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제가 늘 얘기하는 것 중의 하나가 '자기분야의 최고가 되도록 노력해라'입니다.
유능한 사람이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비슷비슷한 사람은 참 많습니다. 제가 사실은 수행하고 있는 비서에게 늘 얘기합니다.
"아무 때나 권둬. 3일전에만 얘기하고" 농담삼이 이렇게 얘기합니다.
무슨 얘기냐 하면 얼마든지 대체할 사람이 이 세상에 많다. 그러면 안되니 그런소리 안나오는 사람으로 본인의 입장을 만들도록 해야 본인의 몸값이 올라간다. 라고 가르치기 위해서 제가 하는 용어입니다.
요즘 운전기사들 좀 많습니까.
1577-1577, 1588-1588 전화만 하면 바로 뛰어오는 데 운전 웬만큼 하는 사람 가지고는 경쟁력이 없습니다.
똑같은 일을 하게 되더라도 그 계통에서 최고가 되서 윗사람에게 사표를 내게 되면 윗사람이 쫓아 나와서 아니면 집까지 찾아와서 "왜 그만두려고 그래. 내가 뭐 조건을 달리 좋게 해줘야 하는가" 이렇게 얘기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을 해야지 사표를 냈는데 윗사람이 손 꼭 붙잡고 "그래 나가면 건강유지 잘하고" 이렇게 얘기하면 안되는 겁니다. 제가 늘 얘기할 때 여러분들께서 몸값을 올리려면 자기의 실력을 길러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기가 맡은 분야의 최고가 되는 겁니다.
'방아를 찧다 득도하다'라는 불교의 아주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한 스님이 글자 하나도 없이 방아만 찧으면서 15년 수련한 끝에 자기 스승으로부터 다음 대를 이어받았다는 아주 중요한 성공케이스가 있습니다.
글자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방아를 하나 찧더라도 온 정성과 마음을 집어넣어 방아를 찧음으로서 방아를 통해서 성공으로 갈 수 있는 도를 득했다 해서 내려진 증호가 '방아를 찧다 득도하다.'라는 말입니다.
밖에서 청소하시는 분들을 보면 어떤 분들은 자기 집안일처럼 청소하시는 분들이 있고 우리가 볼 때도 '저 사람은 자기가 봉급 받는 만큼만 일하는 구나'라고 생각하는 분이 있습니다. 청소의 달인, 생활의 달인등 달인으로 나오시는 분들 보면 저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큰 박수를 보냅니다. 그렇게 사시는 자체는 자기의 성공을 상당부분 보장하는 것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걸 쳐다보고 있는 자제분들은 부모한테 그런 자세를 배우면서 이미 큰 성공이 담보가 되는 기가 막힌 가정에서 자라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어른 된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회사에서 경리를 하고 있다. 제가 전에 데리고 있던 직원들한테 저는 늘 얘기합니다.
"자네 회사에서 돈 다주고 경리공부 다 시키는 데 어찌하여 회계사 시험도 못 붙나"
회사에서 돈 다주고 종일 경리만 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줬는데 어떻게 CPA 시험하나 볼 생각을 안합니까? 이렇게 꾸짖는 제 얘기를 야망 있는 젊은이들은 알아들어서 제 밑에서 CPA 시험 봐서 합격한 친구도 두 명이나 있습니다. 직장 다니면서요.
반드시 여러분 '지금 위치에서 윗사람이 그 사람 없으면 안되겠다.'라고 생각할 정도로 진심을 다해서 최고가 되는 노력을 하시는 것이 바로 여러분이 성공하는 길입니다. 많은 사람이 이렇게 얘기합니다. "난 내 것 하면 잘 할수 있어" 죄송하지만 이거 멍멍이 소리입니다. 제 얘기는 안에서 새는 바가지가 나가서 안새는 법 없습니다.
항상 남의 밑에서 일을 할 때도 자기 것처럼 하던 사람이 나가서 독립을 하더라도 성공확률이 편안하게 남의 밑에 있는 자세로 하던 사람보다 3배가 높습니다. 이런 걸 늘 염두해 두시면서 자기 분야의 최고가 될 수 있도록 우선 여러분이 하시는 일에 불만을 갖기 보다는 그 일을 통해서 득도하겠다는 생각을 갖으면서 전념하는 자세가 여러분을 성공으로 이끌 것입니다. 여러분 분야의 최고가 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