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하나의 중요성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항공기는 직접적인 전투이외에 군수분야에 있어서 혁신적인
가능성을 예고하였다. 나폴레옹 시대를 기점으로 모병제에 의한 산개대형은 당시로서는 혁신적이었으며, 상대적인 기동의 우위는 당시의 전쟁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전쟁 수행에 있어서 기동 능력은 지휘관으로 하여금 선택의 폭을 넓게 해주었다. 그러나 군수지원의 문제는 항상
기동에 있어서 부수적 장애요소로 작용되었으며, 긴 병참선은 적의 공격에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 항공기가 개발된 이후 빨라진 속도에 따라
거리개념이 상대적으로 짧아지게 되었으며, 군수지원과 전장과의 거리는 전쟁수행에 있어서 더 이상 구속의 요소가 되지 못했다. 항공기는 군수지원
뿐만 아니라 병력의 이동에 있어서도 기동성을 제공하였으며, 이동중 적으로부터의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선박에 의한 수송이나 지상차량에
의한 수송보다 먼 거리를 상대적으로 빨리 이동시킬수 있음으로 단위 시간당 많은 이동이 가능하였기에 수송에 대한 일대 변혁을 가져올 수 있었다.
과거 지상군위주의 전쟁시 고립된 부대에 대한 지원은 사실상 불가능하였으며, 지속적인 전투가능성은 희박하였었다. 그러나 공중공간에 대한 운반이
가능해짐으로서 사방이 포위된 지역에서도 군수지원은 계속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작전 또한 가능하게 되었다.
베를린 공수작전
구 분 | 형 태 | 총톤수(단위:ton) |
미 공군 |
식 량 | 29만 6,301.1 |
석 탄 | 135만 3,813.4 | |
기 타 | 6만 5,464.1 | |
소 계 | 171만 5,580.6 | |
영 공군 | 식 량 | 23만 8,016.1 |
석 탄 | 14만 2,961.7 | |
기 타 | 13만 5,036.4 | |
소 계 | 51만 6,014.2 | |
합계 | 식 량 | 53만 4,319.2 |
석 탄 | 149만 6,775.1 | |
소 계 | 20만 5,505.5 | |
합 계 | 223만 1,599.8 |
항공력의 교훈
1940년대 말 당시 항공력은 직접전투이외에도 매우 효율적임을 보여주었다. 항공력이
비살상용 전력으로서 전략적 능력을 입증한 것은 베를린 장벽이 스스로 무너지기 이전의 냉전시대에 발생한 서방측의 가장 위대한 승리라 할 수
있으며, 이 공수작전은 항공력이 평화적으로 운용될 수 있다는 것을 실현하였다. 베를린 공수작전으로 인해 지리적 또는 기상의 장애를 극복하고,
세계 어느 곳이든간에 화물과 인원의 대규모 수송이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자료 출처: http://www.airforce.mi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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