·교육학자. 버몬트주(州) 벌링턴 출생. 버몬트대학을 졸업하고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지내다가 1882년 존스흡킨스대학에 입학, 철학을
전공했으며 이때 헤겔철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884년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 미시간·미네소타대학을 거쳐 시카고대학·컬럼비아대학의
주임교수를 역임하면서 교육·철학·심리학 등을 강의했다. W. 제임스에 의해 발전된 프래그머티즘을 바탕으로 보편적 교육학설을 세워 세계 사상계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과거의 개념적인 철학용어를 씻어내고 시민의 경험으로부터 나온 풍부한 철학내용을 쌓고자 하였다. 이러한 그의 태도는 철학적
진리만을 추구했던 고대, 중세의 전유럽을 지배하고 있었던 주지주의적 전통으로부터의 결별을 의미하였다. 동시에 지식을 과학과 기술에 연결시킴으로써
사회와 인생 속에 살아 있는 지식을 불어 넣으려는 합리주의적 입장을 추구했다. 또 사회의 개조를 커뮤니케이션, 즉 토론과 대담을 통하여
실현하고자 하였으며, 그의 철학이 교육학을 통해서 형성되어 간 원인은 바로 여기에 있다. 대외적인 활동 또한 활발하여 미국의 2대 정당인
민주당과 공화당의 상쟁에 대립하는 제3의 정당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시민의 자유를 위하여 수차례에 걸친 투쟁도 하였다. 또 <뉴욕 교원조합>을
창립하였으며 제1차세계대전 후에는 S.O. 레빈슨과 함께 전쟁법추방운동의 지도적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그의 활동은 그의 철학사상과 관련이 없는
것이 아니라 그의 철학의 근본적 입장을 나타내 보였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의 철학은 인간의 인식을 환경에 적응시키는 과정으로 파악하며
개념·판단·추론을 그 과정의 도구 혹은 기구로 보는 실험주의적 논리를 기반으로 하였는데, 자신의 그와 같은 입장을
도구주의(instrumentalism)라고 이름했다. 그는 사회에 관한 지식을 철학에서 찾고, 경험을 통한 관념의 갱신을 찾는 실험주의 원칙을
교육이론에 적용하고 있다. 사회개혁의 수단을 인간 지성의 향상에서 찾고 있다는 점에서 인간에 대한 낙관을 제시해 준다. 주요 저서로는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 《경험으로서의 예술(1934)》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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