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스 7:11-20

鶴山 徐 仁 2021. 12. 24. 12:00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스 7:11-20

 
 
12월 24일 (금)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스 7:11-20


11. 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 학자요 학자 겸 제사장인 에스라에게 아닥사스다 왕이 내린 조서의 초본은 아래와 같으니라
12.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는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13. 조서를 내리노니 우리 나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과 그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 중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뜻이 있는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
14.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 유다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살피기 위하여 왕과 일곱 자문관의 보냄을 받았으니
15. 왕과 자문관들이 예루살렘에 거하시는 이스라엘 하나님께 성심으로 드리는 은금을 가져가고
16. 또 네가 바벨론 온 도에서 얻을 모든 은금과 및 백성과 제사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그들의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기쁘게 드릴 예물을 가져다가
17. 그들의 돈으로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과 그 소제와 그 전제의 물품을 신속히 사서 예루살렘 네 하나님의 성전 제단 위에 드리고
18. 그 나머지 은금은 너와 너의 형제가 좋게 여기는 일에 너희 하나님의 뜻을 따라 쓸지며
19. 네 하나님의 성전에서 섬기는 일을 위하여 네게 준 그릇은 예루살렘 하나님 앞에 드리고
20. 그 외에도 네 하나님의 성전에 쓰일 것이 있어서 네가 드리고자 하거든 무엇이든지 궁중창고에서 내다가 드릴지니라
 
바사의 아닥사스다 왕은 아하수에로 왕의 아들로 그의 통치기간 중 유다 백성들의 귀환을 허락해 주었습니다. 그는 에스라에게 조서를 내려 예루살렘으로 복귀할 뜻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그와 함께 갈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귀환시키시기 위해 그 같은 이방인 왕을 예비하신 것입니다. 


<아닥사스다>는 <대왕>이라는 뜻으로 이스라엘 백성과 유다의 재건을 회고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예레미야를 통해 약속하신 선민의 회복이 바로 아닥사스다 왕을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아닥사스다 왕은 그의 아버지 아하수에로 왕 때부터 하나님의 백성과 깊은 인연을 맺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 때 에스더와 모르드개 사건이 있지 않았습니까? 또한 아닥사스다 왕이 느헤미야와 같은 충직한 하나님의 사람을 자신의 신복으로 둔 것도 대단한 축복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본문에 나타난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내용을 한번 보십시오. 


① 유다인 중 제사장이나 레위인이나 누구든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고자 하는 자는 에스라와 함께 가라(13절).
② 왕과 나라의 자문관들과 백성들이 성심으로 모은 은금을 하나님의 성전에 드릴 예물로 가져 가라(15-16절).
③ 수송아지와 숫양, 어린 양을 사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라(17절).
④ 남은 돈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좋게 여기는 일에 쓰라(18절).
⑤ 옛날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 함락시키고 예루살렘 성전에서 탈취해 온 그릇들을 다 가져가 다시 하나님 앞에 드리라(19절).
⑥ 이 외에도 하나님의 성전에 필요한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궁중의 창고에서 가져가라(20절).


이렇게 완벽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유다의 왕이라 해도 이렇듯 철저하게 돕고 격려하고 후원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방의 왕인 그가 이렇게까지 한 것은 <... 어찌 진노가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랴>(23절)하는 두려움 때문이었다는 것입니다. 아닥사스다는 비록 이방 왕이었으나 진심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한 사람이었습니다.
 
-아닥사스다 왕과 그의 부친 아하수에로 왕의 이스라엘과의 인연을 적어 보십시오.
-아닥사스다 왕과 그의 부친 아하수에로 왕이 유다 백성들에 대해 관대하고 협조적이었던 이유를 간략히 적어 보십시오.
-아닥사스다 왕이 율법 학자 겸 제사장이었던 에스라에게 내린 조서 내용 중 특히 인상적이거나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적어 보십시오.
 
주님, 아닥사스다 왕이 에스라에게 내린 조서의 내용은 참 볼수록 대단합니다. 예루살렘으로 귀한하여 하나님의 성전을 재건하려는 사람에게 필요한 거의 모든 것들을 제공하고 허용하고 약속한 놀라운 선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아닥사스다 왕은 비록 이방인이었음에도 진심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했습니다. 자칫 하나님의 진노가 자신과 그 자녀들에게 임할까봐 가장 무서워했던 사람이었습니다. 오늘 저희들도 사랑의 하나님, 용서하시는 하나님 이전에 두려우신 하나님,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깨닫게 하사 더욱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모습으로 살아가기에 부족함이 없게 해주시옵소서.
 
   
우리 인간이란
 
“생명도 마찬가지다. 최초의 생명이 어떻게 줄현했는지는 아직 우리는
알 수 없다. 과학자들이 이에 대한 답을 찾아왔지만 만족할 만하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 수 없다.”


