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이영권 박사의 "목표달성이 안되는 이유"

鶴山 徐 仁 2013. 11. 14. 09:22

목표달성이 안되는 이유
이영권

많은 학생들이 저에게 자문을 구합니다. "제가 목표를 세워서 나름대로 열심히 했는데 목표달성이 안되서 몹시 속이 상합니다." 이렇게 얘기하는 학생들과 제자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제가 늘 말씀드리지만 목표는 눈에 보여서 열심히 하면 성취 가능한 것이지만 목표달성이 안 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았습니다.

첫째, 달성되기 어려운 목표를 잡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망한 목표, 허왕된 목표, 꿈같은 목표를 잡지 않았나 제가 다시 물어봅니다. 허왕되지 않고 눈에 보이는, 달성 가능한 목표를 잡았는데 목표달성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두 번째 원인이 자기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실행계획을 나름대로 세웠을 텐데 그것을 제대로 실천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말뿐인 목표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목표달성이 안 되는 이유는 크게 나눠서 자기가 생각하는 것보다 너무나 큰 목표를 잡았거나 아니면 목표를 달성하려는 실천계획을 잡아놓고 그대로 실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목표를 잡을 때 자세가 중요하고 목표를 잡았다면 실행하려는 실행력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목표를 나름대로 정하셨다면 제발 자기의 현상과 능력, 그리고 앞뒤 좌우를 보면서 자기 나름대로 달성이 가능할 것처럼 보이는 부분에 의욕치 만큼을 더하는 정도가 저는 합리적인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5살 된 아이한테 ‘마라톤을 뛰자’ 라고 한다면 이건 목표가 될 수 없습니다. 토익점수가 100점인 친구가 1년 안에 토익 만점을 목표로 세웠다면 그건 정상적인 목표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교 전체 300명중에 290등을 하는 친구가 1년 안에 전교1등을 하겠다면 누가 믿겠습니까. 제일 먼저 못 믿는 사람이 바로 자기자신일겁니다. 이런 목표는 세울 때부터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합리적인 목표는 자기가 전교 290등이면 최소한 1년 이내에 200등이나 150등 안에 들어가고 그 다음에 100등 안으로 들어오고 3년차 때 전교 10등 안에 들어가겠다고 순차적으로 정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입니다.

두 번째 실행력에 관한 것은 여러분이 반드시 목표를 정하시면 눈에 보이는 곳에 적어놓고 매일 그것을 보면서 자기하고의 싸움에서 이기셔야 합니다. '나는 반드시 담배를 끊겠다.' 라고 했으면 자기하고의 싸움에서 피하지 말고 이기셔야 합니다. '절주를 하겠다.' 라고 적어놓았다면 그것을 보면서 매일매일 다짐해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목표달성이 안 되는 이유를 오늘 정리해보았습니다.
목표가 너무 허왕 되게 잡히지는 않았는지
목표가 합리적이었다면 실행계획을 세워놓고 실천하는 실행력이 부족하지 않았는지
둘 중의 하나가 여러분의 문제라면 다음번 목표를 세우거나 실행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