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다시 사신 예수님(요한복음 20:11~18)

鶴山 徐 仁 2019. 3. 18.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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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월 18일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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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본문 다시 사신 예수님(요한복음 20:11~18)

11. 마리아는 무덤 밖에 서서 울고 있더니 울면서 구푸려 무덤 속을 들여다보니
12. 흰 옷 입은 두 천사가 예수의 시체 뉘었던 곳에 하나는 머리 편에, 하나는 발 편에 앉았더라
13. 천사들이 가로되 여자여 어찌하여 우느냐 가로되 사람이 내 주를 가져다가 어디 두었는지 내가 알지 못함이니이다
14. 이 말을 하고 뒤로 돌이켜 예수의 서신 것을 보나 예수신줄 알지 못하더라
15.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 하시니 마리아는 그가 동산지기인 줄로 알고 가로되 주여 당신이 옮겨 갔거든 어디 두었는지 내게 이르소서 그리하면 내가 가져가리이다
16. 예수께서 마리아야 하시거늘 마리아가 돌이켜 히브리 말로 랍오니여 하니 (이는 선생님이라)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신대
18. 막달라 마리아가 가서 제자들에게 내가 주를 보았다 하고 또 주께서 자기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르니라

본문 해석

어느 주일학교 선생님이 부활절을 앞두고 상자를 하나씩 나눠주며 한 주일 동안에 예수님의 부활에 관계된 물건을 하나씩 상자속에 넣어 오는 숙제를 주었습니다. 드디어 부활절에 많은 아이들이 예배를 드리기 위해 모여 상자를 하나씩 제출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상자 속에 나비를 넣어 가지고 왔고, 혹은 꽃을, 어떤 아이는 개미를, 또 다른 아이는 파란 나무 잎사귀를 넣어 가지고 왔습니다. 

  그런데 빈 상자를 들고 온 아이가 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지능이 좀 낮은 장애아였습니다. 그래서 말을 잘 하질 못하고 생각이 좀 부족한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이 아이가 "선생님, 선생님이 말씀하시기를 예수님은 무덤 속에서 살아나셨다고 그랬지요? 이 빈 상자는 바로 예수님의 빈 무덤이예요". 선생님의 얼굴이 환해졌습니다. 그리고 손을 잡고 "얘야, 네가 가장 훌륭하게 숙제를 마쳤구나. 정말 잘했다" 그렇게 축하했다고 합니다. 

  저능아였던 아이도 이 빈 무덤의 비밀을 알았지만, 마리아는 빈 무덤에 대한 비밀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식 후 첫날 주일 새벽에 향품을 준비해 가지고 예수님의 시신에 그 향품을 발라주기 위해서 예수님의 무덤으로 갔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곳에는 예수님의 시신은 없고 무덤은 비어 있었습니다. 

  그녀는 걱정이 되어 울기 시작합니다(11). 왜 울었을까요? 아직 마리아와 제자들은 슬픈 감정이 앞서다 보니 말씀에 우선되지 못했습니다(9). 이젠 감정적인 신앙에서 말씀중심의 신앙으로 회복되어야 합니다.   마리아는 평소에 귀신들려 고생하며 거리를 방황하던 여인이었습니다. 가족과 친지들에게서도 격리되어 소망없이 살아가던 여인입니다. 그가 예수님을 만나 영육간의 질병에서 고침을 받고 새사람이 되었던 것입니다. 받은 은혜가 너무 커서 신앙적으로 순수하게 주님을 사랑했던 것입니다. 

  이 사랑으로 남자도 찾기 어려운 무덤을 이른 새벽에 찾아 갔던 것입니다(1). 참 사랑은 계산으로 측정되어지는 것 아닙니다. 예를 든다면 부모님 특히 어머니의 지식을 향한 사랑말입니다. 이만큼은 되고 안되는 것아닙니다. 오늘 현대인에게도 이런 순수한 사랑과 눈물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형편과 처지만을 생각하고 흘리는 눈물은 있어도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아파하는 회개의 눈물도, 받은 은혜에 대한 감격의 눈물도,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며 흘리는 연민의 눈물도 말라 버린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부활의 주님을 만나는 길은 이 말라버린 눈물샘이 터지고 회복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울고 누구를 찾고 있는 마리아에게 부활의 주님은 말씀하십니다(15).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사람들은 저마다 무엇인가를 찾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을 찾고 누구를 찾느냐는 것은 중요합니다. 마리아는 다른 세상적인 것을 찾은 것이 아니라, 주님을 찾은 것입니다. 그 분만이 우리의 생명의 길이 되십니다(요14:6). 죽고 장사 지낸바 된 주님이 아니라 사망권세를 깨뜨리시고 다시 사신 예수 그리스도를 찾아야 합니다. 결국 그녀는 주님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부활의 주님을 만난 마리아는 부활의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가서 보고 들은 것을 전하였습니다(17-18). 신앙은 내가 체험하고 확신한 사실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오늘날도 죄와 죽음과 육신적 정신적 질병과 사탄의 권세 아래서 고통당하는 저들에게 나아가 부활의 기쁨과 승리의 소식을 전하시기 바랍니다.

