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죽음 이후의 삶 (2)

鶴山 徐 仁 2010. 11. 14. 14:05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죽음 이후의 삶 (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요한복음 5장 24절)

부활신앙을 믿는 크리스천들이 반드시 살펴야 할 신앙고백의 내용이 있다. 요한복음 5장 24절이다. 학생시절에 우리는 시제(時制, Tense)에 대하여 배웠다. 과거, 현재, 미래, 과거완료, 현재완료 등이 시제의 내용이다. 그런데 바른 신앙이해에도 시제에 대한 바른 인식이 필요하다. 위에 인용한 예수님의 말씀에서 "내 말을 듣고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는 과거 시제이다.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는 미래 시제이다. 그리고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는 현제시제이다. 부활신앙을 믿는 우리는 과거에 예수님을 믿고 우리들의 주인으로 영접하던 때에 이미 구원을 얻었다. 그래서 미래에 저승에 가서 심판대 앞에 설 때에 심판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 사망에서 벗어나 생명을 누리고 있다. 이런 신앙고백이 부활신앙을 믿는 크리스천들의 공통의 고백이다.

우리가 장차 하나님 앞에 설 때에 이러한 분명한 신앙고백을 들고 서게 된다. 그것이 부활신앙을 믿는 이들의 특권이요 축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