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敎育.學事 關係

서울신문 [사설] ‘임실 성적 조작’서 드러난 한심한 교육현실

鶴山 徐 仁 2009. 2. 20. 19:40

며칠 전 공개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초등학교 6학년생 가운데 기초학력 미달자가 가장 적었다고 찬사를 받은 전북 임실교육청 관내 학생들의 성적이 부풀려진 것으로 드러났다. 당초 기초학력 미달자는 다섯 과목에 걸쳐 모두 3명이라고 발표했으나 실제로는 9명이었다는 것이다.

이번 ‘임실 사건’의 전말을 지켜보면 우리 교육 현실이 이 정도 수준밖에 되지 않나 하는 자괴감을 금할 수 없다. 일선 교사들을 믿어 학교 단위로 시험을 보고 채점을 했는데 결과의 신뢰성에 치명적인 타격을 준 사태가 발생하고야 말았다. 게다가 사건의 경위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임실교육청의 행태는 무책임의 극치라 할 만하다. 성적이 부풀려진 원인을 ‘교사들이 미달자 기준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발생한 일’이라고 호도하면서, 첫 보고 후 교육과학기술부가 오류를 수정해 다시 보고하도록 공문을 내렸는데 이를 묵살한 사실은 얼버무렸다. 이번 사건이 단순한 누락이 아니라 성적 조작이라는 세간의 의혹이 설득력을 갖는 이유이다.

그러잖아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학교장 인사 등에 반영한다는 후속책을 두고, 성적 조작을 비롯한 부작용이 일선 학교에서 발생하리라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그러므로 이번 사건의 원인이 누락인지 조작인지 엄밀히 조사해야 함은 물론이고 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 또한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 아울러 일부 지역에서 성적조작 의혹이 생겼다 해서 학업성취도 평가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식으로 확대 해석하는 일 역시 당연히 경계해야 한다.

2009-02-20  3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