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자녀만을 위해 희생하지 말라

鶴山 徐 仁 2006. 8. 2. 11:39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자녀만을 위해 희생하지 말라

 
  한국의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해서라면 목숨까지 버릴 정도로 희생하려는 지극한 정성들이 있다. 그런 희생의구체적인 에가기러기 부모, 기러기 아빠로 알려진 조기해외유학을 보낸 가정들의모습에서 두드러진다. 그러나 요즈음 주위에서 꽃 다운 젊은 시절을 오로지 자녀만을 위해 자신의 삶을 희생하였던 것을 후회하는 부모들을 만나게 된다.

이런 후회는 특히 어머니들 사이에 많은듯 하다. 자녀들을 위하여 한참 때인 30대와 40대를 희생하였던 어머니들이 자녀들을 뒷바라지하였던 자신의 수고와 희생에 비하여 그 결과가 자신에게는 물론 자녀들에게도 바람직스럽지 못하였던 것을 알게 된 후에 후회하는 것이다. 자식에 대한 부모의사랑은 하나님의 사랑에 비유할 만큼의 무조건적인 사랑이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사랑은 있을지언정 무조건적인 희생은 바람직스럽지 못하다. 부모들이 특히 어머니들이 자신의 삶을 접어둔 체로 인생의 한 기간을 자녀를 위해 희생하는 것은 자녀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 아버지든 어머니든 스스로 선택한 자기 자신의 삶이 있어야 한다. 그런 삶이 부모와 자녀 양쪽이 함께 행복해지는 길이다.

전혜성 박사께서는 앞서 소개한 책 중에서 이점에 대하여 다음같이 쓰고 있다.

"부모 스스로 삶의 주체로 우뚝 서서 항상 공부하고 봉사하라. 부모가 먼저 자신의 개발에 힘 쓰고 , 자기 삶을 찿아 사회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 주어 아이들이 보고 배우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精神修養 마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적인 통합력(Creative synchronism)  (0) 2006.08.03
사 오십대의 삶은 아름다운 인생  (0) 2006.08.02
행복이란 - 法頂  (0) 2006.07.29
인생  (0) 2006.07.29
인생 길은 종착지를 향한 나그네길  (0) 2006.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