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鶴山 徐 仁 2013. 8. 11. 11:54

네크워크마케팅
이영권

오늘은 여러 직업 중에서 선진국에서 상당히 많이 뜨고 한국에 요즘 들어와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한 것을 잠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네트워크마케팅은 원래 다단계라고 얘기하시는데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해를 잘 못해서 불법피라미드나 불법다단계랑 정통네트워크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어서 제가 이런 기회에 여러분들이 잘 판단하실 수 있는 근거를 공인으로써 드려야 할 것 같아서 미래를 준비하는 대안으로써 왜 서양에서는 네트워크마케팅이 그렇게 붐을 일으키고 있었는지를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네트워크마케팅은 한 소비자가 물건을 잘 써보고 "이거 굉장히 좋네"라고 생각을 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소개를 하고 그 사람이 그 물건을 쓰면서 소개 받은 것에 대한 일정한 수당을 회사로부터 받는 권리수입을 성취하는 사업을 얘기합니다. 사실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직업은 돈, 점포 없이 하고 있는 일을 계속 하면서 Side Job, Doubble Job으로 천천히 하고 시간이 갈수록 평생 할 수 있으면서 뭔가 시스템적인 사업으로 자기 나름대로 끊임없이 펼쳐 나갈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이 세상에 직업은 크게 물통적인 직업이 있고 시스템적인 직업이 있습니다.
물통사업이란 A라는 사람이 물통을 들고 우물가에 가서 물을 한 바스켓 떠와서 만원씩 받는 사업을 우리는 물통사업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직업의 99%가 물통사업에 들어가는 직업들입니다.
이영권교수도 학교에 다니면서 강의하고 외부에서 강의하면서 받는 수입은 모두 물통사업입니다.
이영권이라는 사람이 만약에 지구상에 없거나 다쳐서 몇 달을 쉬게 되면 일정기간이 지난 다음에는 물통을 들고 올수 없기 때문에 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한 70년 전에 미국에서 기가 막히게 머리 좋은 사람이 시스템적인 사업을 창안 한 겁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물을 가지고 있는 우물이 있는데 일반 사람들은 물통을 가져가서 물을 길어다 파는데 한 사람이 남들 다 노는 시간에 찬찬히 우물가부터 여기까지 땅을 파고 있는 겁니다. 그것을 보고 사람들이 "노는 날 놀아"하면서 모두 손가락질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이 말없이 묵묵히 땅을 파더니 그곳에 수도관을 묻기 시작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수도관이 완전히 수도꼭지까지 연결된 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수도꼭지를 틀면서 하는 얘기가 "여기에서 나오는 물을 봐라. 졸졸졸 계속 나온다. 내가 6개월 동안 쉬어도 물은 나온다." 이렇게 계속해서 물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업을 시스템적인 사업이라고 얘기합니다.

사실 우리는 권리수입을 갖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만약 책을 35권 썼습니다만 책을 써서 나오는 인쇄수입 또는 태진아씨가 노래를 잘 불러서 노래방에서 그분 노래 한곡씩 50원 정도씩 가져갈 겁니다. 그런 인쇄수입이 권리수입이 있지만 그런 것을 향유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0.01%정도도 안 됩니다. 그런데 그런 시스템적인 사업을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마케팅이 외국에서는 오래된 전통 네트워크마케팅회사에서는 그런 것을 가지고 벌써 3대째 내려가면서 시스템을 집안 전체적인 사업으로 끌고 가는 사람들을 우리가 건전하게 많이 봅니다. 이게 한국에서 자리를 잡기 시작한지가 약 20여년 되어가고 있는데 워낙 불법피라미드들이 성행을 해서 정통네트워크까지 잘못 이해되는 경우들이 많아서 저한테 많은 분들이 전화가 오기 때문에 제가 이런 기회를 통해서 이것도 분명히 미래를 준비하는 대안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염두에 두고 정확히 아셔야 한다는 뜻에서 네트워크마케팅이라는 미래대안적인 사업에 대한 것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융합이 경쟁력이다.
최윤규

제가 어린 시절에 제 또래나 선후배들이 가장 많이 따라했던 사람이 바로 이소룡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소룡이 불의의 사고로 죽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전 세계에 무술 하는 사람들이 내가 이소룡의 후계자라고 하면서 나타났습니다. 많은 무술, 액션영화에 출연하면서 엄청난 액션, 무술실력으로 서로 후계자라고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많이 흐르고 돌이켜보니까 진정한 이소룡의 후계자는 진항생이라는 사람이었습니다. 진항생은 아이러니하게도 나이가 50살이 되었을 때 자기의 성이 진씨가 아니라 방씨라는 사실을 알게 된 사람입니다. 우리는 진항생을 성룡이라고 부릅니다.

