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성령충만한 삶(살전 5:16~18)

鶴山 徐 仁 2019. 10. 29. 12:50
CTS기독교TV
CTS Social Network
새벽종소리 - 365일 하나님과 행복한 삶의 동행!
새벽종소리는 매일 새벽마다 다양한 테마의 큐티를 성도님의 메일함에 매일 새벽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CTS 새벽종소리와 함께 매일 경건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10월 29일 (화)
말씀 큐티더 보기
성경 본문 성령충만한 삶(살전 5:16~18)

16. 항상 기뻐하라

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본문 해석

세계에서 야구를 가장 잘 한다는 선수들만 모인다는 미국의 메이저리그에서 박찬호 선수는 10년 넘게 좋은 경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전성기 시절에는 그가 던지는 공 하나로 무려 삼백만원 이상을 번 셈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사람으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엄청난 액수입니다. 그런데 박 선수가 성공한 비결은 가운데 하나가 바로 ‘긍정의 힘’이라고 합니다. 박 선수는 공은 매우 빠른데 제구가 안 되는 약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포기하지 않고 늘 이미지 훈련을 통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공을 던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날의 박찬호 선수가 있는 것입니다.

신앙인의 긍정의 힘은 곧 성령충만입니다. 그래야 항상 기뻐할 수 있습니다. 성령의 역사는 곧 치유하는 능력입니다. 자기 밖에 모르던 사람이 타인을 사랑하게 되고, 우울증에 시달리던 사람이 밝고 기쁘게 생활하게 되고, ‘한 성질’한다면서 툭하면 다투고 싸우던 ‘까칠하던’사람이 평화롭고 온유한 사람이 됩니다. 이러한 변화를 ‘긍정의 힘’이라는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항상 기뻐하라”고 권면합니다. 이 말은 아무 때나 히죽히죽 웃으며 살라는 말이 아닙니다. 사람인 이상 어찌 슬프고 낙심되고 절망적인 상황이 없을까요? 그것은 우리의 생각과 의지와 관점이 전적으로 바뀌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이 긍정의 힘입니다. 항상 기뻐하는 것은 감정만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의지와 훈련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명령’입니다. 항상 기뻐하라는 말씀따라 명령대로 해봅시다. 그러면 인생이 바뀔 것입니다.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습관은 제2의 천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 사람의 습관을 보면 그 사람의 인격을 알 수 있습니다. 한번 형성된 습관은 좀처럼 고쳐지기 힘듭니다. 습관이란 일정한 행동양식이 반복되어 무의식 가운데 형성된 일종의‘패턴’입니다. 기도는 가장 좋은 습관입니다. 바로 이것이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의 본뜻입니다. 성경의 모든 위인들은 대체로 습관적으로 기도했습니다. 주님 역시 습관적으로 기도하셨습니다. 기도하는 습관을 들여 보세요. 당신의 인생이 근본적으로 바뀔 것입니다. 

범사에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가 내뱉는 말에는 힘이 있습니다. 이것은 과학적으로 여러 차례 증명된 바입니다. 말에는 한 사람의 모든 것이 나옵니다. 생각, 의지, 성향 등등. 늘 부정적인 말만 하는 사람은 그 인생이 그렇게 됩니다. 죽고 싶네, 망하겠네, 안되겠어 등등. 그러나 늘 긍정적인 말만 하는 사람은 그 인생이 그렇게 됩니다.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등등. 미국이나 독일 같은 기독교 전통이 강한 나라에서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하는 말 가운데 하나가 “thank you” 혹은 “good”이다. 감사합니다, 좋습니다! 지금 당신이 늘 하는 말을 점검해보세요. 어떤 말을 가장 많이 하는지요? 범사에 감사해봅시다. 슬프든지 기쁘든지, 어렵든지 힘들든지. 늘 감사하는 말을 할 때 우리의 삶에 진정한 감사가 풍성해질 것입니다. 성령 충만한 자는 이렇게 항상 기뻐하고, 늘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사는 자입니다(빌4:13, 롬8:28). 