결단과 적용

- 나는 무엇 때문에 울고 있나요? 가치있는 것을 위해 울며 기도하십시다.

- 내가 찾고 있는 것을 점검해 보고 수정이 필요하면 결단하십시다.

- 부활의 주를 만난 사람으로 기쁜 소식을 전하는 성령충만을 위해 기도하십시다.

오늘의 기도

사랑의 주 하나님, 막달라 마리아처럼, 주님의 사랑을 받은 자로 주님을 더 사랑하기 원합니다. 이제는 감정적인 신앙에서 말씀중심의 신앙으로 성숙하게 하옵소서. 그리고 주님 만난 그 기쁨과 감격속에서 부활의 기쁜 소식을 전하며 살아가게 하시옵소서.

인문학 큐티더 보기
사실과 해석
인문학 나눔

“7월 14일 온종일 사냥을 하느라 고단하게 잠들었던 국왕은 

다음 날 아침 리앙쿠르 공에게 이 소식을 전해 들었다.  ‘반란인가?’ 라는 

루이 16세의 물음에 그는  ‘혁명’ 이라고 대답했다.”앙드레 모루아 저(著) 

신용석 역(譯) 「프랑스사」(김영사, 8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1789년 7월 14일 밤,  파리 바스티유 감옥이 함락된 소식이 베르사이유 궁으로 날아들었습니다.  

그 유명한 프랑스 혁명이 시작된 것입니다.  하루 종일 한 마리도 사냥하지 

못해 지쳐 있던 루이 16세가 왕실 의상담당관인 로슈푸코 리앙쿠르 후작에게 물었습니다.  

“이것은 반란이 아닌가?”   “아닙니다, 폐하.  이는 혁명입니다.”

절대 봉건 사회에서 왕실 의상담당관이면 왕의 생각을 대변해야 했건만,  

그는 소신껏 말했습니다.  루이 16세의 바람과는 달리 로슈푸코의 말대로 

역사는 ‘실패의 반란’이 아닌 ‘성공의 혁명’으로 돌아갔습니다. 

루이 16세에 대한 역사의 평가도 갈립니다.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와 더불어 불운의 운명이었다는 평가가 있는가 하면, 

리더십이 부족한 심약한 왕으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역사란  ‘과거에 일어난 사실 그 자체’이자, 

‘역사가에 의해 선택되어 기록된 사실’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닙니다.  

역사는 사실과 해석 사이에 있습니다.  역사적 사실을 놓고 해석이 다 다를 수가 있습니다.  

모두가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객관적 보편 타당성이 있는 해석은 세상에 없습니다.  

한 개인의 삶에 대한 평가도 다 다를 수가 있습니다.  

가장 정확하고 객관적인 평가는 오직 하나님께 있습니다.  

하나님의 평가를 바라보며 사는 삶을 신앙이라고 합니다.  

기독 메시지

“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하지 아니하노니 내가 자책할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하나 

이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 다만 나를 심판하실 이는 주시니라.” (고전4:3,4)

 

그림 큐티더 보기
마태복음 5장 44절
고린도전서 15:10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 라 

But I tell you: Love your enemies and pray for those who persecute you, 

도서 큐티더 보기
하나님의 백성

구약과 신약에서 하나님의 백성은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백성은 인종적으로 구별되나, 신약에서는 인종적으로 섞여 있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율법에 따른 정치 체제를 지녔으나, 

신약에서는 여러 민족의 통치자들 사이에서 살았다.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백성 중에 남자아이가 태어나면 할례를 시행해야 하나, 

신약에서는 모두 세례를 받아야 한다. 구약에서 신약으로의 변화는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예수님은 구약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하셨다. 

예수님은 성전과 성전 제사장 직, 이스라엘 땅과 그 왕들 

심지어 하나님 자녀로서의 이스라엘 민족, 그 모든 것의 완성이다.

-마크 데버의 [더처치] 중에서-

 

구약과 신약은 다양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약속과 성취의 개념으로 흐르는 통일성이 있습니다. 

교회를 이해할 때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그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이 구원을 얻는 은혜가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품으신 사랑입니다. 그 안에 생명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