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이영권 박사의 "경제를 알아야 큰 리더가 될 수 있다."

鶴山 徐 仁 2011. 12. 14. 15:40

경제를 알아야 큰 리더가 될 수 있다.
이영권

성공을 원하는 많은 분들에게 제가 늘 얘기합니다.
반드시 경제흐름을 알아야 성공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성공의 의미는 보는 사람마다 시각에 따라 다릅니다.
작은 의미의 성공의 뜻은 진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즐겁게 살면 큰 성공입니다.
그런데 성공의 사회적 개념으로 보면 돈도 많이 벌면서 지위도 올라가고 명예도 생기는 것을 일반적으로 성공이라도 합니다. 이때 경제흐름을 아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성공확률이 높다는 것을 오늘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경제전쟁시대이기 때문에 경제흐름을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은 선사시대 때부터 나가서 사냥을 하던 수렵을 해오던 반드시 경제활동이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지금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실 수만 있다면 너무 좋은데 자기가 그림을 그리고 싶은데 경제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그림에 전념할 수 없지 않습니까? 사진작가로 최고의 사진을 찍고 싶어도 경제적인 면이 수반되지 않으면 자기의 꿈은 좌절되고 맙니다. 따라서 반드시 우리 생활에 아침부터 저녁, 잠자는 시간까지 연결되어 있는 것이 경제활동입니다.

여러분 한탄강에 가서 래프팅 해보셨는지 모르겠어요.
처음에는 굉장히 어렵고 무섭습니다. 그런데 여러번 타다보면 좀 더 굴국이 심한 데가 없나 라고 많은 사람들이 느낄 정도로 enjoy 합니다. 경제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냥 자연스러운 커다란 사회 흐름인데 많은 사람들이 '나하고 경제하고 무슨 상관이야'라고 생각하면서 동떨어져 있기 때문에 가까운 느낌을 갖지 못하는 겁니다.

'경제를 아셔야 더 큰 리더가 될 수 있다.'라고 오늘 말씀드리는 이유는 여러분이 장사를 하시던 개인사업을 하시던 기업에서 CEO가 되던 정치인이 되던 나라를 위해서 일하는 사람이 되었든 경제흐름을 몰라서는  right & quick decision 바르고 빠른 의사결정을 절대로 할 수 없습니다. 잘못하면 남의 다리 벅벅 긁는 idealist 이상주의자야 라는 얘기듣기에 딱 맞죠. 현실에 너무 집착해서 돈에 독이 오르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최소한 큰 사회흐름을 경제로 집관하면서 사회는 이런 방향으로 가는 구나. 이렇게 효율적인 사회가 되는구나. 그럼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은 이런 방향으로 가겠구나. 하는 것을 쳐다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여러분이 더 큰 사람이 되어서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당겨 줄 수 있고 사회공헌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경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제가 늘 두 가지를 권합니다.
하나는 가급적 경제신문을 하나 구독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에 여러 종류의 경제신문이 있으니 아무거나 하나 선택하시고 만약에 경제신문이 싫으시다면 웬만한 일간지에도 경제섹션이 들어가 있으니까 그게 선진국으로 가는 신호니 반드시 그면 만큼은 꼭 읽으시길 바랍니다. 정치면 안봐도 되니 경제만큼은 여러분에게 해당되는 거니까 읽으세요.
경제방송을 제가 kbs 라디오도 한 8년간 매일 아침마다 진행했습니다만 경제방송이 각 방송마다 거의 다 있습니다.
혹시라도 듣는 시간이 안 맞으시면 다시듣기도 됩니다.
매일매일 경제방송을 들으시도록 애를 쓰시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남자분들, 총각분들도 가계부 꼭 한번 써보세요.
결혼하신 분들은 부부가 머리를 맞대서 가계부부터 쓰면서 집안의 돈의 흐름을 살펴보는 것이 경제와 가까워지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제 흐름을 아셔야 더 큰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