EBS 다큐프라임 제작팀 저(著) 《신과 다윈의 시대》 (세계사, 215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진화론자들은 빅뱅(big bang)의 결과로 생겨난 원시지구가 점차 식어
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무기물들이 ‘우연히’ 결합하여 유기물이 되었
고, 유기물들이 ‘우연히’ 화학 결합하여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만들어
졌으며, 결국에는 원시세포가 ‘우연히’ 만들어져서 자기복제가 가능한
단세포 원시생명체가 ‘자연발생’했다는 주장을 합니다. 이렇게 진화
론의 핵심가정은 ‘우연과 생명의 자연발생’입니다. 이는 천문학적이
확률을 필요로 하는 추측일 뿐 사실이 아닙니다. 자연과학은 천지만물의
작동원리를 규명할 뿐, 그 기원을 정확히 밝힐 수는 없습니다.
무기물에서부터 원시세포가 만들어지기까지를 ‘화학적 진화’라고 하
고, 원시생명체가 변이의 축적과 자연선택에 의해 다양한 다세포 생명
체들로 진화하였다는 것을 ‘생물학적 진화’라고 합니다. 둘 다 불가
능한 일입니다. 창조론도 진화론도 모두 ‘믿음의 영역’입니다.
우리 인간은 무기물에서부터 시작하여 수많은 진화의 과정 속에서 지
금에 이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최고의
존재입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
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
계하지 못할지니라.” (롬1:20)
   
욥기 5장 9절
 
하나님은 헤아릴 수 없이 큰 일을 행하시며 기이한 일을 셀 수 없이 행하시나니
He performs wonders that cannot be fathomed,
miracles that cannot be counted.
job 5:9 [NIV]
   
그냥 선택하여 사랑하셨다
하나님의 사랑에는 조건이 없다. 
무조건적인 사랑이다. 
우리는 사랑하는 배우자를 선택할 때에 
여러 가지 조건을 따진다 
경제 능력, 학벌, 건강, 성품, 가문, 부모 배경 등
 여러 가지를 따져보고 결정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선택하실 때에
 어떤 조건을 갖추었나를 보고 
우리를 택하시고 사랑하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어떻게 될 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으시고 그냥 선택하여 사랑하셨다. 
-이왕복 목사의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에서-


  하나님께서 야곱은 사랑했고
 에서는 미워하신 결과를 보면 하나님의 사랑에
 조건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곱은 교활하고 자기만을 알던 자이었습니다. 
우리들의 생각으로는 하나님이 이런 자를 
축복하심이 합당치 않게 여겨집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허물 많은 야곱도
 절대적인 사랑으로 사랑하셨습니다. 
이런 하나님의 사랑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며, 
감히 하나님 앞에 나올 수 없는 
죄와 허물 많은 인생이지만
 담대하게 하나님 앞에 나아오는 것입니다. 
 
 
 
12월 24일 (금)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스 7:11-20


11. 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 학자요 학자 겸 제사장인 에스라에게 아닥사스다 왕이 내린 조서의 초본은 아래와 같으니라
12.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는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13. 조서를 내리노니 우리 나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과 그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 중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뜻이 있는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
14.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 유다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살피기 위하여 왕과 일곱 자문관의 보냄을 받았으니
15. 왕과 자문관들이 예루살렘에 거하시는 이스라엘 하나님께 성심으로 드리는 은금을 가져가고
16. 또 네가 바벨론 온 도에서 얻을 모든 은금과 및 백성과 제사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그들의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기쁘게 드릴 예물을 가져다가
17. 그들의 돈으로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과 그 소제와 그 전제의 물품을 신속히 사서 예루살렘 네 하나님의 성전 제단 위에 드리고
18. 그 나머지 은금은 너와 너의 형제가 좋게 여기는 일에 너희 하나님의 뜻을 따라 쓸지며
19. 네 하나님의 성전에서 섬기는 일을 위하여 네게 준 그릇은 예루살렘 하나님 앞에 드리고
20. 그 외에도 네 하나님의 성전에 쓰일 것이 있어서 네가 드리고자 하거든 무엇이든지 궁중창고에서 내다가 드릴지니라
 
바사의 아닥사스다 왕은 아하수에로 왕의 아들로 그의 통치기간 중 유다 백성들의 귀환을 허락해 주었습니다. 그는 에스라에게 조서를 내려 예루살렘으로 복귀할 뜻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그와 함께 갈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귀환시키시기 위해 그 같은 이방인 왕을 예비하신 것입니다. 


<아닥사스다>는 <대왕>이라는 뜻으로 이스라엘 백성과 유다의 재건을 회고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예레미야를 통해 약속하신 선민의 회복이 바로 아닥사스다 왕을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아닥사스다 왕은 그의 아버지 아하수에로 왕 때부터 하나님의 백성과 깊은 인연을 맺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 때 에스더와 모르드개 사건이 있지 않았습니까? 또한 아닥사스다 왕이 느헤미야와 같은 충직한 하나님의 사람을 자신의 신복으로 둔 것도 대단한 축복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본문에 나타난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내용을 한번 보십시오. 