수많은 액션배우들이 있고 중국에 무술 잘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데 왜 하필 전 세계에서 이소룡의 후계자를 성룡이라고 인정해주는 것일까요?
성룡은 어떻게 했길래 이소룡의 강력한 카리스마 무술실력을 뛰어넘을 수 있었을까요?
1978년 성룡의 출세작 ‘사형도수’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사형도수라는 영화에 보면 이소룡이 하지 않았던 새로운 융합을 성룡이 시도합니다. 이소룡의 무술은 웃지 않고 웃기지 않습니다. 순수 액션무술이라 코미디가 없습니다. 그런데 성룡은 사형도수라는 영화에서 전통 쿵후에 코미디를 융합시킵니다.
이제 사람들은 코미디를 보면서 웃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성룡은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어 나갑니다.
영화 속에서 쿵후와 코미디를 합친 것뿐만 아니라 쿵후와 동물을 합쳐서 수많은 전 세계 사람들을 열광시킵니다. 또 어느 날 취권이라는 영화를 들고 나왔습니다. 취권은 쿵후와 술을 하나로 합친 영화입니다.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가지 요소를 합쳐서 새로운 영화를 만들어 내는 것, 이와 같은 노력을 계속 하면서 헐리웃에서 위대하게 뛰어나게 전 세계를 재패하겠다고 마음먹은 그 사람, 그렇게 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얘기합니다. '이소룡은 죽어서 전설이 되었고 성룡은 살아서 전설이 되었다.'
성룡이 살아서 전설이 될 수 있었던 유일한 방법 중의 한 가지가 바로 융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액션과 코미디, 액션과 동물, 액션과 술 이 모든 것을 융합할 수 있는 성룡의 사고방식을 우리는 오늘 같이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나를 들여다봐야합니다.
1. 나는 무엇을 잘하는가?
2. 내 구체적인 강점은 무엇인가?
3. 내가 성룡처럼 뛰어나게 실적을 올릴 수 있는 분야는 어떤 분야인가?
4. 과연 그 분야에서 내가 이 사회에 리더가 될 수 있는가?
5. 세상에 인구가 변하고 기술도 변하고 환경이 이렇게 급속하게 변하는데 그 모든 변화에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이런 것들을 기반으로 갖추었을 때 우리가 보다 나은 새로운 융합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됩니다. 똑같은 것을 봐도 다르게 볼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융합의 기술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누구이며 어디에 살고 있으며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그리고 다음에는 무엇을 하시고 싶으십니까?
융합이 경쟁력이 되려면 최고의 융합을 만들어야 합니다.
성룡과 같이 이 시대, 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최고의 융합을 만들어 내는 것은 여러분이 여러분 자아와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누구나 융합형 존재였습니다.
하나님은 아담을 흙과 하나님의 생기로 만들었고 이브는 하나님의 뼈와 하나님의 생기로 만들었습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우리 태생은 그렇게 태어났고 남자와 여자가 하나로 합쳐지고 난자와 정자가 하나로 합쳐져서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듯이 우리는 융합형 존재라는 사실을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 가슴속에, 머리 속에, 몸속에 체질적으로 융합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융합형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국제결혼 역사
이현정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은 상하층 모두 골고루 이루어졌다. 특히 상층에서의 국제결혼은 우리나라의 문화를 바꾸는 일대사 파격적인 일이라 상징적인 역사로 남아있다. 물론 다문화형성에 큰 일조를 했고, 이로 인한 다문화의 흐름은 더욱더 크게 움직여왔다. 먼저 지난 첫 시간에 말씀드린 단군의 국제결혼은 우리역사의 첫 단추를 여는 상징적인 신화인 만큼 단군의 국제결혼은 우리역사가 다문화로 시작되었다는 것에 전체를 가늠하게 해주는 일대사 사건이다.
신화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고구려의 고주몽은 하늘에서 빛이 쫒아 다니더니 잉태된 경우인데,
이 하늘이라는 것이 천손의 자식으로서 퉁구스계의 부여족이라는 말이다.
여기서 퉁구스족은 시베리아족과 만주족의 혼혈을 뜻한다.
또한 박혁거세는 흰 말이 하늘로 올라가고 하늘에서 강림한 천신이 우물에 내리고 알에서 태어난다.
난생은 남방계에서 온 것을 암시하고 있다.

