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에스라의 귀환 스 7:1-10

鶴山 徐 仁 2021. 12. 23. 10:50

에스라의 귀환 스 7:1-10

 
 
 
12월 23일 (목)
   
에스라의 귀환 스 7:1-10


1. 이 일 후에 바사 왕 아닥사스다가 왕위에 있을 때에 에스라라 하는 자가 있으니라 그는 스라야의 아들이요 아사랴의 손자요 힐기야의 증손이요
2. 살룸의 현손이요 사독의 오대 손이요 아히둡의 육대 손이요
3. 아마랴의 칠대 손이요 아사랴의 팔대 손이요 므라욧의 구대 손이요
4. 스라히야의 십대 손이요 웃시엘의 십일대 손이요 북기의 십이대 손이요
5. 아비수아의 십삼대 손이요 비느하스의 십사대 손이요 엘르아살의 십오대 손이요 대제사장 아론의 십육대 손이라
6. 이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올라왔으니 그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자로서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음으로 왕에게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이더니
7. 아닥사스다 왕 제칠년에 이스라엘 자손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과 느디님 사람들 중에 몇 사람이 예루살렘으로 올라올 때에
8. 이 에스라가 올라왔으니 왕의 제칠년 다섯째 달이라
9. 첫째 달 초하루에 바벨론에서 길을 떠났고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을 입어 다섯째 달 초하루에 예루살렘에 이르니라
10.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
 
본문은 바벨론 포로지에서의 제1차 귀환 이후(주전 537년부터) 무려 80여 년 만에 학사 에스라의 인솔로 이루어진 제2차 귀환(주전 458년경)에 관한 말씀입니다. 


<이 일 후에 바사 왕 아닥사스다가 왕위에 있을 때에 에스라라 하는 자가 있으니라 그는 스라야의 아들이요 아사랴의 손자요 힐기야의 증손이요 살룸의 현손이요 사독의 오대 손이요 아히둡의 육대 손이요 아마랴의 칠대 손이요 아사랴의 팔대 손이요 므라욧의 구대 손이요 스라히야의 십대 손이요 웃시엘의 십일대 손이요 북기의 십이대 손이요 아비수아의 십삼대 손이요 비느하스의 십사대 손이요 엘르아살의 십오대 손이요... 대제사장 아론의 십육대 손이라>(1-5절).


이렇듯 에스라는 믿음의 뿌리가 깊은 지도자요 개혁가였습니다. 사독이라는 유명한 제사장의 오대 손이고, 대제사장 아론의 십육대 손이었습니다. 따라서 그 역시도 제사장이었고, 또 율법에 능통하고 정통한 학자였습니다. 이런 지도자, 이런 인물이 바벨론에서 백성들을 인솔하여 귀환한 후 율법을 가르치고 하나님의 법에 위배되는 것은 모두 척결하자며 개혁을 주도합니다. 그만큼 믿음이 철저하고 뿌리가 깊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닙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자로서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음으로 왕에게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이더니>(6절).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은 자였습니다. 그래서 그가 구한 것은 하나님이 이방의 왕을 통해서라도 다 허락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어야 승리합니다. 사람의 도움은 언제나 한계가 있습니다. 일시적일 뿐입니다. 


또한 그는 연구하고 가르치는 사람이었습니다.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10절).
 개혁자, 지도자는 자신이 먼저 법을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남을 가르쳐야 사회가 변화됩니다. 에스라는 바로 그런 지도자였습니다. 아론의 십육대 손이요,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자요, 백성들에게 율례와 규례를 가르쳤던 위대한 스승 에스라가 오늘 우리의 삶에도 두고두고 소중한 귀감이 되길 빕니다. 
 
-에스라가 인솔한 제2차 바벨론 포로귀한은 주전 약 몇 년에 이뤄졌습니까?
-스룹바벨이 이끌었던 제1차 귀환은 고레스에 의해 성사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제2차 귀환을 허락한 바사왕은 누구였습니까?
-에스라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오늘 본문을 통해 정리해 보십시오.
 
주님, 에스라가 <이스라엘에게 여호와의 율법을 가르치기로 결심>(10절)하였다고 했습니다. <그가 여호와의 율례와 규례를 연구하며 준행하였다>고도 했습니다. 에스라야말로 이 시대 저희들에게도 꼭 필요한 지도자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에스라는 하나님으로부터도, 또 세상의 왕과 백성들로부터도 인정과 존경과 지지를 받고 그의 모든 일들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저희도 에스라를 배우며 그의 믿음과 리더십을 본받게 해주시옵소서. 
 
   
화가 날 때 하는 말을 너무 믿지 말라
 
“화가 날 때 하는 말이 상처가 되고 관계를 소원하게 만드는 또 다른
이유는, 대체로 사람들은 화가 날 때 튀어나오는 말이 그 사람의 진심
이라고 전제하기 때문이다(중략). 사람들은 그냥 화가 나서 떠올린 생
각이 아니라 평소의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조셉 텔루슈킨 저(著) 이주만 역(譯) 《힘이 되는 말 독이 되는 말》
(마일스톤, 111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우리가 흔히 겪고 있는 큰 착각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화가 났을 때 하는 말이 그 사람의 ‘진심’일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진심 일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일기에
조차 진심을 적지 않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일기에도 거짓말을 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진심이 무엇인지 자신도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
습니다.
사람의 진심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것은 일상의 때입니다.  
평소에 그가 하는 일이 오히려 진심에 가깝습니다. 평소에 그가 하는
말, 그가 돈과 시간을 어디에 쓰는가를 보면 그 사람의 주요 관심사,
그리고 진심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주님은 특별히 물질을 어디에 쓰는
가를 보면 그 마음 알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마6:21)


화가 날 때 하는 말은 마음 속에 쌓아 두었던 말이 아니라, 잠시 터져
나오는 그때의 감정일 수가 있습니다.
일상의 모습이 진심에 가깝습니다.  
   
욥기 5장 8절
 
나라면 하나님을 찾겠고내 일을 하나님께 의탁하리라
"But if it were I, I would appeal to God;I would lay my cause before him.
job 5:8 [NIV]
   
이미 우리를 선택하시고 사랑하셨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시고 사랑하시는 것에 대하여 
바울은 "하나님이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셨다"(엡1:6)고 말하였다. 
우리가 지어지기 전에 이미 하나님께서는
 이미 우리를 선택하시고 사랑하셨다는 말씀이다. 
하나님이 야곱을 선택하여 사랑하신 것은 
하나님이 일방적으로 결정하신 일이다. 
하나님의 이 결정에 어느 누구도 항의할 수 없다. 
이처럼 야곱을 선택하셨듯이 
하나님은 우리를 선택하시고 사랑하시니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우리는 
그저 감사할 것밖에 없는 것이다. 
-이왕복 목사의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에서-


 하나님의 사랑은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하나님이 일방적으로 선택하신 사랑입니다. 
우리가 먼저 하나님을 사랑하기로 선택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기로 선택하신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의지로 일방적으로 
우리를 선택하시고 사랑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우리를 사랑해 달라고
 요청을 하였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고 싶어서 
우리를 주권적으로 선택하시고 사랑하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