① 유다인 중 제사장이나 레위인이나 누구든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고자 하는 자는 에스라와 함께 가라(13절).
② 왕과 나라의 자문관들과 백성들이 성심으로 모은 은금을 하나님의 성전에 드릴 예물로 가져 가라(15-16절).
③ 수송아지와 숫양, 어린 양을 사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라(17절).
④ 남은 돈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좋게 여기는 일에 쓰라(18절).
⑤ 옛날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 함락시키고 예루살렘 성전에서 탈취해 온 그릇들을 다 가져가 다시 하나님 앞에 드리라(19절).
⑥ 이 외에도 하나님의 성전에 필요한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궁중의 창고에서 가져가라(20절).


이렇게 완벽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유다의 왕이라 해도 이렇듯 철저하게 돕고 격려하고 후원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방의 왕인 그가 이렇게까지 한 것은 <... 어찌 진노가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랴>(23절)하는 두려움 때문이었다는 것입니다. 아닥사스다는 비록 이방 왕이었으나 진심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한 사람이었습니다.
 
-아닥사스다 왕과 그의 부친 아하수에로 왕의 이스라엘과의 인연을 적어 보십시오.
-아닥사스다 왕과 그의 부친 아하수에로 왕이 유다 백성들에 대해 관대하고 협조적이었던 이유를 간략히 적어 보십시오.
-아닥사스다 왕이 율법 학자 겸 제사장이었던 에스라에게 내린 조서 내용 중 특히 인상적이거나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적어 보십시오.
 
주님, 아닥사스다 왕이 에스라에게 내린 조서의 내용은 참 볼수록 대단합니다. 예루살렘으로 귀한하여 하나님의 성전을 재건하려는 사람에게 필요한 거의 모든 것들을 제공하고 허용하고 약속한 놀라운 선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아닥사스다 왕은 비록 이방인이었음에도 진심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했습니다. 자칫 하나님의 진노가 자신과 그 자녀들에게 임할까봐 가장 무서워했던 사람이었습니다. 오늘 저희들도 사랑의 하나님, 용서하시는 하나님 이전에 두려우신 하나님,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깨닫게 하사 더욱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모습으로 살아가기에 부족함이 없게 해주시옵소서.
 
   
우리 인간이란
 
“생명도 마찬가지다. 최초의 생명이 어떻게 줄현했는지는 아직 우리는
알 수 없다. 과학자들이 이에 대한 답을 찾아왔지만 만족할 만하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 수 없다.”


EBS 다큐프라임 제작팀 저(著) 《신과 다윈의 시대》 (세계사, 215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진화론자들은 빅뱅(big bang)의 결과로 생겨난 원시지구가 점차 식어
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무기물들이 ‘우연히’ 결합하여 유기물이 되었
고, 유기물들이 ‘우연히’ 화학 결합하여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만들어
졌으며, 결국에는 원시세포가 ‘우연히’ 만들어져서 자기복제가 가능한
단세포 원시생명체가 ‘자연발생’했다는 주장을 합니다. 이렇게 진화
론의 핵심가정은 ‘우연과 생명의 자연발생’입니다. 이는 천문학적이
확률을 필요로 하는 추측일 뿐 사실이 아닙니다. 자연과학은 천지만물의
작동원리를 규명할 뿐, 그 기원을 정확히 밝힐 수는 없습니다.
무기물에서부터 원시세포가 만들어지기까지를 ‘화학적 진화’라고 하
고, 원시생명체가 변이의 축적과 자연선택에 의해 다양한 다세포 생명
체들로 진화하였다는 것을 ‘생물학적 진화’라고 합니다. 둘 다 불가
능한 일입니다. 창조론도 진화론도 모두 ‘믿음의 영역’입니다.
우리 인간은 무기물에서부터 시작하여 수많은 진화의 과정 속에서 지
금에 이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최고의
존재입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
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
계하지 못할지니라.” (롬1:20)
   
욥기 5장 9절
 
하나님은 헤아릴 수 없이 큰 일을 행하시며 기이한 일을 셀 수 없이 행하시나니
He performs wonders that cannot be fathomed,
miracles that cannot be counted.
job 5:9 [NIV]
   
그냥 선택하여 사랑하셨다
하나님의 사랑에는 조건이 없다. 
무조건적인 사랑이다. 
우리는 사랑하는 배우자를 선택할 때에 
여러 가지 조건을 따진다 
경제 능력, 학벌, 건강, 성품, 가문, 부모 배경 등
 여러 가지를 따져보고 결정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선택하실 때에
 어떤 조건을 갖추었나를 보고 
우리를 택하시고 사랑하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어떻게 될 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으시고 그냥 선택하여 사랑하셨다. 
-이왕복 목사의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에서-


  하나님께서 야곱은 사랑했고
 에서는 미워하신 결과를 보면 하나님의 사랑에
 조건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곱은 교활하고 자기만을 알던 자이었습니다. 
우리들의 생각으로는 하나님이 이런 자를 
축복하심이 합당치 않게 여겨집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허물 많은 야곱도
 절대적인 사랑으로 사랑하셨습니다. 
이런 하나님의 사랑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며, 
감히 하나님 앞에 나올 수 없는 
죄와 허물 많은 인생이지만
 담대하게 하나님 앞에 나아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