① 어쨌든 고주몽의 아들 유리왕이 두 왕비를 두었는데 둘째 왕비가 중국여인과의 국제결혼이었다.
첫째 정실부인의 시기질투에 못이겨 다시 중국으로 가버리자 유리왕이 중국출신 왕비를 못잊어 슬픔을 달래면서 황조가를 지은 것은 우리국문학사에도 유명하게 남아있다.
② 또한 김수로왕과 인도공주 허황옥과의 국제결혼이 있다.
그런데 여기서 김수로왕도 이주민설이 강력하다. 김수로왕은 가락국의 시조이며 김해김씨.
김해허씨의 시조이다. 김수로왕신화에서도 난생이다.
여섯 개 알에서 각각 태어난 아이들은 각각 여섯 가야의 수장이 되고 첫 번째로 태어난 아이가 김수로였다.
알에서 태어났다는 것만으로도 남방계출신이라는 것이며, 다른 부족국가를 정복하여 금관가야를 세우고 왕이 된다.  실제로 근대에 허황후의 후손으로 추정되는 김해 예안리 고분 등의 왕족유골 4구 중 1구를 DNA분석한 결과를 보니까 백인종의 특징이 나타났다. 이는 가야의 정착한 선주민 중 일부가 이미 인도계가 들어와 있었다는 반증이 된다. 결국 가야에는 북방계와 남방계가 공존하고 있었다는 이야기다. 또 당시 사용하던 언어가 남인도에서 사용하던 언어라 김수로 자체가 인도에서 온 사람일 수 있다는 학설도 있다.
③ 고려 공민왕의 왕비는 보탑실리공주라고 하는 노국공주이다. 원나라의 황족 위왕의 딸로서 결혼식도 1349년 원나라에서 했다. 노국공주 인덕황후는 정책적인 결혼이었으나 공민왕이 너무나 사랑했고 급기야 노국공주가 난산으로 젊은 나이에 죽자 그 슬픔을 이기지 못해 아예 정사까지 뒤로하고 슬퍼했다.
더 심하게는 공주의 초상화를 모신 대궐을 짓고 3년간 육식도 하지 않은채 슬퍼하기만 했다.
나라가 기울어가는 단초를 마련할 정도로 사랑했다. 노국공주의 능이 바로 정릉이다.
④ 또 대한제국의 황태자비 이방자여사는 일본 황손출신이다.
대한제국 고종황제의 아들인 영친왕 이은은 1907년 이토 히로부미의 손에 이끌려 일본으로 간다.
유학이라는 명목이었으나 당시 7살이었다. 서로 얼굴도 보지 못하고 알지도 못한 채 어느 날 갑자기 결혼한다는 소식을 외부로부터 들으면서 이 둘은 정략결혼을 했다. 일제가 일본인과 조선인의 동화를 추진하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일본의 희생양이 이방자여사가 된 것이다. 
감사합니다.

 

 

 

