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사상성 있는 교회 ②

鶴山 徐 仁 2008. 5. 14. 18:51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사상성 있는 교회 ②

- 개인구원과 사회구원 -

세계교회들이 다 그러하였지만 한국교회도 지난 120여년간의 역사 중에서 신앙이해에 대하여 두 가지 흐름이 있어왔다. 개인구원과 사회구원이란 두 흐름이다. 개인구원이란 개개인들의 영혼구원에 집중하여 사회정의의 실현이나 바른 역사의 구현에는 외면하는 신앙이다. 한국교회들 중에 보수주의로 자처하는 교회들이나 교단들 중에서 그러하였다.
두 번째의 사회구원이란 신앙생활이 교회의 울타리를 벗어나서 사회를 구원하고 바른 역사를 실현하여 나가는 일에 앞장 서야 한다는 신앙이다.

듣기로는 불교에서도 이런 두 가지 흐름이 서로 갈등을 일으키고 견제하며 극복하여 나오기는 마찬가지라 한다. 불교의 경우는 개인구원에 해당하는 경우를 소승불교(小乘佛敎)라 일컫고 사회구원에 해당하는 경우를 대승불교(大乘佛敎)라 일컫는다. 동남아시아의 불교는 소승불교가 강하고 동북아시아의 불교는 대승불교가 강하다. 특히 한국불교는 전통적으로 대승불교의 전통이 강하였다. 신라시대의 호국불교(護國佛敎)가 대표적인 경우일 것이다.

그렇다면 성경이 가르쳐 주는 정답은 개인구원과 사회구원 어느 쪽일까? 성경이 말해주는 정답은 “이쪽이다” “저쪽이다”가 아니다.

성경의 정답은 개인구원의 기초 위에 사회구원을 이루어 나가는 신앙이다. 예를 들어 구약성경의 미가서 6장 8절과 신약성경의 야고보서 1장 27절의 말씀이 그 대표적인 해답이다.

“사람아 주께서 그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너에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니냐?”(미가 6장8절)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서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야고보서 1장 2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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