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브올의 죄악(수 22:13-20)

鶴山 徐 仁 2019. 10. 31.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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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 31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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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본문 브올의 죄악(수 22:13-20)

13. 이스라엘 자손이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를 길르앗 땅으로 보내어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를 보게 하되

14. 이스라엘 각 지파에서 한 지도자씩 열 지도자들을 그와 함께 하게 하니 그들은 각기 그들의 조상들의 가문의 수령으로서 이스라엘 중에서 천부장들이라

15. 그들이 길르앗 땅에 이르러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나아가서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16. 여호와의 온 회중이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이스라엘 하나님께 범죄하여 오늘 여호와를 따르는 데서 돌아서서 너희를 위하여 제단을 쌓아 너희가 오늘 여호와께 거역하고자 하느냐

17. 브올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회중에 재앙이 내렸으나 오늘까지 우리가 그 죄에서 정결함을 받지 못하였거늘 그 죄악이 우리에게 부족하여서

18. 오늘 너희가 돌이켜 여호와를 따르지 아니하려고 하느냐 너희가 오늘 여호와를 배역하면 내일은 그가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진노하시리라

19. 그런데 너희의 소유지가 만일 깨끗하지 아니하거든 여호와의 성막이 있는 여호와의 소유지로 건너와 우리 중에서 소유지를 나누어 가질 것이니라 오직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 외에 다른 제단을 쌓음으로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며 우리에게도 거역하지 말라

20. 세라의 아들 아간이 온전히 바친 물건에 대하여 범죄하므로 이스라엘 온 회중에 진노가 임하지 아니하였느냐 그의 죄악으로 멸망한 자가 그 한 사람만이 아니었느니라 하니라

본문 해석

<비느하스>(13절)는 엘르아살의 아들이요 아론의 손자(출 6:25, 대상 6:4, 50, 9:20)로 영성이 대단히 깊은 제사장이었습니다. 그런 그가 지금 요단 강가에 세워진 제단의 우상 여부를 가리는 진상조사단의 대표로 파견됩니다. 

<...너희가 어찌하여 이스라엘 하나님께 범죄하여 오늘 여호와를 따르는 데서 돌아서서 너희를 위하여 제단을 쌓아 너희가 오늘 여호와께 거역하고자 하느냐>(16절).

 

비느하스를 중심으로 한 당시 진상조사단은 요단 동편을 기업으로 얻은 두 지파 반이 요단 강가에 제단을 쌓은 일이야말로 하나님을 거역하는 행위라고 규정하며 <브올의 죄악>(17절)을 언급합니다. 이는 <바알브올> 사건을 가리키는 말로 광야를 유랑하던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 때 당시 모압과 미디안 여인의 대대적인 유혹을 받아 모압의 신인 바알을 숭배하게 된 범죄를 뜻합니다. 결국 그 사건으로 이스라엘 백성 2만4천 명이 하나님의 심판을 당해 염병으로 죽어야 했습니다(민 25:1-9). 그때 바로 오늘 이 비느하스가 이스라엘 진중까지 미디안 여인들을 데려 온 시므리와 그의 여인 고스비를 처단했는데 그러자 곧 하나님이 보내신 염병 재앙이 그쳤다고 했습니다. 

 

모세의 율법은 제사의식의 우상화와 세속화를 방지하고 이스라엘 공동체의 결속을 다지며 제단의 거룩성을 보존하기 위해 오직 유일한 중앙 성소 한 곳만을 인정하고 있었습니다(신 12:5). 따라서 여호와의 언약궤가 있는 유일 성소 외의 다른 모든 제단은 우상숭배 행위로 간주되었습니다.

<여호와의 제단 외에 다른 제단을 쌓음으로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며 우리에게도 거역하지 말라>(19절). 

 

오직 여호와의 제단만을 두십시오. 오직 주님만을 예배하십시오. 다른 제단은 곧 <브올의 죄악>을 뜻하는 우상숭배요 하나님에 대한 거역일 뿐입니다.

결단과 적용

-본문 20절이 말씀하는 <세라의 아들 아간>의 범죄는 어떤 것이었습니까?