디자인의 힘, 인간 삶과 환경의 전체 문제해결
이순종

이순종 교수입니다. 넷향기를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 시간에는 디자인의 힘, 인간 삶과 환경의 전체 문제 해결을 주제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디자인의 힘은 제품과 사물의 가치를 통찰하고 혁신하는 데 있습니다. 제품혁신에서 디자인의 힘을 잘 보여준 대표적인 예는 20세기 초기에 세계 최초의 디자인 전문회사를 미국에 설립하고, 그 당시 세계의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어 갖던 디자인 거장 레이먼드 로위입니다. 코카콜라의 병 디자인, 엑손 오일의 기업 아이덴티티 디자인, 나사의 우주복과 우주선 디자인으로도 유명한 그는, 그 당시 제품의 형상을 미래지향적인 스트림라인, 즉 유선형의 이미지로 표현하였습니다. 즉, 그 시대의 1, 2차 세계대전의 아픔을 벗어나 산업사회를 통해 펼쳐질 인간의 풍요로운 미래의 생활과 꿈들을, 유선형의 제품이미지에 담아내고자 하였던 것입니다.
그가 탄생시킨 스트림라인은 시장에 나오는 가전제품은 물론 자동차, 기차, 선박, 비행기 등 모든 제품의 영역에 퍼지며 그 시대의 제품 아이콘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1949년에 타임스지는 그를 매직어브 터치, 즉 신비의 손이라는 술로건과 함께 표지인물로 선정하였고, 이를 계기로 제품혁신에서 디자이너의 막강하고 신비한 힘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제품과 비즈니스 혁신에서 디자인의 힘은 현대의 수많은 기업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로 애플은 디자인의 힘을 통하여 기업을 회생시켰고, 나아가 21세기 혁신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기아자동차의 놀라운 판매성장과 세련된 이미지가 자리 잡은 배경에는,
새롭게 세계적인 디자이너를 사장으로 영입하여 디자인을 강화한 데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50년 이상 성공을 지속하여 온 모든 기업의 공통점은 기술과 함께 디자인을 중시하였다는
사실에서도 기업과 제품혁신에 있어 디자인의 중요성을 잘 인식시켜줍니다.

더 나아가 디자인의 힘이 강력한 것은 디자인이 제품과 사물의 모든 영역에 걸쳐 적용되는 전체성에 있습니다. 
음식디자인을 예를 들면 디자이너는 케이크나 요리를 맛있고 건강하고 모양 있게 디자인하고, 패키지를 보관하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디자인하며, 접시와 컵과 수저를 편리하고 아름답게 디자인하며, 오븐과 식탁을 실내공간에 어울리게 디자인합니다. 그 밖에도 식당과 유니폼을 우아하게 디자인하며, 음식을 운송하는 차량을 차별적으로 디자인하며, 도시형 농업 빌딩을 효율적으로 디자인합니다. 이처럼 디자인은 제품과 산업 그리고 도시의 전 영역에 걸쳐 모든 인간의 삶과 환경에 전체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디자인은 제품혁신과 비즈니스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넘어 도시와 사회를 혁신시키는 역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여러 국가와 도시들은 디자인이 인간의 삶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만들어가는 주요한 역할임을 인식하고, 도시와 사회 개혁에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런던은 일찍이 디자인도시를 선언하여 런던이 자랑하는 음악, 오페라, 패션, 제품, 건축 등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디자인으로 통합하여 세계의 창조경제도시를 선도하고 있는 좋은 예입니다. 과테말라는 또한 최근 디자인을 이용하여 국가와 도시의 문화적 자긍심을 일깨울 수 있는 새로운 문화적 프로그램과 다양한 시각적 프로그램들을 개발 적용하여, 디자인을 통하여 도시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건축가 가우디, 미로, 피카소 등을 배출하여 창의적 예술과 디자인의 본거지인 바르셀로나는 도시 전체에 미술관과 유명한 건축물 등 낭만적인 콘텐츠가 넘쳐흐르며 관광수입의 50~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제 수많은 국가와 도시들은 디자인을 제품혁신과 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간의 삶과 그 환경을 아름답고 창조적으로 만들어 가는데 주요한 역할임을 인식하고, 도시와 사회, 그리고 국가의 개혁에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세기의 디자이너 레이먼드 로위는 그 당시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존 에프 케네디의 전용비행기와 백악관 디자인 등을 하면서 디자인의 힘을 대통령에게 깊게 각인시켰습니다. 그리고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한 대통령이 ‘디자인의 힘과 대통령의 리더쉽을 결합하여 미국의 미적 이미지를 재건하자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구상’하였으나, 대통령의 시해로 실행되지 못했음을 못내 아쉬워합니다. 저 또한 세기적인 디자이너와 대통령의 힘이 융합된 미국의 변화된 신세계를 볼 수 없어 아쉽습니다. 디자인은 조형적인 종합을 통하여, 제품과 산업은 물론 도시, 사회, 국가에 이르기까지 인간 삶의 전체 환경을 혁신시킵니다. 그리하여 전체성과 혁신성을 아우르는 디자인의 큰 힘을 국가 전체에 확산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국가적인 차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