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sigma 경영혁신운동2013-3-10 |
1980년대 미국의 전자기기업체 모토로라사는 일본에 진출하였다가 크게 놀랐다. 생각지 않게 일본회사의 제품들이 자기네 회사 제품보다 품질이 더 좋고, 값은 더 싼 값이었기 때문이다. 조사를 해보니 일본이 70년대부터 꾸준히 품질개선운동을 펼쳐온 탓이었다. 이에 모토로라사는 회사를 비상체제로 전환하고 “어떻게 하면 일본을 따라 잡을 수 있을까?”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시작된 운동이 6sigma운동이었다. 1987년부터 시작된 이 운동은 품질개선과 경영혁신에 있어 가히 혁명적인 발상으로 시작된 운동이었다. 6시그마운동은 제품이나 서비스 중의 불량품이나 에러발생률을 백만 개 당 3.4개로 줄이자는 운동이다. 이 같은 불량률은 통계적으로는 99.99966%가 합격품이어야 한다. Motorola사에서 6시그마 품질혁신운동을 주도한 사람은 "마이켈 해리 박사"이다. 그는 6시그마운동을 4가지 기준에서 진행하여 성공하였다. 첫째는 제품이든 서비스든 모든 것은 개선할 수 있다. 둘째로 최고의 품질을 최저의 비용으로 즉 고효율, 저비용으로 생산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 셋째로 열심히 일하되 제대로 일한다. 지난 날 고도성장시대에는 열심히만 일하면 기업경쟁력이 유지 되었지만, 세계적인 무한경쟁시대인 지금에는 처음부터 제대로 하여야 경쟁력이 확보 된다. 넷째는 경영진이든 노동자이든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어 목표달성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모토로라사가 이 운동을 펼쳐 경영혁신에 성공하게 되자. 이 운동은 세계적으로 뻗어나가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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