-당시 요단 강가에 제단을 쌓았던 두 지파 반은 각각 어떤 지파였습니까?

-당신이 기억하는 <바알브올> 사건을 간략히 요약해 보십시오.

오늘의 기도

주님, 제사장 비느하스가 나서서 진상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여호와의 제단은 언약궤가 있는 성소를 중심으로 오직 하나만 존재해야 함에도 요단 동편의 지파들이 요단 강가에 그들 임의로 또 다른 제단을 쌓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것은 곧 우상숭배로 변질되고 이스라엘 공동체의 분열을 촉발할 수도 있었기에 그들은 그렇게 예민하게 반응하며 대처했습니다. 

저희도 늘 <브올의 죄악>을 경계하며 하나님에 대한 마음의 제단을 보다 엄격하게 관리하도록 성령으로 깨우쳐 주시옵소서. 

인문학 큐티더 보기
가짜가 진짜가 될 때
인문학 나눔

“가짜와 거짓은 대부분 함께 온다.  

게 맛 나는 명태살의 진실을 알게됐을 때 얼마나 허탈했던지…(중략).  

가짜가 좋다면 진짜란 과연 무엇인가.”박재홍 저(著) 《1인용 감성》 

(니들북, 18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중국 전국시대의 역사를 

기록한 전국책(戰國策)에 나오는 위(魏)나라혜왕(惠王)의 이야기입니다.

혜왕은 조(趙)나라와 동맹을 맺고 눈물 속에 태자를 인질로 보냈습니다.  

신하 방총(龐葱)은 태자를 따라 같이 떠나며, 

자기가 떠난 후의모함을 우려해 혜왕에게 말했습니다.

“왕께서는 어떤 사람이 찾아와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나 

사람들을 해치고 있다고 말하면 믿으시겠습니까?” 

왕은 믿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러자 방총은 “만약 잠시 뒤에 다른 사람이 와 똑같이 말한다면 어떻겠습니까?”  

왕이 답했습니다.  “그렇다면 약간 의심이 들겠지.” 방총이 마지막으로 물었습니다.  

만약 세 번째 사람도 같은말을 한다면 믿으시 겠습니까?”  

왕은 그렇다면 믿게 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이에 방총이 말했습니다.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날 리 없지만,  세 사람이 말하면 호랑이는 나타난 것입니다. 

제가 떠난 후 이런 말을 할사람은 세 명보다 많을 것입니다. 왕께서는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왕은 알아서 하겠노라고 했습니다.  방총이 떠나자 그에 대한 참소가끊이지 않았습니다.  

얼마 후 태자는 돌아왔으나,  방총은 끝내 복귀하지 못했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사람 셋이 모이면 시장에 호랑이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삼인시호(三人市虎)’ 라는 말이 생겼습니다.우리 속에 있는 죄성(罪性)을 

보여주는 가슴 아픈 이야기입니다.

기독 메시지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마15:19)

그림 큐티더 보기
에베소서 4장 15절
고린도전서 15:10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Instead, speaking the truth in love, we will in all things grow up into him who is the Head, that is, Christ.(NIV)

도서 큐티더 보기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는 자에게

교회로 모여 예배를 드리는 것은 

성도의 삶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된다. 

이 기초가 무너지면 개인의 신앙 유지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교회의 공동체성이 상실되므로

 세상에 거룩한 영향을 줄 수가 없다.

 그래서 히브리서(10:22-25) 기자는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지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대신에 ‘권하여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소망의 하나님께 나아가자’고 권면한다.

-곽창대 목사의 ‘출애굽의 목적:예배’에서-

 

   성경은 주일에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교회로 모일 것을 권장합니다. 

주일뿐만 아니라 우리들은 매일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신약시대에 와서는 모든 곳이 예배의 장소이며 

모든 날이 예배의 날입니다. 

그러므로 예배의 장소와 시간이 어느 한 장소나

 시간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사람의 수가 적거나 많거나 때로는 혼자일 때라도  

예배의 귀중함과 경건을 놓치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는 자에게 

 놀라운 은혜와 예비하신 복을 베푸시는 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