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김종수 소장의 "충분한 수면은 공짜보약"

鶴山 徐 仁 2014. 3. 11. 18:30

충분한 수면은 공짜보약
김종수

안녕하십니까? 생명온도 연구소장 김종수입니다.
이 시간에는 '충분한 수면은 공짜보약이다!' 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몇 해 전에 저의 인척이 사망한 내용을 말씀 드려 보겠습니다.
그는 40대의 가장입니다. 직장은 대기업에 다니고 있고 아내와 아들 딸 자녀를 두 명을 두고 있었습니다.
그가 하는 일을 보면 참으로 열심히 살았습니다. 
직장에서도 성공적인 생활을 하고 있었고 가정도 화목하게 꾸려나가고 있었고 많은 친구들과도 좋은 관계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와 중에서 대학원을 졸업하고 박사학위에 도전을 하여 논문은 통과 했으나 졸업도 못하고 암으로 사망한 것입니다. 
그의 삶을 살펴보면 어느 것 하나 쉬운 일이 없었습니다.
직장에서 하는 일이 쉽게 얼렁뚱땅 대충의 일이 아닙니다.
높은 임금을 받는데 능력이 있어야 가치를 인정받고 돈을 받는 것이지요, 남편 역할도 좋은 부부관계를 유지해야 화목한 가정이 되는 것이지요.
아버지 역할, 자식 역활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배려와 사랑 그리고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이모두가 신경을 써야 되는 일이요. 기운을 쓰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박사과정을 하는데 박사과정도 그냥 되는 것이 아니지요 논문을 써야 하는데 일은 많고, 시간이 부족한 상태가 된 것입니다. 결국은 잠자는 시간을 줄여가면서 약 1년 동안을 고생한 것 같습니다. 
박사논문은 통과를 했지만 박사학위도 받지 못하고 몸은 망가져서 병원에 입원했다가 싸늘하게 식어 죽은 것입니다.
지금도 아내와 자녀들이 슬프게 우는 모습이 선합니다.
여기서 잠이란 무엇인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한마디로 잠을 정리하면
일상생활 속에서 쌓인 당일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조물주가 주신 자동 피로 회복생활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싶습니다.
그가 죽은 원인은 낮에는 하루 종일 일을 하고 밤에는 잠을 못자니 쌓인 피로를 풀질 못하니, 몸은 점점 피로가 쌓이면서 뱃속의 생명온도를 고갈 시켜 차가워져서 몸속에는 암이 자라고 점점 생명의 불꽃은 식어가서 죽은 것이라고 저는 생각 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잠자는 시간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살아있는 세포들이 많은 사람은 잠자는 시간이 길고, 살아있는 세포들이 적고 죽은 세포들이 많은 사람은 잠자는 시간이 짧다.는 내용입니다.
잠이란 살아있는 세포들의 피로를 풀어주는 생활인데 살아있는 세포들이 많으면 피로를 회복시키는 시간이 많이 걸려서 잠자는 시간이 길게 됩니다. 
피로가 누적이 되어 생명온도를 잃어서 굳어버린 세포들이 많고 살아있는 세포들이 적으면,  살아있는 세포들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시간이 적기에 잠자는 시간이 짧은 것입니다.
그래서 어린아이는 살아있는 세포들이 많아서 잠을 자는 시간이 많고, 나이가 많이 들고 피로가 많이 쌓인 사람은 살아있는 세포들이 적기에 잠자는 시간이 짧은 것입니다. 
충분한 수면과 부족한 수면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루 종일 보고 듣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뱃속 장부의 생명온도를 소모하는 일입니다. 
갖고 있는 기운을 다 쓰고 나면 몸은 기운이 없어 무기력이 오면서 눈꺼풀, 어깨는 천근만근 무거워지고 졸리고 의식에너지도 떨어져서 아무 생각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충분한 수면을 하면, 뱃속은 다시 생명온도가 보충이 되어   뱃심이 생기어 온몸에 기운을 보내주니 손끝 발끝 까지 힘이 있고 눈꺼풀은 가벼워 쌍꺼풀이 있고 시력이 좋고 눈빛이 편안하고 근육은 탄력이 있어 피부가 우유 빛으로 윤기가 있고, 기운이 있으니 등이 펴져있어 목이 있고 허리가 있어 균형 잡힌 몸매가 되고, 의식은 잠을 자기 전에는 의식이 없는 상태였지만 잠을 잘 자고 나면 의식이 아주 맑은 상쾌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백설 공주는 잠을 잘 자는 것입니다. 
몸이 피곤하고 의식이 떨어지는데 잠을 못자면 피로가 쌓여 생명온도를 잃어 차가워진 뱃속의 세포들은 죽은 세포가 되어 굳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뱃속장부들의 죽은 세포들이 많아질수록 뱃속장부들은 기능이 약해지고 굳어가고 말단 세포들까지 기운을 보내주질 못하니 말단인 눈가에 순환이 안 되어 검은 다크써글이 생기고 시력이 떨어지고  기미가 끼게 되고 등이 굽고 다리가 벌어지고 손발이 차가워지면서 혈관과 뼈가 튀어나오고 근육이 탄력이 없어지고 피부가 윤기가 사라지고 거칠해지면서 변색이 되며 노화의 현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의식은 점점 떨어지며 기억력이 집중력이 이해력이 떨어지며 감의 세계가 점점 약해지며 불안 우울증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강조하고 싶은 말은 죽는 날까지 건강하고 맑은 의식으로 살고 싶으면 잠을 아끼지 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잠은 공짜보약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