결단과 적용

- 나는 지금 성령 충만한 상태인지 점검해 보시고, 성령 충만을 구하십시오

- 신앙훈련 중 특별히 기도하는 습관을 지니도록 내가 기도하는 시간을 정해봅시다.

- 내가 사랑하는 성경말씀 중 믿음을 불러일으키는 말씀들을 찾아 정리하고 외우십시오.

오늘의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 주님의 마음을 품기 원합니다. 그래서 주님처럼 생각하고 말하고 행하게 하옵소서. 기뻐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기뻐하며, 감사하기 어려운 일들이 있어도 감사하며, 성령충만한 가운데 기도하게 하옵소서.

인문학 큐티더 보기
회색
인문학 나눔

“나는 모순덩어리이다.  나는 믿기도 하고 의심하기도 한다.  

나는 소망을 갖기도 하고 절망의 구렁텅이에 빠지기도 한다. 

 또 사랑하기도하고 미워하기도 한다(중략).  신뢰하기도 하고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한다.  

정직할 때도 있지만,내 생각을 감추고 구렁이 담 넘어가듯넘어갈 때도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이성적 동물이라고 말했지만, 

나는 내가 맥주를 많이 마실 수 있는 천사라고 말한다.

”브레넌 매닝 저(著) 이용복 역(譯) 《하나님의 은혜》 (규장, 20, 21쪽)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가톨릭 영성작가 브레넌 매닝(Brennan Manning)의 이 고백이 참 진솔합니다.  

하나님 앞에 우리의 밝은 면 뿐 아니라 어두운 면도 다 내어놓을 때 

우리는 우리가 누구인지 하나님의 은혜가 무엇인지를 알게 됩니다.  

흥부의 속성만 가진 사람, 놀부의 속성만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한 사람 안에 흥부와 놀부가 섞여 있습니다.  굳이 가르마를 타서 색으로 표현하자면 

우리는 완전한 검은색도, 흰색도 아닌 회색입니다.“제로 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무엇에나 제로를 곱하면 그 어떤수라도 제로가 됩니다.  

아무리 99가지를 잘해도 결정적인 한 가지를못해서 제로가 되면 곱해서 제로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사람에 대한 평가의 잣대가 되어서는 곤란합니다.  

성경의 증언처럼“모든 사람이 죄를 범한 것”이 사실이라면 

아무도 완벽하게 결함이없는 삶을 산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장 존경할만한 사람에게서도 결함의 흔적들을 찾아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의 한두 가지 결함 때문에 그의 삶의 가치 자체를 

다 부정하고 제로라고 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아량과 배려가 우리를 살립니다.

기독 메시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그림 큐티더 보기
잠언 16장 6절
고린도전서 15:10

인자와 진리로 인하여 죄악이 속하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말미암아 악에서 떠나게 되느니라

Through love and faithfulness sin is atoned for;

through the fear of the LORD a man avoids evil.(NIV)

도서 큐티더 보기
하나님의 계획

우리에게 일어나는 좋은 일도 하나님께서 하신 것이고 

어려운 일들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입니다. 

물론 어려움을 초래하는 잘못을 범하고 

부정적인 역할을 한 부분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부분조차 하나님의 계획안에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좋은 일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열심히 노력한 것은 분명합니다. 

우리가 거둔 성공에 우리 자신이 기여한 바도 상당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성공도 결국 하나님의 계획안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문장의 [요나서] 중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늘 믿고 삽니다. 

내게 일어나는 모든 일 가운데 하나님의 손길이 있음을 압니다. 

또한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의 숨은 의도가 있음을 발견합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은 모든 일 가운데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있음을 인정하는 훈련입니다. 

지금은 알 수 없지만 하나님의 계획은 요나를 복음의 사명자로 보내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순종할 수 없어도 하나님의 계획은 

모든 일 가운데서 주님을 인정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